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 양계

신구대학 최연호 교수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1.08.06 16:19:31

기사프린트

정보화사회의 진전과 함께 양계농가에서도 인터넷 환경에서의 정보화 발전 추세에 힘입어 농장관리의 전산화와 양계 관련 정보의 수집과 활용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농·축산업 분야의 정보화에 관련된 여러 보고와 대한양계협회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양계농가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양계농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농장관리용 소프트웨어가 거의 없고 △일부 개발돼 보급된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도 실제 생산관리나 경영관리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으며 △타 양계농가와의 생산지수나 경영성과의 비교가 불가능해 자신의 기술 수준을 평가하기가 어렵고 △유통정보나 기술정보 등 양계경영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가 체계적으로 수집돼 활용되지 못함으로써 전산화의 효과에 대한 양계농가의 신뢰성이 결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여러 종류의 양계농장 생산관리 및 경영관리 소프트웨어가 대학, 연구소, 단체 또는 개인에 의해 개발되어 양계농가에 보급되었으나 양계농장의 생산 및 경영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거나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이루어지지 못한 관계로 실제 양계농장에서 기대한 것만큼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양계분야의 정보화를 크게 진척시키지 못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국가정보화 정책에 의한 정부의 농촌정보화 기반 구축사업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양계농가도 인터넷 활용을 중심으로 한 정보화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양계협 홈페이지를 비롯한 양계관련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는 양계농가 수가 최근에 들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적극적으로 관련 정보의 수집과 활용에 관련된 의사표시를 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양계분야의 정보화가 비록 더디지만 앞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양계정보화에 큰 관심을 갖고 자신의 경영에 정보화의 이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경영성과를 높이고 있는 선도적인 양계농가들이 서서히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에서도 양계농가의 정보화 요구는 앞으로 더욱 증대될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사육규모의 증대는 시설 자동화와 함께 생산성과 경영성과에 관련된 각종 정보를 필요로 하게 마련이고 이에 따른 시스템 개발과 도입을 요구하게 마련이다. 양계산업 선진국의 예를 보더라도 시설 등의 하드웨어적인 발전과 함께 생산 및 경영관리의 소프트웨어적인 발전이 어우러져서 높은 생산성과 경영성과를 올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고도 정보화사회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지역정보화는 이제 우리 나라에서도 기초적인 수준에서 계획되고 시행되는 형편에 있다. 일본이나 유럽에서 볼 수 있듯이 지역정보화는 기본적인 요소의 하나로서 상대적으로 소외되기 쉬운 농촌지역의 전산망 구축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양계경영에 종사하는 농가들이 전산화에 대한 의지와 실행여부는 앞으로 전개될 정보화사회에서의 사회적인 양계산업의 위상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양계농가의 생산관리와 경영관리 전산화 및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과 활용은 정보화사회에서의 양계농가의 위치를 확고히 함으로써 양계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통정보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전산망의 구축은 지역정보화시스템 구축의 기본으로서 양계농가의 사회적인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