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낙농정책연구소, 2024년 낙농경영실태조사 분석

  • 등록 2025.04.30 09:3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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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교체 난항, 고령화·부채 심화…돌파구 찾아야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연간 1인당 소비량이 80.8kg에 달하면서 우유 및 유제품은 국민 필수식품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빠르게 늘어가는 유제품 수입량과 출산율 저하, 다양한 대체음료 등장, 소비자 기호변화, 안티밀크, 물가인상 등으로 국산 원유의 주 사용처인 백색시유 시장이 위축되고 있다. 설상가상, 고환율, 환경규제 강화와 후계자 부족, 고령화, 생산비 폭등, 낙농제도변화 등으로 낙농산업을 둘러싼 대내여건은 점차 악화되고 있다. 낙농가의 경영현실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현실성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에서 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정책연구소(소장 이재용)가 발표한 ‘2024년 낙농경영실태조사’를 통해 국내 낙농산업이 처한 현실을 진단해봤다.

 

후계자 확보, 전국 낙농가 중 3분의 1 불과
전체 낙농가 절반이 60대 이상…70대 비율↑
20대 농가 ‘폐업·불확실’ 응답 가장 많아
낙농가 부채, 전국 농업인 평균의 13배
사료값 안정·소비확대 등 정부대책 절실

 

60대 이상 경영주 56.4%
2024년 현재 낙농가 경영주의 연령분포를 살펴보면, 60대가 43.0%로 가장 많았으며, 50대 이상 경영주의 비율은 76.8%에 달했다.
전년대비 30~60대 경영주의 비율은 모두 감소했으나, 70대 이상 경영주의 비율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6.2%였던 30대 경영주의 비율은 2024년에 5.6%로 0.6%p 감소, 40대 비율은 2024년에 2.2%p 감소한 16.7%, 50대는 0.8%p 감소한 20.4%, 60대는 1.0%p 감소한 43.0%로 조사된 반면, 70대 이상에선 13.4%로 4.6%p 증가했다.
2024년 현재 평균 경영연수를 살펴보면, 5년 이하(6.8%), 6~10년(11.4%), 11~20년(15.1%), 21~30년(18.5%), 31~40년(35.1%), 41년 이상(10.2%) 등으로, 21년 이상이 전체의 63.8%로 낙농가들은 비교적 장기간 낙농에 종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후계자 보유 농가 감소
낙농가의 후계자 유무 여부를 살펴보면 ▲후계자가 있다(32.1%) ▲아직은 없으나, 육성계획은 있다(21.5%) ▲후계자도 없고, 육성계획도 없다(38.9%)로 조사됐다.
‘후계자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2023년에 비해 0.8%p 감소했으나, ‘아직 후계자는 없으나, 육성계획은 있다’고 응답한 농가의 비율은 5.1%p 증가했다.
‘후계자가 없고 육성계획도 없다’는 농가의 비율은 전년 대비 6.0%p 감소했다.
연령대별로는, ‘후계자가 있다’의 경우, 70대 이상(63.1%), 60대(41.2%)로 경영주의 연령이 높을 수록 후계자 확보율이 높게 나타났다.
‘후계자도 없고, 육성계획도 없다’는 농가를 연령대로 보면 50대(48.5%), 60대(37.3%), 70대(29.2%) 순으로 나타나 50~70대에서 후계자 부족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하루 생산량이 500ℓ 미만과 500∼1천ℓ 미만의 중·소규모 경영의 경우, ‘후계자도 없고, 육성계획도 없다’는 비율이 각각 15.7%와 45.4%로 상대적으로 높았던 반면 1천ℓ 이상 규모에서는 ‘후계자가 있으며,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와 ‘아직 후계자는 없으나, 향후 육성계획은 있다’를 합한 비율이 각각 82.8%와 60.2%로 낙농가의 규모가 클수록 후계자 확보가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낙농부문에 대한 신규진입이 사실상 어려운 상황에서, 70대 이상의 고령 경영주의 비중이 크게 증가해 후계낙농인 확보와 신규 낙농가 유입 및 정착지원 등 낙농가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호당 평균부채액 5억5천746만원
호당 평균부채액은 5억5천746만원으로 2023년 대비 5천71만원이 감소했다. 호당 부채액의 규모별 구성비를 보면, ▲1천만 원 미만(0.5% ▲1~5천만 원(5.1%) ▲5천만 원~1억원(6.1%) ▲1~2억원(12.9%) ▲2~4억원(24.3%) ▲4억원 이상(51.2%) 등이다.
2023년 대비 고액 부채 중 4억원 이상 비율이 24.8%p나 크게 감소했으나, 2억원 이상은 75.5%로 여전히 높은 추세를 보였으며, 이는 전국 농업인 평균부채(2023년 기준 4천200만원, 통계청 2023년 농가경제조사)보다 13배 많은 수준이다.
부채발생의 원인으로는 ▲시설투자(46.1%) ▲사료구입(19.5%) ▲쿼터매입(18.6%) ▲토지매입(8.9%) 등이 대부분을 차지했는데, 시설투자는 증가한 반면, 사료구입, 젖소입식 등은 감소했다.
시설투자로 인해 부채가 발생한 농가의 구체적인 시설투자의 내용을 보면, 축사개보수(40.3%), 착유시설(32.0%), 분뇨처리시설(19.7%), 급이·급수시설(11.6%), 세척수 처리시설 (11.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대비 비율이 증가한 시설투자로는, 축사개보수(19.7%p), 착유시설(12.0%p), 분뇨처리시설(4.9%p), ICT융복합시설(4.0%p), 방역시설(3.1%p) 등으로, 전 시설이 전년대비 비율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보고서에선 원유생산 기반 유지대책과 함께 정책자금·상호금융자금 금리인하 및 상환기환 연장 등 농가부채 경감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1년간 원유생산량 감소 농가 늘어
최근 1년간 생산량 변화는 ▲증가(24.1%) ▲감소(46.0%) ▲불변(29.9%)으로 2023년 대비 생산량 감소 비율은 6.7%p 높아졌으며, 증가 및 불변은 각각 1.5%p와 5.2%p 낮아졌다.
생산증가의 주요 요인으로는 ▲생산성 향상(47.1%) ▲쿼터매입을 통한 규모확대(35.5%) ▲정부 낙농제도 변화(7.2%) ▲기타(5.1%) ▲버퍼쿼터(2.9%) ▲양호한 기후조건(2.2%) 등을 꼽았다.
기타 의견으로는 착유우나 초임 분만우 또는 만삭우 등 사육두수가 증가했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반면에 생산감소의 주된 요인으로는 ▲번식장애(31.8%) ▲젖소 질병(22.9%) ▲기타(20.4%) ▲정부 낙농제도 변화(11.4%) ▲납유처의 감산정책(6.9%) ▲목장 축소계획(6.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응답을 한 기타 의견으로는 백신 접종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 후유증과 더위 등 기후변화가 영향을 미쳤다는 의견이었다.

 

20대 농가서 폐업 계획 높아
향후 3년 이내 목장의 경영계획에 대해서는 ▲현상유지(67.6%) ▲규모확대(16.8%) ▲규모축소(5.7%), ▲낙농폐업(4.2%) ▲불확실함(4.9%) 등으로 나타났다.
‘현상유지’ 응답비중은 전년대비 2.6%p 증가했으나, ‘규모확대’의 응답 비중은 1.2%p 하락했으며 ‘규모축소’와 ‘낙농폐업’은 모두 소폭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별로는 전 연령에서 ‘현상유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대 경영주를 제외하면 ‘규모확대’가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20대 경영주의 경우에는 ‘낙농폐업’이나 ‘불확실함’ 응답 비율이 타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높아 지속가능한 낙농산업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일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폐업을 계획하는 주된 이유로는 ▲고령화에 따른 건강문제(31.0%) ▲환경문제(민원, 규제 등)(25.9%) ▲정부 낙농제도 변화(24.1%) ▲후계자문제(8.6%) ▲부채문제(6.0%) 등으로 나타났다.

 

낙농미래 전망 여전히 어두워
FTA 및 다자간 무역협정 하에서 낙농에 대한 전망은 ▲어려울 것이다(55.3%) ▲매우 어려울 것이다(40.6%) ▲해볼 만하다(3.1%)와 같이 나타나, 여전히 어렵다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다만, 최근 들어 처음으로 ‘매우 어려울 것이다’라고 응답한 비중과 ‘어려울 것이다’라는 응답 비중이 역전되었는데, 최근 대형 FTA 및 다자간 무역협정 체결이 없었고, 이미 낙농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다수의 FTA 등이 발효 중이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FTA 하에서 필요한 낙농대책으로는 ▲사료값 등 생산비 절감대책(45.4%) ▲전국단위 낙농제도개선(23.1%) ▲학교우유급식 등 소비확대(12.0%) ▲K-MILK 활성화(9.4%) ▲국산유제품시장 육성(5.4%) ▲환경대책 마련(4.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정부지원이 가장 필요한 사업으로는 ▲사료가격 안정대책(62.2%) ▲용도별차등가격제 시행에 따른 안정적 재정지원(18.3%) ▲축산환경개선을 위한 지원(9.1%) ▲미허가축사해결을 위한 정책지원(4.3%) ▲낙농헬퍼지원(4.1%) ▲폐사축처리지원(0.2%)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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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병진 alstltl@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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