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홍삼‧간장 품은 이색 치즈 개발

2022.12.01 08:58:33

국내산 치즈 소비 확대 기여 기대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이 지난 1130일 국내산 치즈의 품질 차별화를 위해 이색 치즈인 홍삼 스트링 치즈간장 고다 치즈’ 2종을 개발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연간 치즈 소비량은 지난 20112kg에서 20213.7kg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치즈 소비량의 대부분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다양한 수입산이 차지하고 있어 국내산 치즈 소비 확대를 위한 자구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번에 개발된 홍삼 스트링 치즈는 찢어먹는 치즈로 알려진 스트링 치즈에 기능성 소재인 홍삼을 첨가해 고소하고 짭조름한 치즈 맛에 홍삼 특유의 향이 은은하게 배어 있는 것이 특징.

우유를 응고시킨 커드 상태에서 홍삼 분말을 5% 첨가해 만든 홍삼 스트링 치즈에는 100g당 진세노이드 5.6mg이 함유되어 있다. 이는 홍삼의 면역력 증진과 피로 개선 효과 기준을 충족하는 수치다.

간장 고다 치즈는 숙성치즈 특유의 향과 강한 짠맛에 익숙하지 않은 국내 소비자의 입맛을 고려해 개발됐다.

간장 고다 치즈는 소금물에 담가 염지하는 일반 고다 치즈와 달리 조선간장으로 염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 고다 치즈가 1kg8시간 동안 염지하는 것에 비해 간장 고다 치즈는 30분으로 충분해 제조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고다 치즈는 숙성기간이 길어질수록 특유의 풍미가 더해지고 짠맛은 더 강해지는데 간장 고다 치즈는 풍미를 유지하면서 염도는 24% 낮아 짠맛이 덜한 것이 특징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김진형 과장은 국내 소비자 기호에 맞고 기능성 소재를 활용한 치즈를 꾸준히 개발, 보급해 국내산 치즈 소비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김수형 kshabsolute@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