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 폐사체 처리 다변화‧오리 비닐하우스 신규 허가 금지 추진

2023.03.29 13:47:04

인터뷰 / 농림축산식품부 이정삼 축산정책과장

폐사체 공동자원화 시설 통해 처리 되도록 연구

오리 사육 표준설계도 마련…상반기 시행령 개정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이정삼 축산정책과장이 양돈과 오리산업의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돈 폐사체 처리와 비닐하우스 사육과 관련한 내용이다.

이정삼 과장은 “현재 양돈 폐사체의 경우 마땅한 처리방법이 없어 8대 방역시설에서도 유예가 되어 있는 항목”이라며 “폐사체를 공동자원화 시설을 통해 멸균시킨 후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폐사체 처리와 관련해서는 현재 농촌진흥청과의 공동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

농식품부는 랜더링을 통해 비료 원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고민 중에 있으며, 이르면 상반기에 비료공정규격을 마련할 예정이다.

가금류의 비닐하우스 사육도 전면 금지될 전망.

이정삼 과장은 “비닐하우스 농장은 사람 출입이 잦아 질병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있어 사육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며 “기존의 비닐하우스 농장이 많아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신규 진입은 허가되지 않도록 관련된 시행령을 상반기에 개정해 하반기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오리 사육과 관련해서는 표준설계도를 기반으로 이뤄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며, 표준설계도는 현재 한국오리협회에서 마련하고 있다.

축산정책과는 또한 말 산업 육성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하고 있다.

이정삼 과장은 “사람의 레저를 위해 항상 전력질주를 하는 경주마는 은퇴 후 도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며  “승마를 체육 과목에 집어 넣어 어린이들과 교감할 수 있게끔 하고 있으며, 말 산업 지원에도 매년 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청소년 승마체험의 경우 농식품부에서 매년 80억의 예산을 투입하는 만큼 관심이 많은 사업이다.

한우 수출과 관련된 진행 상황도 소개했다.

이 과장은 “최근 한우 수출협의회를 통해 관련 업계가 갖고 있던 애로사항을 상당수 해결하는 성과가 있었다”며 “한우 수출의 경우 안정적인 물량 확보가 중요한 만큼 한우 수출 전용농가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축산신문, CHUKSANNEWS

김수형 kshabsolute@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