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양계산업을 둘러싼 메가트렌드와 발전전략 (2)

2023.08.23 10:23:08

 

친환경 기반 고부가 창출 융복합 산업으로 거듭나야

 

지난 원고에서는 양계산업에 닥친 위협요인과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모습들을 간략히 살펴봤다. 이번에는 이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양계산업의 비전과 발전전략, 우리나라 양계농가들이 추구 해야하는 미래 모습을 알아본다.

 

양계산업의 비전과 발전전략
양계산업의 위협요인들과 유통환경의 변화를 극복하고 국내 경쟁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 지향적인 양계산물을 생산함과 동시에 이를 가능하게할 유통시스템 구축을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관건이다.

 

현재 국민들의 소득증대와 웰빙 트렌드의 확산으로 소비자들은 양 보다는 건강과 안전을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에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부가가치의 식품을 만들어내고 더 나아가 이를 수출·산업화 해야만 한다.
아울러 블록체인을 축산물유통에 적용 시키는 한편, 계속 연구·발전시켜 블록체인을 활용해 원산지 표시, 생산유통 이력, 친환경 축산물인증 및 HACCP 같은 각종 인증의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한국 양계농가의 미래
한국의 양계농가들이 보다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마트 농업을 확산 시켜야 한다.
스마트 센싱과 온도·습도·조도 등 생육 정보를 정밀하게 자동측정함과 동시 자료(빅데이터)로 만들고, 수집된 정보와 데이터를 분석하는 모니터링 기술을 접목시켜 이를 영농 의사결정에 활용, 분석 보다 스마트한 분석 및 기획기술 진전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스마트 지능 자동선별, 포장 지능화, 생산·물류의 효율화 및 최적화, 유통의 첨단화,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생산과 공되는 상품의 소비상황 실시간 연동화에 힘써야만 한다.
우리나라 양계산업의 바람직한 모습은 바로 생산자는 안정적인 소득과 경영을 보장받고, 소비자들은 안전한 고품질의 양계산물을 제공받는 것이다. 더 나아가 차세대에는 매력있는 친환경 산업과 경관을 전달하는 것이다.

 

우리 양계업계는 앞으로는 전통적인 생산 방식에서 탈피, 농생명 첨단산업 영역확대, 첨단 과학기술 융합 및 이를 통한 고부가 창출, 융복합 산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를 달성키 위해서는 기업가적 정신을 가진 양계인재의 발굴이 무엇보다도 절실한 상황이다.
21세기는 ‘그린바이오 산업’이 급부상하는 시대로 ‘웰빙, 친환경, 환경보존, 자원순환’ 등 미래 지속성의 가치가 중요시되고 있다.

 

우리 양계인들은 국내외 소비자들이 신뢰하고, 믿고 찾을 수 있는 양계산물을 생산하며 친환경사업에 매진할 때 우리농촌의 환경과 경관은 깨끗하고 아름답게 보전되어질 것이며 이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충족 되어잘 때 비로서 우리 양계인들도 우리가 원하는 만큼의 소득을 창출하고 보람과 긍지를 갖는 경제 주체로서 바로 설 수 있을 것이다. <끝>

 

축산신문, CHUKSANNEWS

서동휘 toara@nate.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