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새를 잡아야 축산이 산다> 양돈장 냄새 저감 효과 객관적 입증된 솔루션

  • 등록 2024.05.29 13:47:58
크게보기

충청환경기술-‘액비정화 순환 시스템’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발효액비 연속 순환시켜 냄새 근원적 차단…정화방류 처리비 절감
돈사 내부 여름 온도 저감, 겨울 보온 효과도…저탄소 친환경 기여

 

축산업은 미래 먹거리와 농가소득 향상 부문 등에서 농촌경제에 40%를 상회하는 상당히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먹거리 안전성이 무엇보다 중시되는 현 상황에서 앞으로 축산업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지속 가능한 축산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 내년부터 시행에 들어갈 대기 환경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의 한 원인으로 축산시설에서 배출되는 암모니아가 지적되고 있다.
국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중 미세먼지 원인 물질로 암모니아가 미치는 영향은 전체 발생량 5%에도 불구하고 정부 차원의 규제는 피해 갈 수 없다.

하루하루 만들어지는 새로운 규제는 현장에서 축산농가의 발목을 잡고 폐업으로 이끌어 가는 분위기다. 축산농가들도 환경 문제 해결 없이는 축산업을 지속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또한, 환경 오염을 막기 위한 다양한 장비를 투자해 친환경 축산농장을 만들어나가는 우수 농가 또한 점차 많아지고 있다.
그 일을 묵묵히 수행하는 것이 충청환경기술(주)(대표 최명환)에서 추구하는 일이다. 축산 오·폐수를 퇴비화, 액비화, 정화방류에 이어 바이오에너지로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듯 축산농가의 환경 지킴이로 역할을 다하고 있다. 

“환경 관리에 철저히 신경 쓰되 우수한 농가들은 민원이나 규제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야 할 필요가 있다”며 “이제는 규제를 앞세운 지원보다는 축산농가들이 축산업을 당당하게 이어갈 수 있도록 개선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는 최명환 대표.
충청환경건설(주)(오수·축산처리시설설계시공업, 오수·축산처리시설관리업)은 수질 환경 전문공사 설계·시공, 신재생에너지 BIO 설계·시공, 개인 하수, 가축분뇨 설계·시공·감리, 개인 하수, 가축분뇨시설 관리대행, 기계 설비 공사, FRP 제조·시공, 건설 분야 일체에 관련한 축산 환경 전문 업체이다. 
충청환경건설은 2011년 수질 환경 전문공사업등록과 2009년 가축분뇨처리시설 및 관련 기술평가 등록으로 공동시설과 개인 하수처리시설, 가축분뇨처리시설을 하는 축산환경 개선에 대한 다양한 전문기술을 보유한 업체로 축분 에너지 바이오매스와 냄새 저감을 위한 액비순환시스템, 정화방류 시스템 및 농가 공동자원화 시설 전문 업체로 정평이 나 있다.
충청환경기술 액비순환시스템의 장점은 돈사에서 발생하는 냄새 저감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객관적으로 입증된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발효액비의 연속 순환으로 양돈농장 환경개선에 영향을 주고 냄새 물질인 암모니아, 황화수소, 페놀류, 인돌류, 이성체 지방산, 휘발성 지방산 감소로 냄새 저감과 쾌적한 환경 제공으로 민원 해소와 저탄소 친환경 축산에 이바지하고 있다.
액비순환시스템은 냄새를 농장 내에서 근원적으로 차단하는 효과가 있고 돈사 내 분뇨 부패 방지로 질병의 2차 오염을 차단하고, 발효액(액비)에 의한 분뇨 냄새 제거, 돼지 사육환경개선을 통한 복지 축산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돈사내 적절한 온도 습도 유지로 건강한 사육이 가능하고 순환 매체의 부숙으로 액비로 사용해도 좋으며 정화방류에도 처리비가 절감된다.
액비순환 각 단계별 부숙 과정에서 대장균과 살모넬라의 불용화로 돼지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 없이 돈사 환경개선에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민원의 대상인 냄새는 돈사 내부와 배출구 및 부지경계선에서의 액비순환시스템이 일반 슬러리 피트 대비 암모니아 53%, 황화수소 83%, 페놀류, 인돌류, 이성체 지방산, 휘발성 지방산 감소로 평균 약 89% 이상의 감소 효과를 나타냈으며, 메틸머캅탄과 트리메틸아민은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액비순환 시스템 가동 농장은 돈사 내부의 온도 변화 폭이 작아 돈사 환경개선과 여름철 혹서기에 온도가 내려가고, 겨울철 혹한기에는 보온 효과로 돈사 내부 온도가 양호하게 유지되고 습도 또한 적절한 유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시공 평가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축산환경관리원에서 평가하는 에너지 부분에 ‘가축분뇨 처리시설 및 관련 기술평가’에 게재되는 업체로 제주도에서 휴전선에 이르기까지 전국에 설치 운영되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박윤만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