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통신·인터넷 발달로 세계 경제가 하나가 되고 있고 소비자들의 기호도 동질화되어 코카콜라, 맥도널드 등 유명브랜드가 세계 시장을 지배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다국적 기업들은 브랜드의 시장가치를 높이기 위해 전 세계에 걸쳐 강력한 브랜드 마케팅을 전개하고, 브랜드에 대해 집중투자를 하는 등 브랜드 파워 강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우리 정부에서도 브랜드 파워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창의적이고 선진적인 브랜드경영을 통해 산업경쟁력을 제고하고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우수업체, 지방자치단체 및 기타 기관에 대하여 정부포상을 실시하는 등 브랜드 파워 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는 중이다. 우리부에서도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신뢰도 제고를 위해 우리 농축산물의 우수성 홍보 및 판매촉진, 농촌체험 등 크고 작은 이벤트행사를 품목, 출하시기 등을 감안하여 연 50여개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내가 담당하는 ‘2005축산물브랜드경진대회 및 전시회’도 2005년 10월 28일∼30일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되어 우리 축산물브랜드를 소비자와 유통업체에 알리는 자리를 마련하였고,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는 주변의 평을 들을 수 있었다. 일각에서는 축산물브랜드경진대회를 통하여 브랜드경영체와 회원농가의 마인드, 브랜드요건 강화 등 정책적 목표가 일정수준 달성되어 이제는 브랜드경영체 스스로 내실있는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정부는 측면 지원만 하면 된다는 의견도 있다. 우리부가 ‘2005 축산물브랜드경진대회 및 전시회’를 개최한 이유로서는 축산물브랜드가 우수 축산물브랜드 요건(고품질의 균일성, 위생·안전, 규모화)을 갖추도록 지도하고, 후발 브랜드경영체는 우수 브랜드를 벤치마킹 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소비자에게는 어떤 브랜드축산물이 우수 브랜드인지를 알려 소비자 스스로 우수 축산물을 선택할 지표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금번 브랜드경진대회에 입상한 브랜드가 우수 브랜드요건을 100% 갖춘 것이 아니라 타 브랜드에 비해 다소 높은 점수를 받았을 뿐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정책적으로 우리 축산물브랜드의 개선·보완되어야 할 부문은 아직 남아 있는 상태라 할 수 있으며, 2013년까지 브랜드육 판매물량(한우)을 전체물량의 50%까지 확대하고, 브랜드의 사육기반을 더욱 강화하여 향후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시 우려되는 국내 소값 하락을 브랜드로서 완충 역할을 하기 위해서도 본 행사의 지속적인 추진은 필요한 실정이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 대한 소비자와 유통업체의 관심과 참여도가 매우 높은 점과 김치파동, 조류인플루엔자 등과 같이 대다수 소비자들이 국내산 농축산물의 안전성에 확실한 믿음이 없는 점을 감안할 때 본 행사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다만, 행사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향후 행사를 더욱 보완·발전시킬 필요는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먼저 축산발전기금의 수입 감소 등을 감안하여 불요불급한 예산은 최대한 줄이는 한편 보다 내실 있는 전시·부대행사를 추진하고, 전시회사무국의 책임감 있는 운영으로 전시참여업체의 애로사항을 최소화하고, 많은 관람객이 참관하는 점을 고려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힘쓸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와관련, 며칠전에는 전시참여업체, 관련단체, 주관기관 등과 함께 브랜드경진대회 및 전시회 결과에 대한 평가회의를 실시하여 잘못된 점을 보완·개선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이 자리에는 동 행사에 참여한 업체·기관 뿐만 아니라 동 행사를 취재했던 기자들께서도 기탄없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앞으로 이러한 의견들을 감안하여 개선방안을 마련, 내년부터는 한 단계 발전된 모습으로 거듭 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