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신선한 공기로 좋은 사육환경 만든다

팬스타, 전자동 개폐식 ‘루프휀’ 개발·공급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6.05.29 11:30:07

기사프린트

팬스타에서 천정으로 오염된 공기를 배출할 수 있는 전자동 개폐식 루프휀을 개발·공급에 나섰다.
축사에서 대류작용으로 오염된 공기와 덥혀진 공기가 상승하는 천정부위에서 배출함으로서 축사 내부 신선한 공기를 넣어 가축에게 보다 좋은 사육환경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관계자는 예측하고 있다.
루프휀은 축사내부에서 밖으로 배출하는 공기량이 자연환기의 대류식 기존 환기구보다 2~3배가 많은 환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휀 동작시만 양측에 부착된 개폐문 동작으로 열림으로 공기를 배출하고 정전과 휀 정지할 때 자연환기구로 사용이 겸하도록 제작됐다. 또한 정지할 때 개폐창의 차단으로 외부 공기 유입을 방지할 수 있어 축사 내부 환기를 조절할 수 있다. 소음의 최소화를 위한 6극 모터를 채택해 정숙 운전이 이루어지며 자동 타이머 장착과 수동과 자동 온도 컨트롤에 의한 작동이 가능하다.
병렬회로 적용으로 중앙 집중식 컨트롤 제어 작동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모델은 모터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은 내장형 F-161 I형과 습기, 가스, 분진이 많은 곳에 모터를 외부에 장착해 보호할 수 있는 외장형 F-161E형이 있다.
팬스타 민태기 고문은 자연적인 환기를 위한 대류식환기와 정압식 환기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천정에서 자연적으로 환기량을 배가시킴으로 인위적인 방법보다 효율적으로 환기를 할 수 있다고 팬스타 천정용 휀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무창축사와 개방형 축사에서도 대류 환기로 축사 내부 온도 하강과 신선한 공기 주입으로 축사 내부 환경이 크게 달라 질것으로 보고 있다. 직립식 무창계사의 상단 계군이 폭서기 열 스트레스를 상당부분 방지할 수 있어 생산성에서 효율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우사의 운동장과 사육장에도 온도를 천정에서 배출함으로써 개폐식 우사의 효과를 볼 것으로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축사 내부의 온도가 바닥부분과 천정부분이 겨울철 3도, 여름철에는 10도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