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우사 ‘접이식 보정틀’ 개발

2022.03.03 08:48:22

인공수정시 소 보정…사고 예방‧번식률 개선 기대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지난 2일 한우 농가에서 인공수정, 수정란 이식 등을 실시할 때 작업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접이식 보정틀<사진>을 개발했다.

보정틀은 소의 갑작스런 행동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소를 고정시킬 수 있는 장치로 기존의 보정틀은 면적을 많이 차지하고 설치 비용 부담도 커 농가의 선호도가 떨어졌다.

대신 소들의 사료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 자동목걸이에 머리 부분만 보정하고 뒷부분은 그대로 둔 채 인공수정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접이식 보정틀은 우사 칸막이에 추가로 부착해 설치할 수 있다. 평소에는 접어두었다가 필요할 때 펼쳐서 소를 보정시키므로 별도의 공간이 필요하지도 않다.

특히 우방에 있던 소를 보정틀까지 이동시켜야 했던 기존의 보정틀과 달리 접이식 보정틀은 우방 내에 설치가 가능해 장소를 이동할 필요도 없고 이동 시간도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소의 몸을 전체적으로 보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인공수정 작업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평가다. 또한 직장검사와 정액 주입을 보다 안정적으로 할 수 있어 번식률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우제석 농업연구관은 접이식 보정틀이 작업자의 안전을 지키고 암소의 번식률도 높여 소 사육 농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김수형 kshabsolute@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