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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유통과’ 신설…정책 소외 해소를

식육포장처리업 12조원 산업 규모 불구
농식품부 내 전담부서 없어 ‘뒷전’ 일쑤
유통업계, 정책지원 체계화 구심체 촉구

[축산신문 김은희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내 축산물유통 업무를 전담할 ‘축산물유통과’ 신설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내 축산물 유통분야인 식육포장처리업은 12조 3천억원으로 축산물 생산실적(22조7천억원)의 32.2%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 평균 신장률이 약 8%로 가장 높아 축산물 유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여기에다 도축장과 식육포장처리업, 육가공업 업체들이 국내 축산업의 생산자와 소비지를 잇는 허리로서 양축농가가 생산한 소와 돼지 등의 축산물을 전국 각 지역에서 도축, 1차 가공, 2차 가공. 운송 판매함으로써 농가의 소득 향상 도모와 소비자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을 소비하도록 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에는 ‘축산물유통과’는 고사하고 그 업무를 각 과마다 하고 있어 유통산업 자체가 축산업 정책에서 소외돼 왔다.
축산정책국의 축산경영과, 축산정책과, 방역관리과 등에서 여러 업무 중 하나로 축산물유통 업무를 다루고 있을 뿐 이다.
이 때문에 각종 현안에 밀리고 생산 위주의 정책으로 인해 유통분야에 대한 정책지원이 없다. 축산물 수출업무 역시 축산경영과 각 품목계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브랜드정책과 미래산업인 식육즉석판매가공업도 축산정책과에서 담당하고 있다.
축산물위생관리법 조차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관리하고 있어 규제 일색이라는 비판도 받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내 농업분야의 경우 유통소비정책국에서 유통정책을 비롯해 식생활소비정책과 원예산업과 원예경영과를 운영중에 있다. 수출진흥과도 따로 있으며 진흥과 소비정책을 전담하는 부서가 따로 있는 것만 봐도 너무나 상반된다.
이에 축산물유통업계에서는 축산물유통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할 농식품부 내 ‘축산물유통과’ 신설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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