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프의 구조는 병렬구조의 용적식 펌프이며 1번 실린더와 2번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이 서로 위상차(180°)를 가지며 펌핑물의 흡입과 토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1번 실린더와 2번 실린더의 흡입·토출 과정 사이에 시간 간격으로 진동 및 맥동상이 발생하는 문제를 해소한 펌프이다. 펌핑원리는 실린더와 내접하며 편심회전 운동하는 피스톤에 의해 실린더내부에 밀폐된 공간의 용적변화로 진공공간이 생기면서 흡입하게 되고 반대측에서는 액체가 밀려 나가면서 토출 압력이 형성되며 동력에 비례하여 토출압을 높일 수 있다. 피스톤은 특수코팅으로 탄성 및 내마모성에 강한 고무재질를 사용하여 슬러리와 고농도 이송에 적합하며, 사프트는 특수 열처리하여 축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실린더는 용도에 따라 펌핑물의 액질에 적합 하도록 하였다. 기존 펌프와 다른 점은 펌프내 기어박스를 없애고 모터나 엔진에 벨트로 연결하여 사용하여 기어박스에 의한 고장이 없다. 자흡수로 9.5M까지 가능하며 펌핑작업시 공기가 유입되어도 작업이 가능하다. 특징으로 동력에 비례하여 토출압을 높일 수 있으며 양정에 관계없이 토출량이 일정하고, 정량성으로 정확한 량이 토출되며, 저점도 액체에서 고점도 슬러리까지 물성에 대항력이 강하고, 내접식으로 접촉면적을 20% 줄여 내구성을 극대화하였으며, 성능은 향상시키고 크기와 부품을 줄여 콤팩트화하였으며 기어 및 기어박스가 없어 고장부위를 배제하였다. 4가지 모델이 나오고 있으며 분뇨이송과 액상사료 이송용으로 사용한다. 동력은 벨트형, 기어감속형, 엔진형이 있어 농가의 여건에 맞춰 사용가능하다. <박윤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