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생산비 시대, 조사료가 희망> 한국프라우·대창공업

2023.02.10 14:50:53

“농토 살리자” 3대 걸친 장인정신으로 농기구 생산…수출까지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친환경 농축산 특수농업 장비 생산업체인 한국프라우·대창공업(대표 이세원)은 조사료 포에 필요한 회전 쟁기, 심토 파쇄기(심토 쟁기), 노스탑파쇄기(치칠쟁기), 신형돌파쇄기, 돌 채집기, 스파이어 무워 제초기, 잡풀 관목 파쇄기를 전문 생산 공급하고 있다.

할아버지 선대로 아버지에 이어 3대에 걸쳐 쟁기 전문업체로 국내 특수 쟁기 공급과 수출도 하고 있다.

충남 대천에서 농기구의 생산, 공급을 시작으로 현재는 대전 대덕구에서 수입에 의존하던 돌파쇄기, 심토파쇄기, 노스탑 파쇄기, 돌 채집기, 잡풀 관목 파쇄기, 원형 볏짚절단기를 국산화하여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품질 우수성으로 해외에 수출하는 국제적 농기구 전문업체이다.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농토를 살리는 제품을 만들어 팔자’라는 이세원 대표는 농업에 꼭 필요하고 남들이 못 만들고 안 만드는 장비를 우직스럽게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이세원 대표는 “조사료 생산을 위한 첫 작업은 토양을 다듬는 경운이고, 경운 작업의 목적은 한 알의 씨앗이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기 위해 토양의 이화학적인 성질을 개선하는 일”이라면서 “이로 인해 작물 생육에 적합한 토양으로 만들어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잡초 종자 발아 및 해충 발생 방지 억제에 있기 때문에 결국 농산물 생산에서의 첫걸음은 경운”이라고 말한다.

결과적으로 농작물이나 조사료 생산을 위해 쟁기는 가장 근본이 되는 장비라 할 수 있다.

이 대표는 창조적이고 최첨단 설계로 10년을 앞서가는 기술로 더 좋은 제품을 생산하여 보급할 것을 약속하고 있다.


회전 쟁기 

특수유압 장치로 부드럽게

운전자 피로감 크게 개선

회전 쟁기 및 모든 외쟁기 노스탑쟁기 등은 밭 작업 논 작업에 필수적이고 농사가 시작되면 밭 논갈이 기본적인 기초 작업기이다.

이 작업기는 특수제작 중요회전부의 특수 유압장치에 의해 부드럽고 원활하게 회전을 하여 운전자의 피로감을 줄여 준다.

회전 쟁기 크기는, 트랙터 소형마력 28마력에서 40마력의 경우 회전 쟁기 2련이 적합하며, 트랙터 중형마력은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45에서 70마력은 회전 쟁기 3련이 적합하며, 트랙터 75마력에서 100마력은 크기가 작은 4련 쟁기가 적합하고, 트랙터 무게 4.5톤 이상 대형 트랙터 100마력 이상일 때에는 쟁기의 크기도 달라져야 능률적이다. 트랙터 100마력에서 130마력에는 회전 쟁기 대형 4련을 부착하면 적합하며, 트랙터 120마력에서 200마력에는 회전 쟁기 대형 5련을 권장하고 있다.

최근 밭 작업, 논 작업, 조사료작업에 고급 트랙터를 많이 보급하고 있으나 기초적인 쟁기 작업기에 부적합 크기를 선택하여 작업능률의 저하와 기름 손실로 보이지 않게 농가에 부담을 주기도 한다.

예를 들면 대형 고급 트랙터 100마력에 회전 쟁기 3련에 사용하면 부적합하며, 고목에 매미가 부착된 것과 같이 비유할 수 있다. 효율적 작업을 위해 항시 대형 트랙터 100마력 이상에는 회전 쟁기 4련 또는 5련 작업기를 사용하면 작업 능률, 기름 절약, 시간 절약으로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공급하고 있는 쟁기는 첨단기술 설계로 특수강을 이용, 특수제작해 깊이갈이를 해도 부하가 적게 걸려 트랙터 주행에 부담을 줄여 부드럽게 주행하여 운전자의 피로감을 덜어준다.

트랙터에 따라 최저깊이 300㎜에서 최고깊이 600㎜까지 작업이 가능하며 회전 쟁기로 깊이갈이를 하면 토양 산소공급과 해로운 화학물질 해충이 바람에 의하여 자연으로 날려 모든 작물의 뿌리 활착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가뭄에는 수분 조정기능, 장마에는 물 빠짐 등에 도움이 된다.

한국프라우· 대창공업에서 공급한 모든 제품은 부품이 30년 이상 되어도 항상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심토 파쇄기(심토 쟁기)

뿌리 활착 도움·연작피해 줄여

충격·파손 방지 안전 시스템

심토 쟁기의 기본 제품 구성에서 국내용은 2련, 3련, 5련, 7련이며, 호주· 인도네시아 수출용은 9련, 11련, 13련, 15련이다. 트레일러 견인식은 갈이너비가 4m에 8m이기 때문에 바퀴를 이용, 650~750㎜ 경심을 유지한다.

이 장비들은 목초지나 개간지, 돌이 많은 지역과 연작피해가 많은 지역에 산소공급과 배수 수분 조정공급을 할 수 있도록 흙을 파쇄하여 부드럽게 하여 연작피해를 줄일 수 있다.

심토 파쇄를 통해 흙의 지층을 파쇄하면 장마철에는 배수 기능에 도움을 주며, 가뭄에는 수분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여 작물의 성장발육에 도움이 된다.

심토 파쇄기를 사용할 때에는 해마다 가로세로 번갈아 방향을 전환하므로 흙의 지층이 균열이 되며 파쇄의 효과로 흙을 부드럽게 하여 뿌리 활착에 도움을 준다.

심토 파쇄기는 파쇄능력 경심( 깊이) 최소 600㎜~최대 750㎜로 트랙터 마력에 따라 쟁기의 크기가 달라지며 깊게 파쇄작업을 하다 큰 바위나 돌에 걸려도 유압장치가 되어 있어 파쇄기에는 손상을 주지 않으며 계속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심토 파쇄기에는 가스압력탱크· 유압실린더가 부착, 이러한 부착 역할은 파쇄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첨단기술로 설계되어 특허를 받은 제품이며, 소비자가 무리한 작업을 해도 러그에서 유압실린더에 충격을 받으면 가스압력 탱크에서 충격을 흡수하여 파쇄기는 안전하며 파손을 방지한다.

파쇄작업 중 깊이 박힌 큰 돌, 큰 바위에 파쇄기· 러그에 걸리면 압력에 의해 물체의 위로 상승 기능으로 안전하게 러그를 보호하여 물체의 끝부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원위치로 되어 연속작업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부품들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프레임 러그 등 부품들의 뒤틀림을 방지하며 심토 파쇄기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된 구조로 수리비 절감과 심토파쇄기 러그에는 흙을 절단할 수 있는 칼날이 부착되어 갈이를 할 때 부하가 적게 걸리며 연료비 절감과 작업능률을 향상시킨다.


노스탑파쇄기(치칠쟁기) 

목초지·개간지 등 작업 적합

깊이갈이 하며 흙 잘게 파쇄

노스탑파쇄기는 심토파쇄기와 회전 쟁기의 중심역할을 하는 쟁기로 종류에는 트랙터 동력에 따라 3련, 5련, 7련이 있는데 5련, 7련, 9련, 11련, 13련은 중소형, 15련은 대형 동력에 적합하다.

중요 역할은 밭, 논, 과수원 등 돌 많은 곳과 목초지 개간지역에 배수를 통한 수분 조정기능과 흙을 부드럽게 하여 작물 뿌리 활착에 도움을 준다.

노스탑 파쇄기는 쟁기와 다르게 노스탑 파쇄기로 깊이갈이를 하면 흙이 잘게 파쇄되며 30㎝에서 60㎝ 깊이갈이를 중 큰 돌 큰 바위 등 큰 물체에 걸렸을 때 심토 파쇄기와 같이 가스압력탱크 유압실린더가 부착되어 파쇄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부착되어 충격 파손을 방지한다. 

노스탑 파쇄기는 쟁기를 처음 사용하는 초보자도 안전하고 편리하고 트랙터 방향을 어떠한 방향을 선택하여 작업하여도 흙이 한곳으로 쏠리지 않는다.

돌 많은 밭의 밭갈이 후 윗부분 돌출되는 돌은 돌 파쇄기로 돌을 파쇄하면 객토를 하듯 돌 구성분의 석회, 규산질 등이 효능을 얻을 수 있다.

토양의 개선에 필요한 여러 가지 다양한 쟁기가 있지만, 사용자가 튼튼하고 견고한 쟁기를 선택하면 효율적 토양을 경작할 수 있다.


신형 돌파쇄기  

질긴 나무뿌리·돌도 거뜬히

하루 최대 5천평 작업 가능

신형 돌파쇄기는 돌이 많은 밭· 논· 과수원 등 다양한 곳에 사용하며, 돌의 종류와 강도에 따라 작업속도가 달라진다. 돌의 크기는 10~200mm를 파쇄할 수 있고, 돌의 종류가 잡석일 경우는 작업속도가 빠르며 초경강 날도 오래 사용한다. 화강암은 작업속도에 따라 파쇄된 돌의 크기는 왕모래에서 최대크기 30㎜에서 40㎜ 파쇄한다.

신형 돌파쇄기는 질긴 풀뿌리·나무뿌리를 돌과 함께 한 번에 작업할 수 있으며, 수분이 있어도 작업이 가능하고, 건조할 때 작업을 하면 작업능률이 빠르면서 초경 날은 돌의 강도에 따라 내구성이 길다.

작업속도는 시간당 트랙터 동력과 돌 파쇄기 크기에 따라 다르며, 80마력에서 100마력 트랙터의 경우 돌파쇄기 KP125W로 1일 평균 작업 평수는 2천500평에서 5천평 이상을 작업할 수 있다. 

110마력에서 160마력의 대형 트랙터는 돌파쇄기 KP200W, 1일 평균 작업 평수는 5천평에서 1만평 이상을 작업할 수 있다.

잡석· 화강암 등 강도에 따라 PTO 회전을 540-1천rpm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흙같이로 파쇄(가루) 작업을 함으로써 토양 구성과 무기질 공급, 토양성분을 증진시켜 생산량을 증가시킨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박윤만 qkrdbsaks@hanmail.net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