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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인 연찬회 특강/ 축산업 여건변화와 향후과제-5

정찬길 건국대 농축대학원장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1.09.26 13:2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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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산식육 소비확대
○ 식육에 관한 정보제공
- 소비자의 적절한 선택에 필요한 정보제공
- 정보내용의 충실과 신뢰성 확보
- 「생산 현장이 보인 고기」와 같이 고기의 유래에 관한 정보제공
○ 소비자에 알기 쉬운 PR의 철저
- 매스미디어의 효과적인 활용
- 간단한 가정용 조리방법에 관련한 팜플렛의 배포
- 가공품을 학교급식, 단체급식으로 제공 등 PR 활동
○ 축산업 전체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소비확대 운동 등의 실시
○ 부위별 균형소비 유도
○ 단체급식제도 활용
○ 식육소비문화 정착 운동
- 고기 따로 쌈 따로
- 냉장육 올바로 알고 먹기
- 냉동육 올바로 해동하기
- 고기 올바로 고르기
○ 자발적 의무 자조금제도(생산자의, 생산자에 의한, 생산자를 위한 운동에 필요한 자금을 생산자 자신이 거출하는 제도)에 의한 소비확대운동을 전국에 전개


5. 소비자 요구에 부응한 생산·유통 전개

1) 유통 합리화
○ 유통비용의 절감, 안정적 집하, 도축에 필요한 가축 확보 및 시설가동율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식육처리시설의 효과적 재편성 정비 추진

2) 생산에서 유통, 판매까지 일관적 위생대책 실시
○ 식육처리시설의 향상
○ 추적시스템 도입
- 생산단계는 물론 식육처리단계에서 개체식별과 개체확인방법의 강화
- 개별 가축의 각종 생산정보, 지육정보 등의 수집, 분석을 하는 등 추적 시스템 도입의 가능성에 관한 검토

3) 소비자 요구 등에 잘 부합한 품질, 규격품 생산
○ 특징이 있는 종축의 생산의 추진
- 특징이 있는 육류로 호소할 수 있는 것
- 사육관리의 통일화를 진행
- 생산 매뉴얼의 책정
- 성분 분석
- 관능검사
- 종목의 인증
○ 생산 농가의 그룹화의 추진
 - 일정 출하규모를 확보하는 동시에 사료 등의 자재비용의 절감
- 사육관리기술의 평준화
- 농가의 그룹화를 도모하고 생산에서 출하까지 일관시스템 구축
○ 생산, 유통, 가공, 판매, 소비의 유기적 결속 강화
- 생산, 유통, 가공, 판매, 소비에 관련된 각 단체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설치하고 각 관련기관 등과 유기적 결속 강화


6. 자원순환·친환경 기능의 유지

1) 미이용자원의 유용한 이용
○ 미이용자원의 지역 리사이클 시스템의 확립
- 배출자 수집운반, 처리업자, 자치체 등 관계자가 일체가 되고, 미이용자원의 분별 수집 등 리사이클 시스템 확립
○ 미이용자원을 급여한 축산물의 소비자에게의 PR
- 지역 리사이클 시스템 추진에 생산자, 배출자, 소비자, 행정을 포함한 국민전체의 이해나 지원이 필요
- 시스템에 중요성에 관하여 이해를 얻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미이용자원유래의 사료를 급여한 돼지고기에 관하여 소비자에 정확하게 PR


2) 분뇨의 적절한 처리, 이용
○ 분뇨의 처리시설의 정비의 촉진
- 법률에 근거한 정부의 기본방침이나 계획에 의한 관계자가 일체가 되고 보조사업이나 리스사업, 융자 등의 활용을 도모하고, 계획적인 시설정비를 추진
○ 분뇨 발생양의 억제
- 발생양의 감소와 함께 빗물 등의 처리시설에의 유입의 방지
- 소변의 적절한 분리
- 소화율이 높은 사료의 급여 등 적절한 사육관리기술의 추진
- 환경부하 물질의 절감에 효과가 있는 사료의 개발보급에 노력
○ 축산환경에 관한 조언자의 양성
- 분뇨의 처리나 시설의 정비에서 농가나 지역의 실태에 맞는 저비용 처리시스템을 지도 조언하는 전문기술자 필요
- 적절한 지도조언이 가능한 축산환경 조언자의 양성
○ 분뇨처리기술의 개발 보급
- 분뇨처리기술(정화처리 기술, 악취방지 기술, 분뇨물량 절감 기술 등)의 개발보급을 하는 동시에, 우량사례에 관련한 정보의 수집, 제공, 악취방지용 미생물 자재의 평가 및 정보제공

3) 중간지 축산개발 육성
- 조사료 조달촉진
- 축산분뇨처리 용이
- 축산공해 최소화
- 주거지로부터 원격화

7. 축산물생산자조직의 기능 강화

1) 계열·통합화를 통한 유통단계와 기구를 축소하고 콜드체인화 하여 선진적축산물유통 체제를 갖추고 안전성을 제고하여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켜서 국내산 축산물의 소비를 촉진 역할
2) 통합농협의 방대한 전국소매기구를 권역별로 네트워크와 하고 생산·가공·보관·수송·하역·소매를 계열 통합하여 시장점유율 30%이상 확대를 통한축산업의 안정화를 도모하는데 통합농협의 시너지효과 극대화
3) 수입축산물의 재고관리와 수출입 종합컨설팅, 수출입 관련 국제시장정보 수집 및 분석과 제공하는 전문기구 기능
4) 품목별 연합회 조기 출범


8. 수입국간의 협력체제 구축

1) 수입국간의 협력체제 구축을 위하여 정보교환을 통한 구매교섭력을 제고
2) 육류를 많이 수입하고 있는 일본, 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 대만 등과 협력기구 가칭 "동아세아 육류무역기구(East Asian Meat Trade Organization )"를 조직하여 육류구매자시장
(Buyers Market)을 형성


Ⅳ. 결 론

○ 자유화이후 우리 축산업이 국·내외적으로 여러 변화와 충격이 있 었지만 정책대안들이나 자금이 없어서 축산인 들이 어려움을 당한 것은 아님
○ 지난 10여년에 걸쳐 정부가 축산업에 투입한 약 4조2천억의 돈이 결코 적은 자금이 아니며 축산업의 안정과 발전을 위하여 다양하 고 변화 많은 정책대안들이 도입되었음
○ 중요한 과제는 자금은 적절한 시기에 지속적이며 집중적이고 효과적 으로 투입되고 또 사용되어야 하며, 채택되는 정책대안들은 수용가 능하고 실천적이며 꾸준히 평가, 관리되어야 목적을 달성하고 효과 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봄
○ 축산업의 국·내외 충격과 파고의 전쟁에서 누가 제일 먼저 무장 되어야 하는 건가! 정부, 생산자단체들, 축산인, 당사자인 축산인 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 그리고 정보로 무장하여 새 천년의 축산인 으로 인증되어야 하고, 축산경영에 대한 스스로가 컨설턴트가 되 어야 함은 물론 대를 이을 축산경영 후계자를 육성하고, 생산기반 을 강화여야 하는 것이 축산인 자신의 몫 임
○ 국·내외적으로 급변하는 축산업의 경영여건을 극복하고 경쟁력이 있는 산업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연관산업인 사료산업을 사료공급체제, 경영의 집단적 조직화와 선택적 계열화, 생산자조직(품목별 연합회)의 육성과 유통에 직접참여를 유도
○ 상품성의 제고와 최소비용의 최단유통체제를 개발하여 비용을 절감을 도모하는 산업으로 개혁하여야 하며 축산농가의 확고한 경영마인드가 배양된 비의타형 독립적 축산경영인 육성
○ 축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개별 정책을 평가하여 검증하고 정책의 우선순위를 재조정하고 연관 정책은 패케지화 집중 지원
○ 정책수행의 효율화와 가시적 효과를 거양하기 위하여 정책실명제를 반드시 도입하여 사후관리를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