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말벌과 응애 선제 대응 통한 꿀벌 관리

2023.03.07 09:10:00

시기적절한 방제가 최우선 순위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전남 화순군은 양봉농가에 큰 문제가 되는 말벌과 응애 피해에 대해 집중적 관리를 당부했다


등검은말벌은 3~5월 봄철 본격적으로 무리를 형성하기 전, 여왕벌이 단독으로 활동하는 특성이 있는데 이 시기에 양봉장 근처에 출현하는 여왕벌을 포획하면 가을철 수천 마리의 말벌을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봄철 여왕 말벌 퇴치를 위해서는 유인트랩을 유인액과 함께 서식지가 있는 인근 야산이나 양봉장에서 먼 변두리에 설치해 포획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주변 양봉농가들이 동시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꿀벌응애는 주로 6월 초기 증식해 9월에는 피해 수준까지 증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8월 안에 적극적으로 방제해 밀도를 낮춰 관리해야 한다.

 

꿀벌응애 방제를 위해서는 친환경 방제와 화학적 방제를 병행해서 사용해야 한다. 꿀벌응애 화학적 방제에는 대부분 동물의약품인 스트립(플루바리네이트)제와 액제(아미트라즈)를 주로 활용한다. 스트립제는 벌집 사이에 끼워 사용하며, 액제는 벌집과 꿀벌에 분무한다. 친환경 방제제인 개미산은 30ml(60% 농도)를 기화기에 넣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는 말벌 퇴치를 돕기 위해 상반기에 말벌 포획 방제 보급 실증 사업 신청서를 받아 포획 장치를 3월 초에 배부할 예정이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양봉농가의 말벌과 응애 선제 대응을 돕기 위해 현장 기술 지도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전우중 jwjung65@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