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축산물 우수성, 안전성 함께 확인하자!

눈으로 보고… 입으로 즐기는 KAPF 2005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5.10.24 15:06:58

기사프린트

■브랜드 전시회
▲개막(28일 11시)=박홍수 농림부장관과 정대근 농협중앙회장, 송석우 농협축산경제 대표, 남호경 축단협회장, 소비자단체장, 국회의원 등이 참가한 가운데 인도양홀 입구에서 11시 테이프커팅을 시작으로 KAPF2005를 개막한다. 특히 개막식에는 황우석 서울대 석좌교수가 참석할 예정이다. 테이프커팅에 이어 전시장 메인무대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브랜드 경진대회 우수경영체에 대한 시상이 진행된다.
▲통일설렁탕·순대국 배식(28일 12시10분·29일 12시, 전시장 Food Zone)=남북통일과 지역화합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지난 9월 취수대가 직접 현지에서 가져 온 백두산 천지의 음용수<사진>에 시·도별 브랜드 한우고기와 돼지고기를 괴산 대형 가마솥에서 끓인 설렁탕과 순대국을 농림부장관과 농협중앙회장, 축단협회장 등이 참관객들에게 2005인분을 무료로 배식한다. 28일에는 설렁탕이, 29일은 순대국이 배식된다.
▲우리 축산물 요리솜씨대회(28일 14~17시, 전시장 메인무대)=2백개팀 중 45개팀이 본선에 진출한 가운데 쇠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 등을 이용한 요리솜씨 대회를 실시, 우수작품에 대해 시상한다. 대상은 농림부장관상으로 상금 1백만원, 최우수상 2점과 우수상 2점은 주관단체 회장상으로 각각 50만원과 3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유통업체 바이어 초청간담회(28일 17~19시, COEX 아셈홀)=백화점과 할인점 등 대형유통업체 축산물 바이어 15명을 초청해 브랜드 경진대회 수상 브랜드 12개 경영체 실무자와 축산물 브랜드 생산·구매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간담회를 갖는다.
▲브랜드 전문가초청 국제심포지엄(28일 14~18시, COEX 4층 컨퍼런스룸)=일본의 축산물 브랜드 전문가와 브랜드 경영체 CEO를 초청, 축산물 성공전략 및 사례발표를 통해 국내 축산물 브랜드 경영체 종사자들에게 벤치마킹 기회를 제공한다. ‘일본의 화우 선도브랜드 성공전략’은 기무라 교수(일본축산수의대)가, ‘일본의 양돈 선도브랜드 성공전략’은 와타나베 찌카오 대표(일본 가고시마현 고베유통협의체 전 회장)가 발표한다. 국내에서도 2명의 주제발표자와 토론자 등이 함께 한다.
▲축산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가(28~30일)=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주관으로 행사기간동안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참여업체의 홍보요원 친절도 등을 소비자들 통해 직접 평가받아 폐막시 시상할 계획이다.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조사(26~30일)=농림부는 전문 리서치 기관을 통해 축산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와 선호도를 조사해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할인판매 행사=참여 브랜드 경영체의 신청에 따라 시중가격의 30~40% 수준으로 식육 및 육가공 제품을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물량과 시간은 추후 정해 전시장에서 공지할 계획.
▲쇠고기이력추적시스템 시연(28~30일)=축산물의 ‘사육·도축·가공·유통·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정보를 소비자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현장에서 직접 시연, 홍보한다.
▲최고급 한우고기 전시(28~30일)=한국종축개량협회는 한우능력평가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한우농가들에 대한 시상을 전시회 기간 동안 실시하고 전시장에서는 수상한 축산물 최고급 한우고기를 소비자들에게 소개한다.
▲축산물 브랜드 전시회 슬로건 공모·시상(30일, 전시장 메인무대)=지난달 20일부터 12일까지 실시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우수 축산물 브랜드 홍보 및 소비촉진에 대한 슬로건 공모에서 선정된 작품에 대한 시상이 진행된다. 최우수상은 농림부장관상으로 1백만원 상당의 부상이 주어진다.
▲참여 이벤트(28~30일, 전시장 일원)=행사기간동안 전시장 내에서는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참여 이벤트가 마련된다.
△브랜드를 찾아서라는 주제로 전시회 참여업체 스티커 모우기와 퍼즐 맞추기 등이 진행되며 △소·돼지 등 동물캐릭터들이 행사장을 돌면서 아이들과 함께 사진을 촬영하는 퍼포먼스와 피에로가 풍선 등을 참관객들에게 선물하는 퍼포먼스도 펼쳐진다. △참관객들이 직접 우유를 짜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그린팜 체험목장과 △바바리맨이 옷속에 소시지와 행사로고를 삽입해 행사장을 돌면 이를 찾는 게임도 펼쳐지면서 행사장내 분위기를 고조시킬 예정이다. 이외에도 아이들이 동물모형을 찰흙으로 직접 만드는 학습체험과 퀴즈풀이, 장기자랑등이 다양하게 진행된다.
▲연예인 팬 사인회(29일 12시, 전시장 내)=최근 양돈자조금관리위원회의 CF에서 ‘웰빙삼총사’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연예인 현영이 통일순대국을 직접 배식하고 이어 팬 사인회를 갖는다.

신정훈 jhshin@chuksannews.co.kr

■브랜드 경진대회
한우 16개, 돼지 18개 등 모두 34개 브랜드 경영체가 참가한 가운데 소비자 지향적인 축산물 유통환경에 부응하고 우수브랜드 중심의 생산·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경진대회가 진행된다.
이미 축산협과 소비자단체, 유통업체, 농협 관계자로 구성된 경진대회 평가위원회가 품질균일성과 고품질, 물량공급능력, 위생·안전성, 브랜드관리 등의 심사기준을 갖고 서류심사를 마쳤으며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15일까지 23개 브랜드 경영체에 대해 현장실사를 실시했다. 평가위원회는 한우부문의 경우 지난 19일, 돼지부문은 21일 제3차 회의를 열어 브랜드 경진대회 수상 경영체를 확정한다.
경진대회 시상식은 개막 당일 11시40분 전시장 메인무대에서 실시된다. 시상은 종합시상 8점, 부문시상 4점. 종합시상 중 대상은 한우와 돼지부문 각각 1점(국무총리상)으로 각 1천만원의 시상금과 20억원의 무이자자금이 주어진다.
최우수상은 한우·돼지 각 1점(농림부장관상)으로 5백만원의 시상금과 무이자자금 10억원, 우수상은 한우·돼지 각 2점(농림부장관상)으로 5백만원의 시상금과 무이자자금 5억원이 지원된다. 부문시상은 위생안전·품질 2개 부문으로 나누어지면 각각 한우·돼지 1점(농협중앙회장)으로 모두 4개 경영체에 각 2백만원의 시상금과 5억원의 무이자자금이 주어진다. 또한 브랜드 축산물 판매 우수유통업체 2곳에는 농림부장관 표창과 감사패가 수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