닭도리탕이 가정에서 가장 인기있는 닭고기 요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닭고기가 여름만이 아닌 사계절 음식화되고 있는 것은 물론 닭날개와 가슴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 닭고기 소비패턴이 점차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국내 최대의 닭고기 전문기업인 (주)하림(대표 김홍국,www.halim.com)이 올 상반기 자사 공장 견학에 나선 주부 4천명 가운데 1천2백5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밝혀졌다. 이번 설문결과에 의하면 가정에서 가장 많이 하는 닭고기 요리로 전체 응답자의 46.2%가 닭도리탕을 꼽았으며 백숙(16.4%)과 튀김통닭(14%) 및 삼계탕(13.7%) 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전업주부 7백38명만을 대상으로 할 경우 닭도리탕에 대한 집중도(52.5%)가 더욱 두드러진 가운데 예상외로 튀김통닭 요리에 대한 인기가 높아 최근의 닭고기 가공식품 개발추세를 짐작케 했다. 닭고기를 많이 먹는 계절로는 예상대로 여름철(49.4%)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계절 내내 즐긴다”는 응답도 무려 38.7%에 달했다. 이와함께 닭다리에 대한 선호도가 45.8%로 여전히 높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닭날개와 닭가슴살도 각각 34.6%, 16.3%의 지지도를 얻어 점차 선진국형 닭고기 소비문화가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령대별로는 닭다리의 선호도가 전 연령대에 걸쳐 높게 형성된 반면 20대의 경우 닭다리(43.4%) 보다 닭가슴살(46.1%)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 등 연령이 어릴수록 닭가슴살의 선호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지난해 6월 동양 최대의 도계가공공장 준공 후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 실시하고 있는 하림의 공장 견학 프로그램에는 매월 1천5백여명이 참가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일호 L21ho@chuksan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