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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까지 80개 우수 브랜드 집중 육성

축산물브랜드 중장기 발전계획 무슨내용 담고있나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6.02.15 10:3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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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축산물브랜드육성계획('04.2)의 목표 및 배경
<성과지표 >
◆2013년까지 축산구조를 우수 브랜드경영체 중심으로 개편
《브랜드경영체 사육비중》
한우 : ('03) 17.4% → ('13) 50%
돼지 : ('03) 41.4% → ('13) 70%

□축산물브랜드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소규모·부실 브랜드의 난립으로 소비자 혼란을 초래
○브랜드 수 : (‘99) 195 → (‘01) 525 → (‘03) 700
○일반 축산물과의 품질차별성은 약한 반면 가격만 비싸다는 소비자 단체 등의 불만 표시
□우수 브랜드 개념 미정립 및 체계적인 브랜드관리 미흡
○생산부터 가공·판매에 이르기까지 농가 등이 지켜야 할 지침이 체계화되어 있지 못한 상황
○주로 지역명, 사료의 특징 등을 브랜드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우수브랜드 요건 충족 미흡
□생산규모가 영세하여 대형유통업체 등 판매망 확보에 애로
□도축·가공단계에서의 위생관리 미흡
○소수의 경영체만이 LPC를 이용하고 상당수는 일반 가공장 이용
□생산에서 도축·가공, 유통·판매단계에 이르는 전과정의 관리가 우수한 브랜드 육성을 통하여 소비자 신뢰확보
⊙ 브랜드화를 통한 원산지, 위생·안전성, 고품질 보장

Ⅱ.주요 추진내용
<주요내용>
○규모화된 우수 브랜드 육성 : (‘04) 26개소 →(’05) 49로 확대
○우수 브랜드에 대한 유통업체 판매망 구축 지원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및 홍보 강화
1. 규모화된 우수 브랜드 육성
□브랜드경영체 및 참여농가에 브랜드 개념을 알려주고, 우수 브랜드 육성 정책방향을 소개
○브랜드 활성화 심포지엄, 전국 순회세미나, 사업설명회 개최
○브랜드경영체 CEO 마인드 제고를 위한 워크샵 연찬회
□농·축협, 영농조합법인 등 우수 브랜드로 발전가능성이 높은 브랜드경영체에 정책자금 지원
○중장기 목표가 분명하고 농가조직화 및 유통업체 판로확보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경영체에 자금지원
□전문화된 브랜드컨설팅 지원체계 구축
○브랜드컨설팅업체 지정 및 브랜드사업지원 경영체에 컨설팅 지원
- ‘05년 : 10개 컨설팅업체를 지정하여 11개 경영체에 컨설팅 추진
2. 우수 브랜드 판매망 구축 지원
□백화점·할인점 등 유통업체와 연계체계 구축 지원
○우수 브랜드경영체와 유통업체간 정례협의회 개최
-유통업체 임원(‘04.10) 및 바이어(’05. 6)초청 간담회 실시
○브랜드육 판매 우수 유통업체에 정부시상(‘04.10, ’05.10)
*‘04년(LG유통(주), 까르푸코리아), ‘05년(농협유통, 신세계이마트)
○ 브랜드축산물 전문판매장 개설·운영(‘04.8 ,농협중앙회)
* 일부조합도 브랜드전문매장 개장 (한우람, 진설, 부경양돈 등)
□우수 브랜드 경영체 위주로 쇠고기생산이력추적시스템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제고
3. 우수 브랜드 인증제도 도입·추진
□‘04부터 우수 브랜드인증사업을 도입하여 소비자단체 주관으로 추진
○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축산물 브랜드 인증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우수 브랜드 인증기준을 마련 추진
※‘05년에는 서류심사 및 3차례 현지실사를 거쳐 25개 우수 브랜드 인증(한우13, 돼지12) - ‘06.1.18일 인증업체 발표
4. 우수 브랜드 홍보 강화
○인증 브랜드를 소비자 등에 알리기 위해 홍보책자 및 포스터제작, 라디오·잡지 광고 등 다양한 홍보 실시(‘05.4)
○브랜드경진대회 및 전시회 개최(‘04.10, ’05.10)
-경진대회 수상업체에 시상금 및 무이자자금을 지원하고, 전시회 관람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 행사 마련
○ 소비자와 축산농가에 우수 브랜드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해 축산물브랜드 종합정보서비스 홈페이지 구축(‘04.12)

Ⅲ.성과와 과제
1. 그동안 주요성과 분석
□브랜드경영체의 가축사육두수 점유비중이 증가하는 추세
○한우 : (‘03) 17.4% → (’04) 24.8 → (’05) 29.5
○돼지 : (‘03) 41.4% → (’04) 45 → (’05) 47.7
□유통업체의 우수 브랜드에 대한 인식 향상 및 판매 증대
○최근,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우수 브랜드로 선정된 업체와 판매계약이 활발하게 추진
-‘05년 2월 이마트 양재점에서 횡성한우 년 600두 취급계약
-‘05년 8월 신세계백화점에서 경진대회 대상브랜드 취급(대관령한우)
-‘05년 8월 롯데마트에서 순한한우와 월 200두이상 취급 조인식 체결
○우수 브랜드 인증업체의 브랜드육 판매물량이 계속 증가
-한우(7개) : ('03) 3,682두→ ('04) 5,300 → ('05) 8,845
-돼지(10개) : ('03) 480천두 → ('04) 619 → ('05) 843
□축산물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연차적으로 개선
2. 향후 주요과제
□브랜드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지원의 브랜드를 집중 육성하면서 후발 브랜드가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여건 조성
□브랜드경영체간 자율적인 통합 또는 연합을 유도하여 브랜드경쟁력 확보
□브랜드사업 참여 회원농가의 실익증대 방안 강구
□브랜드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평가체계 등 관련제도 개선
○ 브랜드경진대회 및 우수 브랜드 인증사업의 운영방안 개선

Ⅳ. 향후 추진계획
■목표
2013년까지 80개 내외의 우수 브랜드 집중·육성
브랜드경영체 사육두수 점유율
한우 : (‘03) 17.4% → (’05) 29 → (‘10) 42 → (’13) 50
돼지 : (‘03) 41.4% → (’05) 47 → (‘10) 62 → (’13) 70

■추진방향
생산에서 도축·가공, 유통·판매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의 관리가 우수한 축산물브랜드 육성
사육규모가 적은 인근지역과 연계한 광역브랜드 기반 조성
브랜드사업 자금이 농가위주로 활용되도록 유도

■추진전략
성공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경영체를 발굴하여 집중 지원
브랜드경영체의 취약 부문에 대한 전문 컨설팅 지원
우수 브랜드에 대한 홍보 강화로 브랜드 유통기반 조성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및 홍보로 소비자 신뢰구축

1. 브랜드사업 지원방식 개선
가. 브랜드사업 기간 및 대상 경영체 확정
□ 브랜드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06년까지만 정책사업대상 브랜드경영체 선정 지원
○‘04~’06년까지 3년간 브랜드사업 대상 경영체를 선정하고, ‘07년부터 기 선정된 경영체의 규모화, 내실화 위주로 지원
-‘06년까지 선정된 브랜드가 타 브랜드 또는 농가들과 합병하여 규모화 할 경우 지원 강화
□2013년까지 80개 내외의 우수 브랜드경영체 육성
○ 브랜드사업 성공 가능성이 높고, 비젼과 목표가 분명한 브랜드경영체를 2013년까지 80개 내외 육성
※ 기 선정 경영체 : 49개소 (한우 29, 돼지 20)
-‘04년 26개소(한우16, 돼지10), ’05년 23개소(한우13 돼지10)
□ 소규모, 영세 생산자단체를 상호 연계한 광역브랜드 육성
○ 기존 브랜드경영체 상호간, 브랜드경영체 인근지역과 통합 등 브랜드경영체의 규모화를 위한 광역브랜드 조성 유도
- 광역브랜드사업(조합간 공동사업)을 추진할 경우 회계와 조직 등이 구분된 별도 법인 등을 설치·운영시 인센티브 부여
나.우수 브랜드 육성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 강화
□우수 브랜드경영체 육성에 필요한 예산을 연차적으로 확대하여 브랜드 기반 조성
○‘06년에 마지막으로 신규 경영체를 선정·지원하고, 그 예산이 상환되는 ’08년까지는 현재 예산규모(932억원)로 운용하고,
-‘09년부터 브랜드의 규모화, 내실화를 위해 예산규모 확대
○브랜드사업 참여 경영체의 연간 사업추진실적을 평가하여 우수 경영체에 대한 무이자 인센티브자금 지원 확대
□ 농협중앙회에서 지역축협에 지원하는 자금을 브랜드사업자금과 명확히 구분·운용하여 브랜드사업의 효율성을 확보
○ 브랜드사업 대상 경영체가 아닌 조합에 브랜드자금 성격의 지원을 하지 않도록 유도
다. 브랜드사업 평가체계 개선
□사업추진 평가체계를 성과위주로 전환하고, 사업추진의 자율성 확대
○사업 경영체별, 연도별 성과지표를 설정한 D/B 관리체계 구축하여 사업실적평가 실시
- 브랜드경영체의 생산기반, 판매실적, 브랜드요소별 추진실적 등을 성과지표 위주로 사업을 관리하고 평가
- 평가관리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 자체 성과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고 평가의 정확성 및 객관성 유지
□ 당면한 정책과제를 브랜드사업과 연계하여 정책호응도 증진
○ 브랜드사업 참여 경영체 선정 및 평가에 친환경(분뇨자원화·악취 등), 위생·안전성, 가축방역 등을 반영하여 정책호응도 증진
- 분뇨자원화·악취, HACCP가공장 및 HACCP사료공장의 이용, 사육단계 HACCP 인증 농장수, 가축방역 등 정부정책 호응도를 브랜드사업 선정 및 사업실적 평가에 반영
라. 브랜드 참여농가의 실익증진 도모
□브랜드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참여농가에 지원하는 자금 금리 인하 등 농가 실익증진 도모
○농가에 직접 지원되는 출하선급금, 사료통일용자금의 자부담(20%)을 면제하여 경영체의 부담을 완화하고, 경영체에서 회원농가에 지원되는 금리를 인하하여 농가실익 제고
□소규모 영세농가에 대한 브랜드사업 참여기회 확대
○소규모농가도 브랜드경영체의 회원농가로 입회토록 유도하여 소규모농가 브랜드사업 참여기회 확대
-한우의 경우 번식우 1~2두의 영세농을 준회원으로 참여시켜 인공수정, 우수정액 등을 지원하여 관내 우수 송아지 안정적 확보기반으로 활용
-브랜드경영체 사업평가에 소규모농가 참여 노력 정도를 반영
2. 전문화된 브랜드컨설팅 지원
□전문화된 민간 축산물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를 육성하고 브랜드경영체의 지원 확대
○사양, 경영, 브랜드관리 등 분야별 전문가를 확보한 민간 브랜드컨설팅 전문업체를 육성하여 장기적인 브랜드컨설팅 기반 구축
-컨설팅업체 공모를 통한 능력위주의 컨설팅업체 지정
○브랜드컨설팅업체로 지정된 업체에 인센티브 적용
-브랜드컨설팅업체로 지정된 업체에 컨설팅인증서 발급
-농업경영컨설팅사업 중 축산분야 브랜드컨설팅은 컨설팅 인증서를 받은 업체에 한하여 참여자격 부여
○브랜드사업 참여 경영체 중심으로 브랜드컨설팅 지원을 확대하여 브랜드경영체의 애로사항 및 문제점 해결
□브랜드경영체 상호간 자율적 협력여건 조성
○브랜드사업의 사후관리를 스스로 하기 위한 목적으로 “브랜드경영체협의회” 발족(‘05.7월)
○브랜드경영체협의회 운영 활성화를 유도하여 자율적인 사후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상호 정보교류 등의 네트워크 구축
○ 장기적으로는 정부지원은 줄이고, 브랜드경영체협의회가 조성한 자금 등으로 컨설팅 시행
3.브랜드경진대회 및 브랜드 인증사업의 효율적 운영
□‘07년부터 축산물브랜드경진대회와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사업을 통합하여 운영
○브랜드경진대회와 인증사업의 평가항목이 유사한 점을 감안, 사업을 통합하여 운영
○ ‘07년 통합이후에도 경진대회와 같이 우수 브랜드에 국무총리, 장관 상장 및 시상금 지원
□‘06년부터 우수 브랜드 인증 축종 확대 추진
○ 현재 한우, 돼지에서 육우, 육계까지 우수 브랜드 인증을 4개 축종으로 확대하여 추진
□우수 브랜드 인증 신청자격을 엄격히 제한하여 브랜드 위상 강화 및 소비자 신뢰 제고
○사업 신청자격을 도축장 HACCP운용 평가결과 상등급 이상이고, HACCP인증 가공장을 이용하고 있는 브랜드경영체로 제한하여 소비자 신뢰도 제고(‘06년 인증제부터 적용)
4.신뢰받는 “우수 축산물브랜드전시회” 개최
□우수 브랜드에 대한 홍보, 소비자 인식제고 및 판로개척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행사로 전환 추진
○전문이벤트기획사(용역)의 참신한 아이템을 전시행사 및 부대행사에 접목시킴으로써 유통업체 및 소비자 관심 유도
□전시회 참여 브랜드를 제한하여 타 이벤트행사와 차별화 하고, 소비자의 신뢰 확보
○한우, 돼지 브랜드는 기 브랜드경진대회 수상 또는 브랜드 인증 경영체, 브랜드사업 참여 경영체, 기타 우수 브랜드로 전시회 참여업체를 제한하여 행사 차별화
○육우, 육계 등 기타 브랜드는 시·도가 추천하는 브랜드로 전시회 참여를 제한하여 소비자 신뢰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