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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고기 대일수출 가능성과 해결과제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0.08.19 12: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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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으로 일본 소비자 사로잡는 제품 생산해야
나.제품의 품질 및 위생
(1)제품의 품질과 위생은 높은 가격으로 수출하는 필수요소이다.
제품의 품질은 원재료(생계)의 품질,도계육의 품질, 최종제품의 품질, 포장 및 디자인으로 나누어 볼수 있겠다.

생계의 품질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같이 균일하고 살붙임이 좋고 건강하고 약품의 사용이 억제된 적정 크기의 육계라고 할수있겠다.

도계육의 품질은 우모,내장등 불가식부위가 완전하게 제거되고 도계과정중 도체 손상 또는 추가 오염이 없으며, 완전하게 냉각처리가 되어 가공 및 유통시 감량 또는 품질변화가 없도록 완전하게 처리된 도계육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각종 설비가 완벽하게 갖추어진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되어야하며 개체별로 이상이 있는 시스템이 완비되어야 하겠다. 또한 도계과정 중 세균에 의한2차 오염이 없도록 작업장 환경 및 작업자의 위생관리가 선결되어야하고 작업자의위생에 대한 의식이 습관화되어야한다. 현재 전 도계장을 대상으로 추진되고 있는 위해요소중점관리제도(HACCP)를 정착시켜 나간다면 도계육 단계의 품질 및 위생수준은 한층 더 발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다.

(2)도계육을 이용하여 최종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정해진 부위가 깨끗하게 절단되어 일본의 소비자가 시각적으로 선호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여야 한다.

발골,피부제거, 트리핑 등 모든 작업이 정밀하게 이루어져야하고, 생산된 제품이 중량별로 분리되어 포장되어야 동일 조건에서도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킬수있다.

부분육 생산은 수작업이 많기 때문에 작업자로부터의 오염이 없도록 항상 청결하게 관리되어야한다.

(3)일본 수입업자 또는 소비자가 시각적으로 선호할 수 있어야 한다.

최종 상품 포장의 디자인과 제품의 유통과정 중 변형 또는 손상이 되지 않을 정도의 포장방법이 이용 되어야 한다.

국내유통보다 기간이 길고 다량 적재해야 하는 수출산업은 포장방법의 선택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4)제품의 신선도 관리를 위해서 필요한 설비를 해야한다.
유통과정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제품생산으로부터 일본의 소비자에게 최단기간에 전달될수 있는 시스템의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일본의 공장등록제도를 이용하여 검역을 면제받아야하고 제품 이외의 다른 문제로 지연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처리가 이루어져야한다.

다.지속적인 물량확보
수출은 일회성이 아니다. 매주 계약한 수량을 수출할수있어야 거래관계 및 신뢰관계를 이어갈수있다.

이를 위해서는 계획생산이 이루어져야 하며 수출용 대형육계의 계획생산을 위한 닭고기 수출산업단지의 조성이 불가피하다.

가장먼저 사육농장이 확보되어야 하고, 수출 제품을 생산할수있는 도계 가공공장, 종계장, 부화장,사료공장,연구소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수출단지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라.잔여육 처리
다른 경쟁국보다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일본으로 우리가 냉장육을 수출할수 있는 부위는 현재로서는 다리부분밖에 없다.

그러나 다리부분만 하더라도 전체생산량의 약50%에 해당되기 때문에 적은량은 아니지만, 나머지 가슴살, 안심,날개 부분의 처리가 문제가 될수있다.

다행이 국내에서는 가슴살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상황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소비할수있는 소비처와 제품을 개발할 필요는 있다.

향후 일본의 시장상황이 변화될 경우 현재는 수출할수없는 부분도 수출가능한 품목으로 전환될수도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문제는 시간을 가지고 연구해야 할 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