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전 알차게 즐기려면 이번 전시회에는 농림부가 지정하고 각 시·도에서 추천한 우수 축산물 브랜드 총 1백8개가 참가했다. 전시관 중앙에는 행사의 전체적인 컨셉을 알리는 다양한 특별전시관이 배치되게 된다. 먼저 축산물 브랜드 홍보관에서 정부의 구체적인 축산 정책 및 우수 브랜드 육성사업에 대해 알기 쉽게 전시했으며, 또한 쇠고기 이력추적 시스템의 시연관을 통해 안전 축산물의 생산 과정을 소비자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올해 처음 선보인 식육점 변천사 전시부스에서는 해방 이후 우리나라 소매 식육점의 판매 및 시설물들을 한자리에서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다. 전시회 기간 동안 부설 무대에서는 소, 돼지, 닭 등의 대표적인 축산물을 통해 요리경연 대회가 벌어지며 이번에 수상하는 작품은 행사 기간 중 현장에 전시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심사로 선발되는 디지털 합성 사진 콘테스트의 수상작들도 현장에서 전시된다. 또한 식육 기술 경연대회를 통해 보다 색다른 볼거리가 제공되며 독특한 형태로 치장되어진 모형 소떼와 직접 우유 짜기를 체험해 볼 수 있는 모형 젖소가 전시돼 어린이들이 직접 목장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회는 축산물 브랜드 전시뿐 만 아니라 축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시식과 이벤트, 최고급 한우고기 전시, 다양한 할인행사와 추첨을 통한 푸짐한 경품 등을 제공한다. 특히 개막식 첫날에는 메인이벤트로 최홍만 선수가 2006인분의 팔도 한우 불고기를 전시회 참관객들에게 무료로 배식하며 둘째 날에는 연예인들이 팔도 돼지 불고기를 배식한다. 농협중앙회는 이 행사를 위해 쇠고기 1백kg과 돼지고기 1백kg이 전국 각지의 우수 브랜드 경영체에서 배송돼 가로 3m, 세로 5m의 대한민국 지도 모양의 초대형 불판에서 요리된다고 소개했다. 또한 유통업체 바이어 초청 간담회와 함께 학술행사 및 요리경연대회 등의 다양한 행사개최로 전시회 효과 극대화를 도모하고, 전문 리서치 기관을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등을 조사해 발표할 계획이다. 신정훈 jhshin@chuksannews.co.kr ◈축산물 브랜드경진대회…영광의 얼굴들 ‘영예의 대상’ 한우-돼지부문서 균일성·위생 안전성·브랜드 관리 등 평가 최고점 ▶최우수상 : 지리산순한한우·크린포크 ▶한우 우수상 : 늘푸름한우·하동솔잎한우 ▶돼지 우수상 : 동설맥포크·의성마늘포크 평창영월정선축협의 ‘대관령한우’와 대상팜스코의 ‘하이포크’가 올해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농림부는 5일 2006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대관령한우와 하이포크가 품질 균일성과 위생·안전성, 브랜드 관리 등의 평가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한우와 돼지부문에서 각각 국무총리상인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최우수상에는 한우부문의 경우 순한한우브랜드사업단의 ‘지리산순한한우’가, 돼지부문은 선진의 ‘크린포크’가 선정됐다. 한우부문 우수상에는 홍천축협의 ‘늘푸름한우’와 하동축협의 ‘하동솔잎한우’가 각각 선정됐으며, 돼지부문 우수상은 진왕영농조합법인의 ‘동설맥포크’와 의성축협의 ‘의성마늘포크’가 각각 선정됐다. 품질부문에서는 남해한우영농조합법인의 ‘남해화전한우’와 소백산쑥돈영농조합법인의 ‘실라리안소백산쑥돈’이, 위생·안전부문에는 함평축협의 ‘함평천지한우’와 보성그린티양돈조합의 ‘보성회천녹돈’이 각각 선정됐다. 농림부는 이번 브랜드 경진대회 수상 경영체에 대해 7일 COEX 태평양홀에서 개최되는 브랜드 전시회 개막식에서 시상식을 갖고 총 1백억원 규모의 무이자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 수상 브랜드 경영체에는 상금 5백만원과 무이자자금 20억원이, 최우수상 수상 경영체에는 상금 3백만원과 무이자자금 10억원이 지원된다. 한편 농림부는 이번 경진대회의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위해 지난 7월 관련기관과 학계, 소비자단체 등이 포함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서류심사와 현지실사를 거쳐 최종 수상 브랜드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신정훈 jhshin@chuksan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