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기술연구소 박범영 박사 1. 국내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고품질 돼지고기 생산은 소비자의 판단에 의하여 결정됨으로 소비자의 구매형태에 대한 이해는 식육 판매자 뿐만 아니라 생산자도 잘 이해하고 이에 대한 발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돼지고기 구입횟수 구 분 주1회이상 2주 1회 3주 1회 월 1회미만 광역시 49.4 38.0 3.8 8.9 일반시 46.9 32.3 11.5 9.4 특별시 30.9 42.0 16.1 11.1 전 체 4.38 35.8 10.8 9.7 이에 축산기술연구소에서는 국내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조사한 결과 국내 소비자들의 대부분(79.6%)은 월 2회 이상 돼지고기를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구입 후 가정에서 조리 이용하는 형태로 상당히 구입빈도가 높으며, 외식에 의한 소비까지 포함된다면 이보다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 소비자가 냉장돈육을 구입하는 이유로는 신선하고 맛이 좋아서가 92.3%로 선도와 맛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소비자 중심의 유통을 위해서는 냉동육보다는 신선냉장돈육의 유통체계로 전환되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냉장육 유통을 위한 냉장·냉동 및 포장기술의 체계적인 개발과 도입이 시급하다. *돼지고기 냉장육을 구입하는 이유 구 분 신선도 맛 모양 깨끗해서 포장상태 색이좋아서 광역시 33.8 51.4 0 2.7 12.2 0 일반시 41.0 52.8 1.1 1.1 3.4 0.6 특별시 40.8 55.3 2.6 1.3 0 0 전 체 39.3 53.0 1.2 1.5 4.6 0.3 돼지고기 구입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품질이 38.1%로 가장 높았으며 부위가 33.18%로 다음을 이었다. 품질면에서는 신선도가 54.7%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도축, 가공, 유통시까지 위생적인 취급과 신선도 유지를 위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돼지고기 구입시 품질을 판단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 구 분 가격 품질 부위 판매장청결 브랜드 광역시 12.34 40.91 37.66 7.79 1.30 일반시 14.39 35.61 33.84 13.64 2.53 특별시 27.05 42.62 25.41 4.10 0.82 전 체 16.22 38.10 33.18 10.57 1.93 특히 우리 나라 소비자들은 삼겹살(59.6%)과 목살(40.1%)이라는 일정 부위에 편중된 기호성을 가지고 있어 양돈산업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실정으로 단기간에는 어려움이 크겠지만, 장기적으로 비선호부위에 대한 요리개발 및 이용 용도의 홍보 등으로 새로운 판로를 모색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돼지고기 구입시 가장 많이 구입하는 부위 구 분 등심 목심 삼겹살 광역시 0 44.4 55.6 일반시 0.5 38.7 60.8 특별시 0 39.0 61.0 전 체 0.3 40.1 59.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