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축산업 현안 해결 전환점으로…이슈화 총력을

[축산신문 서동휘 기자] 오는 6월 3일 치러질 제21대 대통령선거가 각종 숙원 해소를 통해 지속 발전 가능한 축산업 기반 구축의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선거를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지금 각 당의 대선 후보와 캠프를 통해 발표되고 있는 대선공약에는 축산업 관련 사안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나 축산업계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손세희·대한한돈협회장)는 그간 각계 의견수렴을 토대로 마련한 대선공약 요구안을 각 당에 공식 전달하고, 그 관철을 위해 전방위 노력을 전개해 오고 있다. ‘지속가능한 축산을 위한 축종별 육성·발전법 제정’과 함께 축산업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FTA 피해보전직불금 지원 기간 연장 및 무역 이득 공유 △축산농가 부채경감 대책 수립 △전기료 부담 완화 근본 대책 △가축분뇨 이용 촉진 법령 신설 △수입축산물 관세액 전액 전입으로 축산발전기금 확대 등이 그 골자다. 최근에는 대선공약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예산안도 건의했다. 이와 별도로 각 축산단체는 해당 산업별 대선공약 요구안을 제시하는 한편 정치권 인사들과 접촉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축산업계의 바람과 달리 축산업 관련 사안이 별도로 반영된 대선공약은 그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축산단체의 한 관계자는 “축산업계의 건의를 공약집에 대거 반영하겠다는 게 각 대선후보 캠프 측의 약속이었지만 막상 대선공약 수준에는 아직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정책 협약식 등이 예정된 만큼 반드시 대선공약에 포함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모든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지금까지 밝힌 대선공약을 통해 농업을 미래농산업으로 육성한다고 비전을 제시하며 ▲스마트 데이터농업 확산 ▲푸드테크·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케이푸드(K-food·한국식품) 수출 확대, 연구·개발(R&D) 강화 방안을 밝혔다.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경우 ▲농축산물 유통구조 혁신과 직거래 활성화 ▲농식품부 등 관련 부처의 기후재난 통합조정권 기능조정을 통한 기후재난 선제 대응 등을 농업 부문 주요 공약으로 거론했지만, 이들 후보 모두 농업이라는 큰 틀에서 공약을 제시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국회 한 관계자는 “각 정당 모두 공약에는 포괄적인 내용을 담아야 하는 만큼 세부사항(축산관련)을 담지 못했을 뿐 전체 공약엔 축산업 관련 사항들이 포함될 것”이라며 “혹여 공약에 담지 못하더라도 축산업계의 요구사항과 이를 위한 관련법 마련에 대한 부분은 국회 차원에서 정책화될 수 있도록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서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축산단체 관계자는 “우리 국민의 식단을 책임지는 식량 산업이자, 농업·농촌경제를 이끌고 있는 중추 산업이라는 중요성을 정치권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결과”라면서 “이대로라면 새로운 정부 출범 이후에도 축산업 규모와 가치에 걸맞은 정책 수립은 요원해질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라며 정치권의 축산업에 대한 무관심을 경계했다. 축산업계는 범 축산업계가 막판 결집을 통해서라도 핵심 숙원에 대해서는 반드시 주요 대선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2025-05-14
숫자로 본 축산물 ‘데이 마케팅’…소비 견인, 각인 효과 높데이~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삼삼·육사·구구 등 축종별 다양한 전략 마케팅 구사 숫자+언어 유희 결합…축산물 브랜딩 창의적 접근 국내산 우수성 홍보 …소비자 신뢰·매출 동반 상승 국내 축산업계가 숫자와 발음의 유사성을 활용한 이른바 ‘데이 마케팅’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각종 기념일을 활용해 축산물의 영양학적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고, 이를 통한 소비 진작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파주축협, 3월 3일 ‘삼겹살 데이’ 제안 대표적인 사례는 3월 3일 삼겹살 데이다. 숫자 3이 삼겹살의 ‘삼(三)’과 발음이 같다는 점에서 착안해 만들어졌으며, 파주축협에서 처음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2000년대 초반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와 축산업계가 한돈 소비 촉진을 위해 데이 마케팅 활용에 나서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날은 전국 식당과 마트에서 삼겹살 할인 행사와 함께 한돈의 맛과 안전성을 홍보하는 날로 자리 잡았다. 4월 3일은 사슴 데이 4월 3일 사슴 데이는 사슴과 숫자 4·3의 발음 유사성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다만 제주 4·3사건 희생자 추념일과 겹치는 점을 고려해, 한국사슴협회는 축하행사 대신 4월 한 달을 사슴의 달로 확장해 녹용과 사슴 관련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5월 2일은 오리 데이 5월 2일 오리 데이는 숫자 ‘오이(52)’가 ‘오리’와 유사한 점에서 출발했다. 2003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23회를 맞이한 이 기념일은 오리고기의 영양학적 가치와 다양한 조리법을 홍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6월 1일, 세계 우유의 날로 지정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기념일도 있다. 6월 1일 세계 우유의 날(World Milk Day)은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2001년 제정한 날로, 우유의 영양적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글로벌 캠페인이 전개된다. 6월 4일 육포, 6월 9일 육우 데이 이외에도 6월은 다양한 육류 관련 기념일이 몰려 있다. 6월 4일 육포 데이는 숫자 ‘육사(64)’의 발음을 활용한 언어유희에서 비롯됐으며, 국산 육포의 간편성과 품질을 홍보하는 날이다. 6월 9일 육우 데이 역시 ‘육우’와 발음이 같은 숫자 조합을 활용해 육우 소비 촉진을 위한 각종 레시피 개발과 홍보 이벤트가 진행된다. 9월 9일 구구데이, 가금업계 잔치 9월 9일 구구 데이는 병아리 울음소리를 연상시키는 ‘구구’라는 이름에서 비롯됐다. 닭고기와 계란의 영양, 안전성을 홍보하는 날로, 닭고기자조금과 계란자조금 등 관련 단체가 할인 행사와 소비 촉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10월 1일은 한돈 데이 10월과 11월은 대표적인 축산물 브랜드를 알리는 시기다. 10월 1일 한돈 데이는 숫자 ‘1001’이 돼지코 모양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착안됐다. 한돈의 차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대규모 홍보 행사와 함께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도 병행된다. 11월 1일은 한우 데이 11월 1일 한우 데이는 숫자 ‘1’이 세 번 반복된다는 점에서 ‘으뜸’, ‘제일’이라는 의미를 담아 제정된 날로, 전국적인 할인 행사와 시식회 등이 열린다. 12월 21일 허니 데이로 마무리 연말을 장식하는 축산 마케팅의 마무리는 12월 21일 허니 데이다. 영어 단어 ‘허니(Honey)’가 꿀과 애인을 동시에 의미하는 점에서 착안해, 사랑하는 사람과 달콤한 시간을 보내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양봉자조금위원회는 이 날 꿀 소비를 장려하고, 양봉산물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처럼 축산업계는 ‘숫자와 언어의 결합’이라는 창의적 접근으로 축산물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축산물 소비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2025-05-08
“지속가능한 축산업 백년대계 초석은 나눔”

[축산신문 신정훈 기자] 축산업계를 대표하는 사회공헌 운동체를 기치로 나눔축산운동본부(상임공동대표 안병우·손세희)가 출범한 지 13년이 된 가운데 정기회원 확대 붐을 조성해 지속가능한 축산업의 초석을 다지고, 국민과 행복한 동행을 실천해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정기회원·후원금 수년째 정체 나눔축산운동본부는 출범 당시부터 지금까지 농협 축산경제 대표와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이 상임공동대표를 맡고, 축종별 단체장들이 당연직 이사로 집행부를 구성하고 있다. 나눔축산운동본부가 모으는 후원금은 2024년 기준 22억8천만원이다. 정기 후원하는 회원은 1만4천여명 수준이다. 전체적인 정기회원 숫자나 후원금은 몇 년째 정체현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나눔축산운동을 위한 재원 조성은 일선축협과 농협 축산경제(계열사 포함) 임직원의 기부, 그리고 농협사료의 출연금에 대부분 의존해왔다. 축종별 단체 등 축산관련단체협의회 일부 회원도 연간 평균 100만원 수준의 회비를 내고 있고, 일부 영리법인과 학계, 축산농가들이 힘을 보태고 있지만 농협이 나눔 재원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범축산업계의 참여가 저조한 분위기의 저변에는 나눔축산운동본부가 농협 계열조직이라는 인식이 깔려 있다. 운동본부, 회원 증대운동 팔 걷어 그러던 나눔축산운동본부가 최근 들어 상당히 진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축산농가의 정기 후원 참여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눔축산운동본부는 축산농가를 정기회원으로 유인하기 위한 노력에 상당한 의욕을 보여왔다. 지난해 축산농가 정기회원은 2천729명으로 늘었다. 2025년 4월 기준 축산농가 회원은 2천752명이다. 축산농가 정기 후원회원은 나눔축산운동본부가 출범한 2012년에는 단 한 명도 없었다. 2013년에는 2명, 2015년 3명, 2016년 21명, 2017년 26명, 2018년 66명에 그쳤다. ‘축산농가 1인 1계좌 갖기 캠페인’을 시작한 2019년에는 203명으로, 2020년에는 1천116명, 2021년 1천154명, 2022년 1천227명, 2023년 1천454명으로 해마다 조금씩 늘었지만 정체현상 역시 뚜렷했다. 그러나 2024년 일선축협 조합원을 대상으로 ‘나눔축산 회원증대 운동’을 추진하면서 1천여명이 훌쩍 늘어 2천729명을 기록했다. 축산현장에서 잘 몰랐거나 농협의 사업으로 인식하고 있던 농가들이 일선축협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에 나눔축산운동의 취지를 공감하고 동참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반면 2024년 기준으로 축산단체 법인 회원은 14곳, 개인 회원은 68명으로 출범 당시부터 지금까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나눔 구심체’로 인식 제고 이런 상황에서 나눔축산운동본부 일부 이사를 중심으로 참여 확산을 유인할 수 있는 동력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일선축협 조합원은 물론 축산단체 회원 농가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후방산업계 종사자로 동참 열기를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축종별 단체장들이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농협 임직원 역시 나눔축산운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고, 농협 계열조직이라는 인식을 벗어내기 위해 성찰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나눔축산운동본부 이종원 사무총장은 지난 4월 24일 간담회에서 “축산농가 참여 기반을 바탕으로 범 축산인에 더욱 어필해 전후방산업, 학계, 축산공직자 등 모두가 참여토록 노력하겠다. 모두가 나눔‘하는’ 축산, 나눔 ‘주는’ 축산이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운동체로서 정체성과 활동 역량, 실체를 중요시하며 액티브한 조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열심히 활동하기 위해선 기본적인 베이스 확대가 중요하다. 후원자 관리를 더욱 강화해 지정기부금단체로서 역할을 제고하겠다”고 했다. 또 “장거리 마라톤이라고 생각하고 농가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열심히 찾아가겠다. 축종별 단체와 협력도 강화해 나가겠다. 지속적으로 현장과 소통하면서 나눔축산운동을 인식시키고 이해시키면 모금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믿는다. 연말까지 가시적인 성과를 반드시 내겠다”고 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2025-04-30
한우법, 농해수위 법안소위서 전원 합의 통과

[축산신문 서동휘 기자] 무산된지 1년 만에 국힘·민주 한우법 제정 합의 한우법 제정안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법안심사소위서 전원 합의 처리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어기구)가 지난 4월 29일 법안소위를 열고, 한우농가 지원 강화가 주 내용인 ‘한우법 제정안’을 전원 합의로 처리했다. 이날 통과된 ‘한우법’은 FTA 등 시장개방 이후 자급률 저하와 가격경쟁력 약화· 사료값 상승 등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우농가를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이원택, 송옥주· 윤준병, 임미애 의원과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이 이번 한우법 제정안을 발의, 이날 법안소위에서 농해수위가 이들을 병합 심사해 최종 의결했다. 한우법 제정안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5년마다 한우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정안이 통과되면 ▲FTA 등 시장개방 이후 가격경쟁력 약화 ▲사료값 및 생산비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우 농가를 지원할 법적 근거가 마련되게 된다. 이후 법제사법위원회, 본회의 등 입법 과정을 거쳐 통과되면 법률로 제정된다. 한편, 한우법은 앞서 지난 2024년 5월 국회를 통과 한 바 있다. 하지만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뒤 폐기됐다. 정부는 당시 △타 축종과의 형평성 문제 △축종별 산업지원법 난립 등의 부작용을 우려된다는 견해였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기존보다는 완화됐지만, 정부는 현재도 같은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축산신문, CHUKSANNEWS

2025-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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