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의과학검역원(원장 김옥경)의 검역검사업무 민원행정서비스가 크게 개선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책임운영기간이 된이후 검역검사 업무를 기다리는 행정에서 현장 중심의 찾아가는 능동적인 행정과 원-스톱(One-Stop)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는 것. 이와 함께 민원인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을 검역원 홈페이지에 올려 해소시켜 주는 역할도 강화해 민원인들의 궁금증도 해소해 주고 있다. 실제 방학을 앞두고 어학연수 등을 떠나는 학생이나 여행객들이 애완동물과 함께 여행길에 오르는 사례가 많아지자 홈페이지에 문답형식으로 어떻게 하면 애완동물과 함께 출, 입국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 검역증명서 및 수입신고필증 발급을 신속하게 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발급해주는 것도 민원인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검역원은 한관계자는 "검역민원행정서비의 과감한 혁신을 시도했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민원인을 고객이라는 입장에서 친절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며 "이미 친절서비스 제공을 다짐하는 서약서에 서명을 한후 책상 앞에 붙여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