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은 LPC(축산물종합처리장). 축산물의 생산·도축·가공·판매의 계열화로 유통체계를 확립, 국내 축산물 유통구조를 선진화하고, 선진국 시설기준의 도축·가공시설 운용으로 축산물의 위생수준 향상 및 안전성 확보를 목적으로 설립된 LPC가 당초 계획보다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 사업은 당초 94년이후 12개소의 축산물종합처리장을 설치하겠다는 목표로 시작했으나 사업자로 선정된 당사자가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 포기하거나 취소되고, 또 부도로 3자매각 또는 경매에 들어가는 바람에 9개소로 축소되는 등 당초 계획이 불가피하게 수정된 상태. 또 애당초에는 권역별로 대규모만의 종합처리장을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물량 확보 등을 감안, 중규모와 병행 추진하여 대규모의 경우 1개소당 1일 도축·가공능력은 소 1백두, 돼지 1천5백-2천두, 중규모는 가공·도축능력 소 50두, 돼지 7백50-1천두 정도이다. 생산자단체, 도축장 경영자 및 유통업체 등으로서 한국식품개발연구원의 평가용역 결과 적합업체를 LPC 지원대상 업체로 선정됐는데 사실 선정과정에서 불협화음이 없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지역의 소규모 도축장이나 가공공장을 운영하던 사업자가 LPC 사업자로 선정됐는가하면 사업자 선정이후 축산물종합처리장의 건설과 운영에 대한 사후관리의 감독이 잘 이뤄지지 않음으로써 축산물종합처리장이 매끄럽게 운영되고 있지 못한 실정. 농림부가 삼일회계법인과 한식연의 자료를 바탕으로 선정한 LPC 사업 추진 현황을 보면 우선 사업 시행 첫해인 94년 12월에는 경기 안성의 안성축산, 경북 군위의 동아축산, 경기포천의 서울경기양돈조합을 선정한데 이어 95년 9월에는 경기 포천의 북원농산, 전북 익산의 (주)부천, 그리고 97년 9월에는 경남 거창의 거창축협, 전남 장성 거평팜랜드, 경기 연천 진승산업, 경북 포항 명신산업, 충북 제천 박달재, 강원 원주 하이미트, 충남 홍성 푸른육원 등이다. LPC 사업 계획 당시에는 농협(축협) 김제목우촌공장과 한냉 중부공장은 포함되지 않았었다. 이중 안성축산은 3백8억7천5백만원의 총사업비를 투자, 현재 가동중에 있으나 도축능력 대비 가동률이 소의 경우 14%, 돼지는 52%로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동아축산은 총사업비 2백19억8천9백만원을 투입, 시설은 완공해 놓고도 모기업인 화성(주)의 부도로 가동한번도 하지 못한 채 3자 매각을 추진중에 있다. 서울경기양돈조합은 사업 전망 불투명으로 사업을 아예 자진하여 포기한 상태. 북원농산은 축발기금 지원금 71억원 유용으로 사업이 취소되고, 이로 인해 대표가 구속되는 등 지원금 회수를 위한 경매를 추진중에 있다. 그런데 경매가 유찰되면서 35억원의 기계류 가격이 4억8천만원까지 내려가는 등 지원금 회수가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 (주)부천 역시 1백4억3천1백만원을 투자, 지난 98년 8월부터 가동에 들어갔으나 모기업인 부천산업의 부도로 경영상태가 악화되어 결국 금년 7월 이후 가동이 완전 중단된 상태. (주)부천과 부천산업의 융자금과 연체이자 180억원을 회수하기 위해 올 3월 경매에 들어갔으나 수차례의 유찰로 경매가격이 28억원까지 내려간 상태로 이 또한 지원자금 회수가 매우 어려운 상황. 거창축협도 서울경기양돈조합과 마찬가지로 사업전망이 불투명하다는 판단으로 사업을 자진하여 포기했다. 거평팜랜드는 98년 6월 모기업인 거평의 부도로 공사가 중단되었고, 지원금 13억원 회수를 위한 경매가 추진중이다. 진승산업은 사업추진 능력 부족으로 사업을 취소시켰다. 명신산업은 총사업비 1백37억4백만원을 투자, 가동중이나 가공은 하지 않고 도축장만 운영하고 있는 상태. 박달재는 1백17억9천3백만원의 총사업비를 투입, 얼마전 9월에 개장됐다. 하이미트와 푸른육원은 현재 건설중에 있으며, 총사업비 1백5억3백만원, 1백70억9천7백만원이 각각 들어가게 된다. 즉 운영중인 곳은 김제 목우촌과 한냉중부공장을 제외하면 사실상 안성축산과 박달재, 그리고 명신산업 뿐인 셈이다. 그렇다면 이들 LPC의 도축량과 가동률은 어느정도나 될까. 99년에는 처리능력 대비 소의 경우 48%, 돼지 62% 실적을 보였고, 올 상반기에는 소 37%, 돼지 56%로 나타났다. 이처럼 실적이 저조하다 보니 LPC 취급물량이 전체의 10% 대에 머물고 있는데 이는 당초 계획인 40% 목표치에 한참 부족한 물량이다. 사업 추진이 계획과 달리 저조한 것은 IMF 영향과 함께 기존 도축장과의 업무 중복, 여기에다 우리나라 상거래 관행을 감안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역별 중복을 피하지 못한 점, 그리고 지육반출 제한에 따른 도축시설 활용도 저하가 경영개선의 저해요인으로 작용된데다 부분육 판매를 위한 자체 직판장·가맹점 확보에 애로가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근대화되지 못한 도축장을 중심으로 과감하게 통폐합 정책을 추진했으나 당사자들이 이에 호응을 해 주지 않고, 더욱이 지자체에서도 이에 적극성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에 따라 농림부는 LPC를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건설중이거나 미착공된 LPC의 표준사업비를 17%에서 31%로 인상하고, 지자체·생산자단체에 대한 금리는 당초 5%에서 3%로 조정했다. 또 원료육구매자금 지원비율도 현행 30%에서 70%로 상향조정하고, 가동중인 LPC에 대해서는 경영안정자금도 지원했다. 아울러 LPC의 도축전 계류시간(소 7시간, 돼지 5시간 이상)을 폐지했으며, LPC의 가맹점 설치면적의 기준도 현행 15평이상에서 10평이상으로 완화했다. 더욱이 지육반출의 경우 금년 6월 1일부터 일정기간(향후 3년)이내에서 업체 자율적으로 시행토록 했다. 이같이 LPC 활성화 대책이 나왔어도 아직도 정상적인 가동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고 있어 좀 더 획기적인 대책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획기적인 대책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LPC 사업자가 초기에 과도한 시설투자에 따른 금융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세금감면과 같은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이에 농림부는 앞으로 신규 LPC 건설은 하지 않고, 추진중인 사업의 마무리에 주력하며, 부실 LPC는 관련규정의 절차에 따라 조기 퇴출을 유도할 방침이다. 특히 영세·노후한 도축장의 정리를 유도하기 위해 3개소를 1개소로 통폐합 지원방안을 추진하고 있는데다 가동율 제고를 위해 축산물 수출확대 추진 및 도축시설의 미생물 검사 강화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LPC에서 생산된 부분육 포장 상장판매시 포장비 지원 방안을 강구중에 있으며, 규모별로 30-50억원의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경영컨설팅도 지속으로 추진키로 했다. 어쨌든 LPC 사업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동시에 보호하고, 수입개방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인 만큼 본래의 목적대로 활성화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전축산업계의 바람이다. 김영란 yrkim@chuksan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