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락토코더, 젖소 비유속도 올바르게 측정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2.03.04 15:12:05

기사프린트

락토코더(Lactocoder)는 젖소의 비유속도를 올바르게 측정하고 유질을 개선하는데 정확한 자료를 제공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우유 북부지도소 이상근씨는 “유질저하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알아내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비유속도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면서“이를 위해 최근 관내 12개목장의 경산우 60두를 대상으로 락토코더를 사용한 결과 우수목장과 불량목장의 원인별 비교분석은 아주 손쉬웠다”고 밝혔다.
이상근씨는“착유기 관련업체 상호간 상대방 기종에 대한 과도한 문제제기로 착유기에 대한 목장주의 판단이 흐려지고 필요이상의 과잉 시설 투자를 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착유기에 대한 일관적인 이론정립이 되어 있지 않아 유질개선의 올바른 지도방향 설정에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고 지적하고“목장지도시 목장주들에게 보다 구체적으로 보여줄수 있는 가시적자료가 부족한 실정에서 이번 락토코더의 측정결과표는 상당한 효과를 주고 있다. 락토코더는 체세포수 증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추출, 목장 유질지도를 하는데 좋은 장비”라고 강조했다.
락토코더는 현재 서울우유·강원가축위생시험소·우성사료 등에서 긴요하게 활용하고 있다. 또 광주전남우유·경북가축위생시험소·농협 젖소개량부 등도 활용계획이 있으며, 낙농진흥회는 락토코더를 유질개선장비로 채택, 50%를 보조지원하고 있다. <조용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