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효율적인 돈사환기 대책 <하>

공기 일정하게 분출…사각정체 없애야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6.05.24 11:16:05

기사프린트

◈송준익 박사 (축산연구소)

■공기속도 관리
우리나라 기후상 여름철과 환절기 및 겨울철(사계절) 모두 돼지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일반적으로 환경조절은 공기 환경의 조절을 말하며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은 먼저 돈사내 환경변화 즉, 일일 환경변화를 적게 해 줄 경우 폐사율이 줄어들므로 반드시 환기시설을 점검해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환기란 과학적 분석에 의하여 실시해야 하며 공기도 물질이므로 반드시 흐름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일정한 공기의 풍속이 돈방 전체에 골고루 분출되도록 하여 사각 정체 현상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돈사형태에 따라 공기흐름은 상당히 차이가 많지만 공기흡입구와 배출구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치하느냐에 따른 것으로서 돈사내 공기와 체감온도를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없음을 결정짓게 된다.
환기방법 중에서 돈사에서는 덕트를 통한 환기시스템이 각 돈방에 고른 공기속도를 유도할 수가 있으며 덕트의 설치 및 구멍천공에 대한 것은 전문가와 상의하여 설치하도록 한다.
돼지가 느끼는 체감온도는 의외로 매우 크므로 체감온도 저하를 위하여 환기시스템의 적절한 환기로 체감온도 및 수분저하를 유도하는 환기관리가 필요하다.
돼지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사람이 할 일이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면 채식량이 저하되고 환경이 나빠져서 자연히 생산성 저하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사계절을 대비한 양돈장 시설의 점검 및 관리방법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 환경에서 온도유지를 위한 돈사내 공기속도의 균형 있는 분배를 할 수 있는 환기시스템이 최우선이므로 돈사 관리를 위한 시설물의 점검 가운데 환기시설의 점검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