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양봉산업 육성 5개년 종합계획 스타트

2024.04.23 12:16:37

꿀벌 공익적 기능·가치 보호 5개 사업
13억4천만원 투입 양봉산업 활성화 기여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강원도 춘천시는 올해부터 오는 2028년까지 꿀벌의 공익적 기능과 가치 보호를 위해 5개 사업에 13억 4천만원을 투입하여 양봉산업 활성화를 위한 ‘춘천시 양봉산업 육성 및 지원 5개년 종합계획’을 추진한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시는 최근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꿀벌 사라짐 현상과 이상기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봉 농가를 위해 육동한 춘천시장이 지난 2월 13 일 양봉관련 단체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춘천시 양봉산업 발전과 보호를 위하여 종합계획 수립을 요청한 결과다.

춘천시 관내에는 240 농가에서 1만5천500 벌무리(봉군)의 꿀벌을 사육하고 있고 ‘양봉산업법’시행 이후 꿀벌 사육 농가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해 8월에는 춘천시의회가 ‘춘천시 양봉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공포된 바가 있다.

이에 시는 관내 양봉 농가의 안정적인 벌꿀 생산기반을 위하여 꿀샘나무(밀원수) 식재를 확충하고 산림부서와 협업하여 밀원수종 식재를 확대할 예정이며, 양봉 농가 교육을 통하여 생산성을 향상하고 고품질 벌꿀 생산 장비 등을 지원하여 춘천시 양봉산업 성장을 도모 할 계획이다.

특히, 양봉업 및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가에 대해서는 규모가 작은 농가에도 형평에 맞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따라서 금년도에는 양봉 농가 교육, 선진지 견학, 병해충 예방 약품 공급을 시작으로 내년도에는 원활한 무밀기 대비 양봉 사료를 확대 지원을 위하여 준비 중이다.

이외도 춘천시는 소비촉진을 위해 오는 5월 개최 예정인 ‘강원한우 소비촉진 행사’ 기간 중 춘천 벌꿀 5백만원 가량을 구매하기로 협약하는 등 소비 촉진과 홍보도 지원에 나섰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이번 종합 계획을 통해 춘천시 양봉 농가에 안정된 사육기반을 제공하고 춘천시 양봉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전우중 jwjung65@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