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식품 부가가치 창출…소비침체 극복을”

2022.11.07 17:47:07

육류유통수출협회 대전·충청지회 워크숍서 의견 제기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재고증가·덤핑기승…소비자 니즈 맞춤 상품 개발 힘써야


소비침체를 넘어서려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새 축산물 개발이 필요하다는 현장목소리가 제기돼 관심을 모은다.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회장 김용철) 대전·충청지회(회장 명노신)는 지난 5일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워크숍<사진>을 열고, 축산물 시장 동향 등 정보를 공유했다.

이날 한덕래 육류유통수출협회 부장은 “생산, 수입량이 모두 늘며 국내 돼지고기 시장은 공급과잉 상태다. 하지만 소비는 침체국면이다. 결국 시중에는 재고가 쌓이고 덤핑판매, 냉돈전환 등이 빈번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가공 업체 입장에서는 높은 지육가격이 큰 비용부담이다. 부위별 다소 차이는 있지만 수입육 오퍼가격 역시 전체적으로 강세다. 지난해 대비 모두 크게 올라있다. 차별화 등 업체마다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임승범 충청남도 농림축산국장은 “이미 축산물은 국민주식으로 자리잡았다. 축산인들은 수입 파고 속 이렇게 식량안보를 지켜낸 것에 대해 충분히 자부심을 가질 만하다. 맛은 물론, 안전, 건강 축산물을 생산해 우리 축산업 가치를 더욱 높여가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환경, 냄새, 부숙도, 동물복지 등 축산업에 대한 국민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충청남도는 생산기반 구축, 경영안정 도모, 가축분뇨 관리, 유통기반·소비활성화, 가축질병 청정화 등 5대 중점 과제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축산물 가공 업체들은 “등갈비, 가브리살, 뒷고기 등은 예전에 따로 없었다. 가공 업체 스스로 만들어냈다. 현재도 마찬가지다. 이런 때일수록 축산물 가공·유통은 새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대로는 안팔리는 부위를 재가공해 소비자가 원하는 맛, 상품으로 개발해야 한다. 정부에서는 절식 관리감독 강화, 구제역백신 접종위치 변경 등을 통해 축산물 품질 향상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명노신 지회장(더한식품 대표)은 “대전·충청지회는 10여년 전 출범해 회원 단합은 물론, 정보공유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특히 허심탄회하게 우수 성과 비결 등을 전수해 회원사 사이 윈윈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공동구매를 통해 생산비를 절감하고, 장애인 학교에서 생산한 제품을 우선 구매해 사회적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용철 회장은 “축산물 가공업체들은 소비자와 생산자를 연결하는 축산업 중심에 서 있는 만큼, 시장 트렌드를 제대로 읽고, 능동대처해 우리 축산업을 더욱 단단히 이끌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김영길 kimy2908@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