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가금콜레라란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0.11.01 17:29:42

기사프린트

가금콜레라(Fowl Cholera)는 야생조류 및 가금류에 감염되는 세균성 질병으로 원인균은 파스튜렐라(Pasteurella multocida)이며 혈청형은 A, B, C, D, E, F등 6개형으로 조류에서는 주로 A, D형으로 분리되고 있다. 주 증상은 급성패혈증, 신경증상과 출혈소견을 나타내고 폐사율이 높은 전염성질병으로 국내에서는 제 2종 가축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발생한바 없으며 이번에 처음 발생한 것이다. 계절적으로 늦가을부터 겨울철에 주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닭, 칠면조, 오리(야생 및 가금류), 거위류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닭의 경우 성계(약 16주)에서만 주로 발생하고 있다. 전파경로는 새들간의 전파나 오염된 먹이, 물을 통해 전파된다.
잠복기는 급성의 경우 감염 24-48시간후부터 폐사하며 만성의 경우 2주간 이내에 군집내 10-20%가 폐사하게 된다.
농가방역 요령은 야생조류의 접근을 철저히 차단하며, 양계농장에 출입자 및 차량을 통제해야 하며 양계농장 및 습지대, 웅덩이 주변은 알데히드, 포르말린, 페놀제제를 이용한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발병시 치료가능한 항생제로는 스트렙토마이신, 페니실린, 옥시테트라싸이클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