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분뇨 처리 다각화 위한 제도 개선 추진

2023.04.05 09:18:48

인터뷰 / 농식품부 정경석 축산환경자원과장

쌀 재배면적 7천ha, 하계조사료 재배면적으로 확보

저메탄 사료 기준 마련…연내 관련 제품 출시 기대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는 지속가능한 축산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분뇨 처리와 사료 분야와 관련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어찌보면 이상이라고 볼 수 있는 경축순환농업을 현실로 바꾸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경석 과장은 “가축분뇨 처리는 방식을 다양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화처리를 조금씩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며 과잉되는 퇴비를 수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축분뇨가 더 이상 축산업계의 골칫거리가 되어선 안된다는 것이다.
축산환경자원과는 이와 관련해 가축분뇨법 등 필요한 제도도 개선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조사료 수급 안정 사업도 핵심 사업으로 꼽힌다.
농식품부는 최근 쌀 재배면적 중 약 7천ha 정도를 하계조사료 재배면적으로 확보했다.
조사료 재배면적 확보로 쌀과 조사료 모두의 수급안정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사료가격 안정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경석 과장은 “최근 사료회사들이 가격을 서서히 인하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평년보다 올라있어 농가의 생산비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해외 곡물에만 의존하는 것을 탈피하기 위해 원료를 다변화 하고 곤충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신규사업도 준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축산분야의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저메탄 사료 관련 사업도 차근차근 진행 중이다.
정경석 과장은 “현재 저메탄 사료에 대한 기준도 마련되어 있고 기업들도 제품 출시를 위한 준비를 마친 상황”이라며 “현재 국무조정실에서 규제 여부를 심사하고 있는데 절차가 마무리되면 올해 안에 저메탄 사료의 출시도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김수형 kshabsolute@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