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행정제도 개혁 합격점

행정개혁기회단회의서 추진실적 평가보고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1.10.22 11:44:11

기사프린트

농림부는 지난 17일 부패방지 행정개혁기획단 회의를 개최하고, 그동안 추진실적에 대한 평가보고를 가졌다.
김동근 농림부 차관 주재로 열린 이번 평가보고에서 농림부는 그동안 공직사회 분위기 쇄신과 공직자의 근무기강을 확립하여 광우병 대책, 한해대책 등 어려운 농정과제를 무난히 수행했고,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행정제도개혁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온 것으로 평가했다.
농림부가 그동안 추진해 온 행정제도개혁을 보면 농림정책에 대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농림부 홈페이지에 행정정보공개 사이트를 개설, 주요정책을 포함한 20여개 항목에 대해서 자발적으로 정책내용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농축산물 원산지 단속 등 농축산물 부정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사법경찰관리 372명을 확보, 단속하고 있으며, 소비자단체 회원 등 2천5백49명을 명예감시원으로 위촉, 합동으로 단속함으로써 부정유통 단속의 효과도 높일 뿐 아니라 공직자의 부정비리의 개연성도 사전에 차단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또 수·출입 동·식물의 검사·검역의 전산화로 민원인이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검사·검역을 마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토록 했다.
각종 공사 및 구매계약이 많은 단체에서는 각종 공사계약업무를 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하여 처리함으로써 입찰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도모했다.
아울러 공직사회의 분위기 쇄신을 위해 인사제도의 공정성과 투병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다면평가제를 도입하는 등 각종 제도를 개선하여 농림공직자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김영란 yrkim@chuks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