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말(馬)사육 전문 교육과정 개설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1.11.05 14:29:29

기사프린트

농기협. 도·농 녹색교류를 위한 말(馬)사육 전문 교육과정이 개설된다.
전국농업기술자협회(회장 강춘성)은 말(乘馬)사육 전문 교육과정을 11월 23일 개강해서 내년 3월까지 운영한다. 당초 10월 19일 개정 예정이었으나 여건상 개강이 1개월 연기되었다.
수강대상자는 말 사육 희망자, 말 사육농가, 승마장 운영자, 관광농원 운영자, 치료 및 재활승마에 관심 있는 자 등이며 수강자에게는 마필 관련사업 시행시 전문 컨설팅 제공과 전문적인 고급마필교육 및 세미나 참석 기회 부여의 특전이 있다.
이번 교육은 16주 동안 농업기술진흥관에서 이론교육을 실시하며 주요 내용은 말의 진화 및 역사, 한반도에서의 말의 활용 변천사, 말의 품종, 연령 감정법, 말의 해부 및 생리, 말의 걸음걸이의 이해, 말 사료 및 사양관리, 발굽의 이해, 말 훈련 및 관리에 필요한 장비 및 기구 사용법, 말의 수정·임신·분만관리, 말을 이용한 관광승마장의 운영, 국내 말 산업의 발전방향 등이다.
실습교육은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고은리 산 33번지에서 10주간 실시되며 주요 내용은 마방 및 야외에서의 말 붙잡기, 말의 피모·갈기·발굽 손질, 말의 안장·굴레의 탈부착법, 기승훈련, 평보 걷기, 승마의 기초훈련, 맛사지 및 지압, 어린말 및 육성마 순치훈련, 기초마상체조학 등이다.
곽동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