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동약업체 KGMP 지정 70%

검역원, 24일 21개소 지정...미지정업체 7월부턴 생산못해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2.06.28 00:00:00

기사프린트

동물용의약품품질관리 우수업체(KGMP) 지정이 올 6월말로 만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달 24일 현재 KGMP 지정을 받은 업소는 모두 21개소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재 KGMP 지정을 신청해 이달 중 지정이 확실시되는 업체도 4개소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따르면 이달 24일 현재 품질관리 우수업체 지정을 받은 업체는 한국화이자등 모두 21개소에 달하고 있다는 것. 또 유니화학과 녹십자수의약품, 진우약품, 고려비엔피 생물학적 제제 공장과 일반제형 생산공장 등 모두 4개사 5개 공장에서 KGMP 인증 신청을 해온 상태이며 이달중으로 지정 받는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고 밝혔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동물용의약품 우수업체 지정이 올 6월말로 만료되며 만일 지정을 받지 못할 경우 해당품목은 생산할 수 없게 된다고 밝혔다.
현재 동물용의약품품질관리 대상품목은 경구제와 주사제 등 산제를 제외한 모든 품목으로 7월 이후부터는 KGMP 인증을 받지 않은 생산시설에서는 이들 품목을 생산할 수 없게 된다.
검역원 관계자는 동물용의약품품질관리 우수업체 지정은 지난해 말로 만료키로 했지만 업계의 어려운 여건을 감안해 올 6월말까지로 연기해 유예기간을 뒀다며 더 이상의 연기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동물용의약품품질관리 우수업체 지정을 받지 않은 업체에서 지정받은 업체를 통해 생산하는 주문자생산방식(OEM방식)에 대해서는 이미 불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바 있어 미지정 업체들의 생산에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한편 이달 24일 현재 동물용의약품 품질관리 우수업체로 지정받은 곳은 △한국화이자(첨가제, 경구제, 주사제, 주입제) △바이엘코리아(첨가제, 경구제, 주사제, 주입제, 수액제) △유한양행(첨가제, 경구제, 주사제) △중앙가축전염병연구소(생물학적제제) △중앙바이오텍(첨가제, 경구산제, 액제, 주사제) △제일바이오(첨가제, 산제 경구제, 액제 경구제, 주사제) △한국미생물연구소(첨가제, 주사제, 주입제, 수액제) △우진비엔지(첨가제, 경구제, 주사제, 액제) △엘지씨아이(주사제-BST제제) △한동(주사제, 주입제, 수액제) △삼우화학공업(주사제, 주입제, 내용액제, 외용액제) △삼양약화학(주사제, 주입제, 액제) △이글벳(첨가제, 경구제, 주사제, 주입제, 내용액제, 외용액제) △우성양행(첨가제, 경구제, 주사제) △대성미생물연구소(경구산제, 주사제, 주입제, 수액제) △다원케미칼(첨가제, 경구제, 수액제) △대한뉴팜(경구산제, 정제, 주사제, 주입제, 내용액제) △신일화학(첨가제, 경구산제, 주사제, 내용액제) △코파벧스페셜(첨가제, 경구산제, 내용액제) △동방(산제, 주사제) 등 모두 21개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