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길잡이

2023.05.31 10:32:59

[축산신문] 

 

• 촛불의 불꽃을 옆에서 손으로 감싸 쥐면 따뜻하지만 불꽃의 바로 위쪽으로는 너무 뜨거워 손을 가까이 가져갈 수 없다. 그 이유는 대류에 의해 뜨거운 공기가 위로 올라오기 때문이다.
• 상온에서 대부분의 열전달은 대류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대류에 의해 전달되는 열에너지는 다음 식으로 구할 수 있다.
• 열량 (Kcal/hr)=대류열전달계수(Kcal/hr×m²×℃)×대류에 관계되는 표면적(m²){(유체접촉면의 표면온도(℃)-주위온도(℃)}
대류에 의한 열전도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도 계산한다.
Qs = hA(t2 - tx)
여기서
Qs = 대류에 의한 열전도량 Btu/hr
h = 열전도계수, Btu/hr - ft2 - F
A = 표면 면적, ft2
t2 = 표면 온도, 0F
tx = 자연스럽게 흐르는 유체의 온도, 0F
∴ 대류현상에 의한 열흐름 계산은 대단히 어렵고 복잡하며 공식에서 실제 사용하는 h는 실험실적인 계측치이다. 기온에 따른 돼지의 열 손실률은 대류에 의한 열 손실이 가장 많이 일어난다.

라. 열평형과 열량 보존의 법칙
열평형은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시키거나 가까이 놓으면 전도, 복사, 대류에 의해 고온의 물체는 온도가 내려가고 저온의 물체는 온도가 올라가 잠시 후에 두 물체의 온도가 같아지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온도가 같아져 더 이상의 열의 이동이 없는 상태로 열평행 상태를 이룬다.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시킬 때 외부의 열출입이 없으면 고온의 물체가 잃는 열량은 저온의 물체가 얻는 열량과 같은데 이것은 열량 보존의 법칙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마. 공기의 유동형태
액체나 기체가 이동하는 형태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우리가 수돗물을 약하게 틀면 물기둥 표면이 매끄러운 모양을 하고 떨어지지만 세게 틀면 물기둥의 바깥쪽과 안쪽이 섞이면서 매끄럽지 않게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처음 경우와 같이 액체나 기체가 흐르는 방향에 수직 방향으로 운동이 거의 없는 흐름을 층류라고 하고 흐르는 방향과 수직 방향의 운동이 많은 경우를 난류라고 한다. 돈사 내의 공기유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난류이다.

 

(나) 환기관리

(1) 환기의 효과와 필요성
환기는 돈사의 구조, 단열 두께, 외기온도, 습도, 환기팬의 위치, 환기 방법, 사육 밀도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특히 돈사 구조에 의하여 절대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아무리 좋은 환경조절장치를 돈사에 설치하고 있다 하더라도 돈사 구조가 환경조절이 용이하게 설계 및 시공되어 있지 않은 경우 무용지물이 된다. 또한 무창돈사와 같이 환경을 인위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돈사 환기 구조의 최적 설계 여부 검토는 농가 수준에서 결정하기 어려운 기술이다. 


<자료 : 농촌진흥청>

축산신문, CHUKSANNEWS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