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개협 유전체육종평가 정확도 ‘주목’

2023.02.16 14:54:47

제25회 한능평 출품축 도축자료 비교 분석 결과
높은 신뢰도 확인…적극적 컨설팅 서비스 추진

[축산신문 이동일 기자] 유전체육종가평가의 정확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종축개량협회(회장 이재윤)는 제25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전 출품축에 대해 유전체분석을 실시했다.
협회는 유전체분석에 대해 업계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차원에서 자체 예산을 투입해 출품축 778두(2023년 2월 초 기준)의 도체 성적과 출하 전 평가한 유전체육종가를 비교했다.
일반 도축자료가 아닌 혈통 등록된 대회 출품축 도축자료를 사용해 분석 신뢰도를 확보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국종축개량협회 유전육종사업부 구양모 부장은 “한우의 주요 경제형질인 도체중, 등심단면적, 등지방두께, 근내지방도와 육종가(혈통지수, 유전체)의 상관분석을 실시했다. 결과부터 말하면 유전체육종가는 도체중 74.6%, 등심단면적은 65.7%, 등지방두께는 66.2%, 근내지방도는 66.3%로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협회는 유전체육종평가의 정확도가 매우 높게 나타난 것에 대해 사업 참여 농가에 높은 신뢰도의 자료와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윤 회장은 “우리 협회는 50여 년 이상 축적된 혈통 데이터와 유전체 데이터를 융합해 농가에 최신의 유전체 자료를 제공하고, 유전체유전능력평가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더욱 정확하고 다양한 개량정보가 서비스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협회는 올해부터 한우 유전체육종가를 이용한 ‘개체별 맞춤형 계획교배 서비스, 정확도 높은 유전체유전능력평가, 현장 중심의 농가별 1:1 유전체 개량 컨설팅’을 제공해 농가의 효율적 개량과 농가 소득 창출에 이바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이동일 dilee78@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