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오리업은 2천말 현재 1만3천호의 농가에서 5백13만수의 오리를 사육하여 농가호당 평균 4백수를 기르고 있다. 이는 지난 10년 전에 비해 사육 농가수는 6% 감소한데 반하여 사육수수는 7배 이상 증가하여 양적으로 경이적인 성장을 이룩했다. 사육규모에 있어서도 전체 오리사육수수의 91%가 2천수이상을 사육하는 농가에서 사육되고 있으며 이들 농가들의 평균 사육수수는 9천수에 달해 국내 공급되는 오리고기의 대부분이 전업화된 농가에서 사육 공급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국민1인당 오리고기 소비량은 0.9kg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주요축산물 소비량에 비해서는 아직도 소비량이 미미한 수준에 머물고 있으나 건강을 중시한 소비자들의 육류소비패턴 변화와 외식산업의 발달로 향후 오리고기 소비량은 더욱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국내 오리업은 생산, 유통, 소비측면에서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고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개선돼야 할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우선 오리사육과 관련된 기초연구가 전혀 이뤄지지 못해 기존의 사육형태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사육관련 주요지표가 서있지 못해 향후 발전지표를 수립하지 못한 상태에서 사육이 이뤄지고 있다. 그런가 하면 유통측면에서는 일정하게 오리를 도축할 수 있는 위생적인 도축장이 전남북 지역을 제외하고 구비되어 있지 못하여 소규모 유통체제가 개선되지 못함으로써 많은 문제를 낳고 있다. 또한 오리산물의 최종 수요자인 소비측면에서는 외식산업의 의존도가 높아 소비에 한계를 드러내 놓고 있으며 가격이 저렴한 수입육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고품질 오리고기의 가공품 생산공급 부재로 새로운 소비의 창출이나 일반 가정소비를 늘리지 못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국내 오리업의 힘을 키우기 위해서 관련업 종사자 및 정책당국에서 해야될 일들을 자명하다. 정부의 정책적인 의지와 뒷받침 없이 그 업이 경쟁력을 갖는데는 한계가 있다. 이 같은 전제하에 지난 과거와 향후 축산업 발전계획에 오리업이 거론된 적이 없다고 하는 것은 정책부재의 일면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국내 오리업은 지난 91년도 수입이 자유화된 품목으로 매년 막대한 량의 오리고기가 수입되는 상황에서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양적인 신장을 이룩하고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국내 오리업이 정부의 정책 부재속에서도 자생력과 생존가능성이 있는 축종임을 반증해 주는 결과이다. 따라서 현재 국내 오리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정책당국의 배려가 수반된다면 국내 오리업은 수입육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동시에 농가의 소득을 높이는 축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정부의 정책적인 배려는 오리업 관련된 법적 제도적인 개선과 자금의 지원으로 대별된다. 우선 법적, 제도적인 측면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문제로 축산법에 명시하고 있는 종축업 범주에 오리를 포함시켜 이에 합당한 개량을 위한 정책이 수반돼야 한다. 어느 축종을 망라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이 저렴한 고품질 축산물 생산을 위해서는 종축 개량이 필수적인 요소인데 매년 3천만수 이상의 새끼오리가 생산 판매되고 생산액이 1백억원이 넘는 현실에서 종오리 개량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둘째, 질병예방을 위한 제도적인 개선이 수반되어야 한다. 오리는 강건하기 때문에 질병에 의한 피해가 없다는 인식은 잘못된 것이다. 전업적으로 오리를 사육하는 농가의 생산성을 떨어트리는 가장 큰 요인의 하나가 질병문제이다. 특히 전염성 간염에 의한 폐사는 전체 사육농가 질병피해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현재 가축전염병 예방법에 오리와 관련된 질병은 하나도 명시하지 않고 있으며 피해를 줄이기 위한 어떠한 예방책이나 제도적인 뒷받침이 부재되어 오리업의 경쟁력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사육농가의 질병피해를 줄이기 위한 법적 제도를 정비하고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정비가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 이밖에 오리 위생 도압 실현을 위한 도압장에 대한 지원과 추진사업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정책당국의 지도감독에 의한 2003년도 위생 도압 시행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는 정책입안 역시 점검되어야 한다. 업계 내부적으로는 생산비 절감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해야만 한다. 이 같은 측면에서 생산자들의 힘이 조직적으로 결집된 계열화 사업이나 협동조합, 영농조합 등을 통해 현재의 생산시스템을 생산비 절감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통합한 경영체제로 탈바꿈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국내 오리업은 생산 가격 안정이나 오리산물의 판매여건이 전근대적으로 이뤄지면서 오리사육업계의 문제 대부분이 여기서 발생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사육, 부화, 유통업계가 공동으로 참여한 생산조직체계를 만들어 보다 합리적인 오리산물의 생산, 출하, 유통, 소비를 위한 일련의 조직을 체계화하여 조직구성원 모두가 공동 생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이 같은 생산자 조직이 체계화되면 현재의 생산비를 큰 폭으로 낮출 수 있는데다 조직적인 대응을 통해 국내산 오리고기와 수입산과의 차별화로 국산 오리고기의 소비를 확대시킬 수 있고 가격이 저렴한 수입산 오리고기가 국산으로 둔갑, 판매되는 문제 역시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오리고기 소비의 대부분은 요식업소에서 소비되고 있으나 향후 오리고기 소비의 상당부분이 가공품으로 전환될 것이며 가공품 소비의 증가는 수입산 오리고기의 소비확대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따라서 이 같은 생산자 조직을 통하여 국산 오리를 이용한 보다 다양한 가공품을 생산함으로써 국내산 오리고기 판로를 확대하고 소비를 확대하는 거시적 차원의 대응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오리고기 소비량은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나 오리고기 소비량이 증가한다고 하여 오리산물을 생산하는 생산자의 소득이 높아진다고 할 수는 없다. 현재와 같은 오리산업의 구조하에서는 오히려 생산자들의 경영소득은 더욱 낮아지거나 어려워지고 소비자들은 보다 높은 가격으로 오리를 사먹을 수밖에 없으며 상대적으로 이득을 보는 계층은 따로 있을 수밖에 없다. 이 같은 구조적인 모순과 오리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자들의 조직적인 대응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며 이때 오리업의 힘은 커지고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오리고기에 대응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안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