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생산비 시대, 조사료가 희망> 얀마농기코리아

2023.02.10 13:59:45

동반성장 기치…존디어 트랙터와 찰떡궁합 베일러 독점공급도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2005년 ‘좋은 제품의 공급,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 제공, 한국 농업과 동반성장’이라는 목표를 갖고 일본 얀마사의 한국 현지법인으로 얀마농기코리아(주)(대표 와타나베타케시)가 설립됐다. 2006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자체 대리점을 모집했고 2022년 1월 기준 전국 83개소의 대리점과 조사료 베일러 특판점 3개소를 운영 중이다. 2016년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약 10개 모델의 판매를 시작으로 현재는 관리기, 이식기, 대두 선별기, 베일러 등 약 70여 개의 품목을 공급하고 있다. 

축산작업기로 존디어 트랙터와 최적의 매칭으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F441R 베일러는 얀마농기코리아(주)에서 독점 공급하고 있다. 

이 작업기는 2천200mm의 광폭픽업을 채택하여 여유로운 작업이 가능하고, 픽업부 로드는 단조 방식으로 만들어져 내구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기존 오거와 분리된 방식의 로터는 F441R에서는 일체형으로 설계되어 픽업과 로터 간 거리를 좁혀 작물의 흐름이 원활해져 막힘을 줄여준다. 또한, 일체형 로터는 구동 부품이 단순화됨으로 고장률을 감소시킨다. 로터부의 철판은 내마모성, 강도대비 중량, 변형이 적은 스웨덴 SSAB사의 HARDOX 철판을 사용하고 있어 볏짚 절단에도 변형이 없다. 

존디어사의 특허 기술인 뉴 메커니즘 네트 장치는 30초면 네트의 교체가 가능하고 작업용 1개와 별도로 예비용 1개를 보관할 수 있어 하루 종일 작업에도 넉넉하다. 

베일의 성형부는 12개의 리브를 사용하여 어떠한 작물의 작업에도 무리가 없고 고하중을 받는 4개의 롤러는 4T 철판과 직경을 증대시킨 복열베어링을 사용하여 고중량, 고밀도 베일생산에 적합하다. 

트랙터의 외부 유압을 사용한 뒷문 자동 개폐 장치는 운전자의 피로도를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베일의 압력과 크기를 실내의 컨트롤러에서 간단히 조작할 수 있으며, 터치식 디스플레이를 채용해 편리성을 높였다. 

성능과 품질이 우수한 제품의 공급,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의 제공을 고객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전북 익산 본사를 포함한 전국 6개소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여 전국 어느 지역에서도 1시간 이내에 서비스할 수 있도록 인력과 장비를 운용하고 있다. 서비스센터에는 자체 연수 시설을 갖추고 있어 단순 고객서비스 제공의 역할에 그치지 않고 지역 내 대리점의 서비스 인원의 기술력 향상을 통한 서비스 대응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YT시리즈 트랙터

강력한 힘·저연비 CR엔진 장착

진동·소음 대폭 낮춰 피로도 개선

YT시리즈 트랙터는 강력한 힘과 저연비를 실현한 신형 CR(커먼레일)엔진이 장착되어 있다. 신형 CR엔진은 중저속 영역에서의 토크가 대폭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이랑 쟁기 등 견인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나 굴취작업 그리고 경운 작업에서도 강력한 파워를 발휘한다. 

편리한 조작을 위해 팔받침에 주요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조작 레버를 집중적으로 배치했고, 각종 정보의 확인과 설정을 간단한 조작으로 할 수 있는 컬러모니터는 조작 편의성을 극대화한다. 더욱더 진화된 e-CONTROL 시스템은 작업부하에 따라 엔진 회전과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하기 때문에 능률 좋고, 높은 정밀도의 작업을 할 수 있고 불필요한 엔진 회전을 억제하여 연비가 기존 모델보다 20% 정도 향상됐다. 각각의 작업에 맞게 엔진 회전과 주행속도의 상한을 설정할 수 있는 ‘A, B모드’ 기능은 작업기를 교환했을 때에도 번거로운 설정을 할 필요가 없어 간단한 조작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엔진, 미션, 수평 제어 각 컨트롤러를 통신 회로로 묶어 종합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 기능의 채용으로 작업 상황에 적합한 퍼포먼스를 최대한으로 발휘하고 새롭게 개발된 I-HMT 미션은 무단으로 항상 최적의 속도를 선택하여 작업할 수 있어 작업시간 단축과 생산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변속 충격이 없어 깔끔한 마무리 작업이 가능하다.

전면과 양 출입문에 이음매 없는 곡선의 일체형 도어는 330°의 시야각을 확보했고 캐빈의 공간도 기존 모델보다 25% 향상하여 기분 좋은 승차감을 제공하고 있다. 방진 프레임 구조의 채용에 따라 진동과 소음을 대폭 낮추어 장시간 작업에도 신체에 부담을 줄여줘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다. 


후륜 크롤러(하프 크롤러 Type)

타이어 접지면적 넓어 습전 용이

강한 견인력·흔들림 적이 안정적

하프 크롤러(후륜크롤러) 타입의 트랙터는 기존의 101PS, 113PS 모델에 70PS 급을 신규 출시하여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다. 하프 큰 롤 타입의 트랙터는 지면의 접지 면적이 넓어 일반(타이어)사양보다 낮은 접지압을 유지할 수 있어 작업 중 흙을 밟아도 굳히지 않아 작물 생육에 좋고 비가 그친 직후 습전의 상태에서도 작업이 가능해 계획한 대로 적기에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다. 

또한, 포장의 요철에 따른 기대의 상하 흔들림이 적어 여러 가지 작업을 안정된 자세로 할 수 있고 강한 견인력으로 중량물의 작업기의 견인 작업에도 여유로운 작업이 가능하다. 


존디어 F441R JD베일러

고장률 감소…작물 인입량·속도 증가

막힘 빠르게 해소…네트 교체도 간편

존디어 베일러의 픽업부는 2,200mm의 광폭픽업을 채택했다. 캠 트랙방식의 픽업을 사용하며 존디어만의 특별한 기술력으로 내구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픽업 베어링 트랙방식을 단조 방식(열처리로 가공하여 하나로 만든 캠 트랙방식)인 복열 베어링으로 제작했다. 

이러한 기술력으로 고장률이 감소하고 사소한 문제로 작업시간에 방해하지 않으면서, 픽업스프링의 배열이 5열 방식으로 작물 인입량과 속도를 더욱 증가시켜 작업이 원활하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픽업 가이드를 타사와는 다르게 아이언 도금이 아닌 스테인리스로 제작해 픽업 가이드의 강도와 내구성을 더욱더 극대화했다는 점이다. 

일체형 로터의 장점으로는 픽업과 로터 간의 거리가 짧아 작물의 흐름이 원활하여 막힘 위험을 감소시키며, 로터를 구동하는 부품 개수가 적어 고장률을 감소시켰다.

또한, 로터 부분이 타사의 방식과는 다르게 전폭 작동이 되기 때문에 코너링에서 막힘 위험을 대폭 줄였으며, 로터가 분리형이 아닌 일체형이기 때문에 작업에 더욱더 도움이 된다.

로터 타인 부분을 HARDOX(하독스) 재질을 사용하여 내마모성, 강도대비 중량이 뛰어나며, 변형이 적기 때문에 볏짚절단에도 변형이 없다.

존디어만의 키너매틱 드롭플러어의 장점으로는, 타사와는 다른 경첩방식(앞이 열리면 뒤가 좁혀지는 방식)이 아닌 로터와의 모든 부분이 일정하게 작동되는 키너매틱 드롭플로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드롭플로어 작동할 때 베일러 바닥 판 전체 폭이 작동되어 막힘 해소 성능이 매우 우수하며, 작업 시에 막히더라도 빠르게 해소하여 작업이 가능하다.

베일 성형 롤러 부분의 고하중을 많이 받는 4개의 롤러 (2번, 3번, 13번, 17번)를 4T 철판과 직경을 증대시킨 복열베어링 사용으로 고중량, 고밀도 베일생산에 적합하며 18개의 모든 롤러에 12개의 주름이 있어 20%의 롤러 강도를 증가시켰다.

또한, 18개의 베일 롤러를 채용하여 존디어 베일러는 젖은 작물과 건조한 작물 구분 없이 매우 조밀한 베일생산이 가능하다.

높은 실링 보호를 위해 모든 롤러에 8-립 오일실을 채용하여 수분 침투, 이물질에 의한 베어링 파손을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기술력을 선보이며, 존디어 베일러만의 섬세하고 내구성을 극대화하는 기술력을 발전시켰다.

구동부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다이아몬드 체인을 사용했다. 픽업 구동 #60번을 사용하고 나머지 모든 구동 체인을 #100번을 사용했다. 다이아몬드 체인은 더 견고성과 내구성을 위해 다이아몬드 체인을 사용하여 모든 작업에 힘을 더하고 원활한 작업에 도움을 많이 준다.

네트결속장치는 특허받은 존디어만의 뉴 메커니즘 네트장치를 사용하여 손쉬운 네트 교체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손쉬운 네트 교체는 30초면 충분하며, 타사와는 다르게 복잡한 네트투입이 아닌 다이렉트로 네트를 투입하고, 브레이킹 방식으로 네트를 잡아주기 때문에 네트가 팽팽하게 투입되어 네트소모량을 최소화했으며, 예비용 네트 보관함이 있어 작업시간을 단축하게 하는 효과를 준다.

또한, 운전석안에서 모든 베일 설정(베일직경, 베일밀도, 네트, 자동 윤활유, 그리스, 기타)이 가능하다.

존디어 베일러만의 뒷문 자동 개폐 장치는 뒷문 실린더에 공기조절판 기능이 있어 완충 역할을 하며, 공기조절판 기능이 없는 경우에는 경첩 핀과 유압에 무리가 가능 경우를 최소화해 유지보수비와 내구성을 극대화했다.

로드 감지 시스템 없이 기존 외부 유압만으로 뒷문 자동작동이 가능하며(단, 유량조절이 가능한 구조의 트랙터에 해당함) 트랙터의 외부 유압 4포트로 모든 작동이 가능하며, 트랙터의 유량과 유압 몸 상태를 베일러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박윤만 qkrdbsaks@hanmail.net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