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우사 자동목걸이 개발 공급 ‘유원시스템(주)’

2021.10.21 10:39:44

KS규격파이프에 용접 후 용융도금 ‘반영구적’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내구성 우수‧소음 저감 고무바킹 부착

소 질식사 등 불의의 사고 구조적 방지


축산농가에서는 자동목걸이(스탄치온·사진)를 우사 시설에 기본으로 설치하고 있다. 

이는 칸막이 유무에 따른 개체간 사료섭취시간이 달라지고 고른 성장에도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먹이통의 잠금장치는 고급육을 생산하기 위해 비육 전기까지 제한급여를 해야 하고 번식우의 경우도 사료급여를 제한해야 하므로 반드시 필요하다.

같은 우방내에도 사회적인 순위가 있어서 서열이 결정되는데 서열이 한번 결정되면 깨지지 않으며 새로운 개체가 전입을 오게 되면 다시 투쟁을 통해 서열을 정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체격이 큰 소나, 기질이 사나운 소, 나이가 많은 소, 암소보다는 수소가 서열이 우선이 된다.

사료 섭취는 칸막이 유무에 따른 개체간 사료섭취 시간을 보면 강한소는 사료를 먹는 시간이 길으나 약한소는 사료 섭취를 하지 못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사조는 분리가 되도록 설치해서 관리해야 한다.

관리를 위해 자동목걸이(스탄치온)는 서열 우위 소가 서열 하위 소를 괴롭힘을 줄이기 위한 시설로 사료섭취시 소와 소가 편안하게 사료를 먹을 수 있는 장치이다.

사료통과 먹이 분리장치는 젖소의 스트레스 감소와 한우의 고급육 생산 및 번식우의 효율적인 사양관리와 복지 축산을 위해 사료통의 제한급여 장치가 필요하다.   

낙농시설 전문업체인 유원시스템(주)(대표 김영철)은 그간 쌓아온 노하우를 집결하여 우사의 가스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100% KS규격 파이프를 이용한 자동목걸이를 개발 공급에 나섰다. 

저소음 슬라이더 방식으로 안전성과 무결점의 최적화와 조립이 손쉬워 조립구조로 누구나 쉽게 조립하고 소의 목걸이내 개폐 고정이 편리하도록 핀 삽입방식의 개별장치는 강력하고 안전하게 설계됐다. 칸막이 사이로 송아지가 넘나들다가 불의의 사고를 예방 가이드도 설치됐다.

양방향에서 풀림과 고정이 편리한 겸용 개폐 손잡이와 부딪치는 부분은 고무 바킹부착 방식으로 소음이 없으며 영구적 사용한다.

머리 고정형 T자 크램프 클립으로 밀리거나 휘어지지 않고 스탄치온에 열림장치, 닫힘장치, 안전장치를 선택하고 규격과 강도가 일정한 KS 흑관 파이프를 절단, 절곡, 용접 후 용융도금으로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다.

부드러운 작동과 목걸이 작동에서 소음이 적고 축사 환경에 따른 주문 제작 가능하며 칸막이 회동대가 반대로 끝까지 움직여서 소머리가 끼이거나 숨쉬기를 방해하여 불의치 못한 사고방지 기능이 있다.

유원자동목걸이 제품은 회동부 상부에 구비되어 있는 완충파이프와 수평바에 구비된 고무블록으로 소음을 저감하고 내구성이 길다.  

특허를 신청하고 일반적인 보급형과 고급형 2종의 자동목걸이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박윤만 qkrdbsaks@hanmail.net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