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교배 계획…농가 단위 개량 목표 달성 이끈다

2023.08.11 09:08:31

농진청,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4호’ 보급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이 지난 2일 농가에서 암소 교배에 필요한 씨수소 정액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4호’<사진>를 엑셀 프로그램과 책자 두 가지 형태로 보급한다고 밝혔다.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4호에는 올해 상반기에 선발한 한우 보증씨수소 23마리의 유전능력을 추가해 모두 125마리의 씨수소 유전능력 정보를 담고 있으며 농가에서는 암소의 혈통 정보와 시중에 판매 중인 정액 또는 농가에서 보유한 정액의 씨수소 고유번호(명호, KPN)를 엑셀 프로그램에 입력해 태어날 송아지의 체중, 도체 형질 등 예상 능력과 근친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로써 단순히 유전능력이 우수한 씨수소 정액을 선택해 교배에 사용하기보다 암소의 유전능력을 고려한 계획교배가 가능해졌다. 또한, 농가별 개량 목표에 맞는 선발지수를 설정함으로써 예전보다 효율적인 한우 개량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농진청의 설명이다.

특히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는 매년 2월과 8월 6개월 단위로 새로운 보증씨수소의 능력 정보가 추가되기 때문에 농가에서는 최근 자료를 사용해야 개량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 박병호 과장은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활용하면, 암소의 혈통을 이용해 태어날 송아지의 능력을 예측해 볼 수 있다”며 “자손의 능력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농장 암소의 혈통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김수형 kshabsolute@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