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비 성분분석기·부숙도판정기 주기적 검·교정 필요”

2023.11.22 11:26:45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 축산원과 공동개발 공급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장비 정확도·성능 유지 위한 검교정 서비스 지원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대표 이창석)와 축산과학원은 세계 처음으로 1분 이내에 액비 성분(질소 N, 인산 P, 칼리 K)을 분석할 수 있는 액비성분 분석기를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이 분석기는 근적외선분광법을 이용해 돈 분뇨 액비를 분석해 자연순환을 활용해 화학비료 대체를 할 수 있게 한다.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와 축산과학원이 지난 2003년부터 2004년까지 함께 개발해 2007년부터 공급해오고 있다.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는 액비성분 분석기에 이어 액비부숙도 판정기도 내놨다. 액비부숙도 판정기 역시 축산과학원과 공동으로 개발해 2011년부터 공급하고 있다.

 

액비부숙도 판정기는 액비성분 분석기와 같은 원리로 액비 기계적 부숙도 측정방법을 통해 암모니아(NH3), 황화수소(H2S) 등 가스농도를 분석한다.
아울러 분광광도계(分光光度計)를 이용해 색도를 측정하고, 부숙 정도에 따라 미부숙, 부숙중기, 부숙완료 단계로 구분한다.
부숙된 액비가 살포돼 토양오염도를 줄여 액비 살포 후 냄새 방지와 지속 가능한 축산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는 2013년 이전 제품을 검교정을 받지 않은채 현재도 사용하고 있어 3년이 지난 제품부터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해 보정을 받아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계측기 법령 14조에 따르면 정밀정확도가 더 높은 표준기와 주기적으로 교정을 실시해 국가 측정표준과의 소급성을 유지해 측정기 계속 사용, 마모, 내용년수 경과, 사용환경 변화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측정오차를 항시 허용 공차 이내로 유지시키는 것이 검교정 목적이다.
또한 교정 결과, 측정기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는 제조사에서 최적의 상태로 조정하며, 측정기를 일정 기간 계속 사용했을 때 측정값에 변화가 발생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므로 정기적인 교정과 조정은 필수라고 명시하고 있다.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는 오래된 제품도 불편없이 지속적으로 일반 A/S를 받을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일부 10년이 넘긴 제품에 대해서도 성능 유지와 정확한 측정하기 위해 검·교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는 액비성분 분석기와 부숙도 판정기를 대상으로 공급 후 1년 이내는 무상 일반 A/S를, 필요한 경우 최대 3년까지 무상 일반 점검 A/S를 제공한다면서 기기 검·교정도 측정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A/S를 제공한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박윤만   qkrdbsaks@hanmail.net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