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추동물 조사료 100% 대체…‘고섬유소 하농발효펠렛’ 새 장

2021.06.23 11:30:17

염소 도축 결과 증체·지육 비율 등 개선 효과 확인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하농 “일반 조사료 대비 영양가 높고 가격 저렴”


사료 첨가제 및 축산 환경개선제 공급업체인 (주)하농(대표 최주철)은 반추동물에 자체 개발 공급하고 있는 ‘고섬유소 하농발효펠렛’과 농후사료만을 급여 사육한 염소 도축 결과 일반 사육한 염소에 대비하여 성장 및 육질에서 우수하고 사료비 절감의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제품 ‘고섬유소 하농발효펠렛’는 주성분인 섬유질에 ㈜하농의 발효기술로 접목하여 조섬유 38~40%, 조단백질 8~9%의 섬유질 사료로 바실러스, 고초균, 유산균, 효모, 효소 등을 다량 함유한 발효 섬유질 사료로 조사료 대체 가능성에서 우수하다는 자평을 하고 공급량을 확대할 방침이다.

최주철 대표는 이번 실험 평가한 “‘고섬유소 하농발효펠렛’은 어떤 조사료보다 가격이 저렴해 사료비 인상과 물가 상승 시점에 축산농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 설명하고 “체내에서 소화 흡수가 용이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면역력을 증대하며 미생물에 의한 소화율과 환경 개선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했다.

이번 시험 사육한 경남 사천 강춘성(전 흑염소협회장) 염소농장은 지난 2019년 8월부터 건초 100%를 대체로 ‘고섬유 하농발효펠렛’과 농후사료를 급여하여 왔었다. 

사료 급여는 오전 7시에 ‘고섬유소 하농발효펠렛’을 오후 3시에 농후사료를 각각 급여하는 형태로 사양 관리하여 도축한 결과, 1위의 융모 돌기와 2위의 상태가 건초를 섭취했을 때보다 우수했으며, 지방과 간, 신장 등의 상태도 정상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컷 염소(생후 12개월)와 암컷 염소(2산)를 도축한 결과, 수컷은 생체중 50kg에 지육이 29kg, 지육 비율 58%, 정육이 20.76kg으로 나타났으며, 암컷은 생체중 45kg에 지육이 27kg으로 지육 비율 60%, 정육이 17.64kg 나왔다. 

강춘성 전 흑염소 회장은 “‘고섬유소 하농발효펠렛’은 일반 조사료보다 영양가가 높으면서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라며 “예전에는 수입 건초와 이탈리안라이그라스를 급여했으나 이제는 ‘고섬유소 하농발효펠렛’으로 대체해 주고 있다”고 했다.

이에 ㈜하농은 올해 4월부터 ‘고섬유소 하농발효펠렛’을 매월 2,000톤 이상을 확보해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제품을 업그레이드하여 기호성을 개선하고 수입원가 상승으로 인한 가격인상 요인이 있었으나 축산농가와 고통을 분담 차원에서 가격을 인상하지 않고, 종전 가격 그대로 공급할 계획이다.

한편, 반추동물인 염소의 생산성과 육질 개선 효과가 있음을 밝혀지면서 한우나 젖소에 조사료 대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으며 하농 섬유소 사료와 농후 사료가 혼합한 원-티 TMR과 같은 개념의 사료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박윤만 qkrdbsaks@hanmail.net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