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양돈, 고구마 가루 급여 ‘땅끝포크’ 브랜드 개발…지역사회 일익 한우, 알지미네랄 블록 급여로 수태율 향상·질병 감소 효과 톡톡 양돈과 한우를 사육하는 박주남 대표. 그는 고향인 해남에서 1990년부터 해송축산(양돈)과 윤서영농조합법인(한우)을 운영하면서 대한한돈협회 해남군지부장직도 수행하며 하루를 25시간처럼 보내고 있다. 그는 1983년 천호그룹 마니육종 양돈사업부에서의 7년간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향인 전남 해남군 산이면에 귀농해 양돈과 한우를 사육하고 있다. 2019년 11월 11일 ‘신지식농업인’ 446호로 선정되어 ‘신지식농업인 장’과 대통령 표창을 받는 영광을 안으면서 주위로부터 부러움도 사고 있다. 양돈을 처음 시작하면서 지역 축산을 리드하는 마음으로 대한한돈협회 해남군지부 지부장 맡으면서 사료, 기자재, 약품, 정액 등의 공동구매를 통해 생산비를 절감하고 육가공회사와 연중 계약을 통한 직거래 유통으로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지역 농특산물인 고구마가루를 급여한 고급 돈육인 ‘땅끝포크’ 브랜드를 개발하고 지역 행사와 연계한 한돈 소비 촉진 행사와 한돈 나눔 행사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축산신문] 퓨리나사료(대표 박종억)가 7주령 체중 17kg을 제시한 ‘퓨리나 717’을 초과 달성하는 결과를 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퓨리나사료는 지난 17일 전국 230개 농가와 함께 ‘퓨리나 네오피그의 날’을 개최하고, 7주령 체중 17kg 달성률과 평균 체중 데이터를 기반으로 초기 성장의 중요성을 확인시켰다. 7주령 평균 체중 18.49kg…목표 체중 17kg 초과 달성 이번 행사는 지난 2024년 7월17일부터 시작된 ‘네오피그의 날’ 자돈 체중 측정 캠페인의 결실로, 초기 성장이 부족했던 농가들에 대한 집중 컨설팅을 통해 농가와 함께 7주령 17kg 목표 체중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의 결과다. 총 230농가 1만5천690두 자돈의 체중을 측정했고, 이중 퓨리나 네오피그 갓난돼지 프로그램이 적용된 94개 농장 3천420두만 보면 7주령 17kg를 달성한 농가 비율은 45.7%이며, 평균 체중은 18.49kg의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는 초기 성장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졌음을 의미한다. 반면, 하위 30% 농가는 평균 13.6kg에 그쳐, 컨설팅 및 영양 솔루션의 필요성이 확인됐다.<표1 참고> ‘7주령 17kg’의 의미 퓨리나
[축산신문] 양돈사료 전문기업 팜스토리도드람B&F(대표이사 부회장 편명식, 이하 도드람B&F)가 더 강하고 더 단단하게 여름 선물 서비스를 가동하자 양돈농가들사이 호평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도드람B&F는 출하지연을 예방하고 더위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영양 강처방 여름 프로젝트에 나서면서 돼지의 여름나기가 달라지는 모습이다. 도드람B&F에 따르면 무더위로 감소한 사료 섭취량은 돼지의 체조성 변화와 장융모 손상 등 건강까지 위협하고 있다. 특히 혹서기 고온 스트레스와 섭취량 감소는 장 융모의 위축은 물론, 완결성 저하로 장 상피세포가 내상을 입은 것처럼 병원성 독소의 침투가 늘어나 호르몬 감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번식 피해로 이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 도드람B&F는 이미 지난 6월부터 하절기 프로젝트를 시작해 본격적인 여름에 대비한 상태다. 그런 만큼 이번 혹서기 솔루션은 다년간 준비를 통해 검증된 차별화된 폭염 피해 최소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다 면역 보강, 식욕 증진제 등이 포함된 ‘썸머스페셜’ 서비스팩도 완비함으로써 이번 패키지는 혹서기 피해 예방과 스트레스 완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더욱 기대가 모아지고
[축산신문] 팜스코(대표이사 김남욱)가 축산분야의 인재 양성에 발 벗고 나서 귀감이 되고 있다. 팜스코는 대한민국 축산식품산업 발전의 밑거름이 될 인재의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장학금을 매년 지원하고 있으며, 최근 올해 1학기 장학금 전달<사진>을 완료했다. 이번 학기에도 건국대학교, 서울대학교, 강원대학교, 연암대학교, 상명대학교의 축산 및 식품 전공의 우수한 학생들에게 총 7천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배합사료사업, 신선식품사업, 육가공사업, 계열화사업을 하고 있는 팜스코는 종합축산식품기업으로 인재 육성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적극적인 ESG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다. 팜스코는 앞으로도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며 종합축산식품기업으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다진다는 방침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축산신문] 양주축산(대표 이장원, 경기 연천)은 경기도 양주에서 400두 규모의 임대 농장으로 출발했다. 작은 규모지만 차근차근 성적을 쌓으며 기반을 다져가던 중, 2011년 전국을 휩쓴 구제역 사태로 큰 위기를 맞았다. 당시 전국 다수의 양돈농가가 대규모 살처분 조치를 시행했고, 양주축산도 예외는 아니었다. 축산업 전반에 불안과 침체가 드리운 상황에서 이장원 대표는 위기 극복을 위해 농장 전면 리모델링을 단행했다. 시설 개선과 함께 선진의 사료 및 전문 컨설팅을 기반으로 운영 체계를 재정비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양주축산은 점차 규모를 확대해 현재는 모돈 1천두를 일괄 사육하는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피그온 도입으로 정밀한 농장 운영 실현” 양주축산은 과거 각 돈사별로 수기로 일보를 작성하며 사양 관리를 해왔다. 당시에는 이 같은 방식만으로도 운영에 큰 불편은 없었기 때문에, 전산 시스템 도입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이었다. 굳이 디지털화가 필요한지 확신이 서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보다 정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농장 성과를 분석하고자, 선진의 양돈 전산 프로그램 ‘피그온(PigOn)’을 도입하면서 인식이 바뀌었다. 실제 운영에 적용해보니 월별·연도별
[축산신문] 천하제일사료(대표이사 권천년)가 직원 행복이 기업의 경쟁력이라며 건강한 기업문화 정착에 나서 귀감이 되고 있다. 천하제일사료는 지난 6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2일간 경기도 광주 곤지암리조트에서 여직원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회 힐링캠프<사진>를 갖고, 일상 속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워라밸의 가치를 체험했다. 이번 힐링캠프는 보다 다양하고 균형 잡힌 사내 복지를 실현하는데 더 가까이 다가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첫날 프로그램은 요가와 밸런스워킹 클래스를 통해 몸과 마음의 균형을 회복하는 시간으로 시작됐고, 컬러테라피 강의와 팀별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직원 간 소통과 유대를 강화했다. 저녁에는 BBQ 만찬이 마련되어 즐거운 교류의 장이 이어졌으며, 자유시간 동안 힐링과 휴식을 충분히 누릴 수 있었다. 이튿날에는 광활한 자연 속 ‘화담숲’ 산책을 통해 계절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마음의 여유를 되찾는 시간으로 마무리됐다. 참가자 이하림 사원은 “업무에서 잠시 벗어나 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고, 동료들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다”며 “회사에서 이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준다면 일에 대한 동기부여에
[축산신문] tress Free Cool Summer’ 캠페인이 양축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CJ피드앤케어가 하절기에 가축의 스트레스를 완화해 줌으로써 농장의 생산성을 확보해 주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올 캠페인에서는 특히 각 축종별 맞춤형 하절기 특별보강제품 공급과 더불어 고객서비스 활동을 통해 무더운 여름철을 잘 극복하고 폭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CJ피드앤케어는 농장 생산성 개선 프로그램 ‘RICHMADE FARM’ 우수사례집과 2024년 하절기 우수 실증집을 발간·배포해 현장 실증을 기반으로 한 제품의 우수성을 고객에게 널리 알리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기술 지원과 정밀한 영양 설계를 바탕으로 국내 축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선도하고 있다. >>양돈 성장 및 번식 효율 극대화…정밀 영양 설계 양돈농장의 생산성 저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임신돈부터 포유돈, 젖먹이, 육성돈에 이르는 전 사육 단계에 맞춘 하절기 특화 제품을 보강했다. 이번 제품 개선의 핵심은 체내 대사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성장 및 번식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정밀 영양 설계에 있다. 임신돈 및 포유돈 사료에는 아
[축산신문] 천하제일사료(대표이사 권천년)가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7월과 8월 두 달간 집중적으로 ‘Summer Activity Campaign’을 실시한다. 무더위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농장의 성패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천하제일사료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내년을 대비한 강력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그런 만큼 신규 고객 확보와 고객 성공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번 캠페인의 핵심은 고객과의 신뢰 구축이다. 천하제일사료는 Morning-Call과 Water-Full 두 가지 활동을 통해 판매 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Morning-Call은 고객 방문 시 판매 도구를 철저히 활용하고, Water-Full 활동은 각 축종별 맞춤형 서비스로 농장 운영 최적화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천하제일사료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실질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된다. 천하제일사료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신규 고객 확보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26년 사업 전략과 2nd 캠페인 준비를 위한 기
[축산신문]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속담을 그대로 축산현장에 옮겨보면 어떨까. 팜스코(대표이사 김남욱)가 송아지의 생시체중부터 6개월 후 종료체중까지의 일당증체를 측정하는 방식의 콘테스트를 진행해 화제가 되고 있다. 팜스코 S2본부(본부장 배형준)는 지난 6월 26일 천안 C/A웨딩홀에서 ‘작은 시작, 큰 변화 - 함께 만들어가는 성장 이야기’라는 주제로 6개월간의 송아지 콘테스트 종료 회의를 개최하고, 이 자리에서 단순한 평가회가 아닌, 한우 산업의 지속 가능성과 미래 성장 동력을 확인시켰다. 이번 콘테스트는 송아지의 생시체중부터 6개월 후 종료체중까지의 성장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일당증체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 38개 농가에서 총 76두가 참여해 성과를 공유했다. 팜스코는 이번 콘테스트에 대해 기대 이상의 결과가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평균적으로 최소 30~40kg의 추가 성장이 확인됐으며, 일부 농가에서는 1.5kg에 육박하는 일당증체도 기록됐다는 것. 특히 이번 콘테스트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한 고금종 대표(금종농장)는 일당증체 1.51kg이라는 성과를 기록했다. 그는 “처음엔 우유향(바닐라향) 때문에 그런가 싶었는데, 기호성이 정말 뛰
[축산신문] 대한사료(대표 백창기)가 여름철 가축 건강과 축산 농가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하절기 특별 서비스’ 전격 시행에 나섰다. 이번 서비스는 고온 스트레스를 고려한 영양 강화 배합사료 공급과 농장 전기 시설 무상 점검 서비스 제공이라는 두 가지 핵심 항목으로 구성됐다. 축산 농가의 생산성과 안전을 동시에 확보하겠다는 것이 대한사료의 설명이다. 비타민·미네랄 강화…면역·섭취량 관리 대한사료는 여름철 가축이 겪는 대표적인 문제인 체력 저하, 식욕 감소, 체중 정체 등을 예방하기 위해 사료 내 비타민 C, E, 전해질, 고흡수 미네랄의 함량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사료 기호성 개선 첨가제를 함께 포함해 고온기에도 섭취량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대한사료 양돈 관계자는 “축산 현장에서는 여름철 사료 섭취량 저하로 인해 생산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여름 맞춤 사료는 면역력 강화와 성장 지원을 동시에 고려한 조합으로, 축산 농가의 어려움을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농장 화재 예방 위한 무상 전기 점검 또한 대한사료는 여름철 냉방장치, 팬, 급수기 등 전기 사용량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누전, 과열, 감전,
[축산신문] 요즘처럼 무더위엔 사람이나 가축이나 스트레스에 건강에 적신호가 들어오기 마련이다. 이럴때일수록 잘 먹으면서 휴식까지 잘 취하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동원팜스(대표이사 노경탁)가 여름 특식, 젖소를 위한 건강식 ‘유레카우 플러스’<사진>를 권장하고 있다. ‘유레카우 플러스’는 고능력우를 위한 별도 영양제품으로 요즘처럼 무더위에 적합한 사료다. 영양제품인 만큼 에너지·단백질의 균형과 미량 광물질 및 비타민을 강처방함으로써 섭취에 공을 들여 섭취량을 개선시킬 수 있다. 이런 사료를 먹이게 되면 하절기 더위 스트레스 극복으로 번식 효율도 개선될 뿐만 아니라 대사성 질병 예방 및 감소 효과에다 분만우의 빠른 체력 회복도 가능하다. 실제 이 사료를 급여한 A목장의 경우 유량이 전보다 무려 33% 늘어났고, B목장과 C목장은 18% 각각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여름에도 젖소들이 끄떡하지 않고 제대로 성적을 나타내자 이들 목장에서는 “이 이상 더 바랄 것이 없다”며 ‘유레카우’에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운다. 동원팜스 관계자는 “엄마의 마음을 담아 정성으로 만들었다”며 “언제나 고객을 향한 마음은 엄마와 같은 한결같은 마음
[축산신문] 천하제일사료(대표이사 권천년)가 국내 대표 고급육 브랜드 단체인 안성마춤한우와 지난 6월 17일 경기도 안성 The AW 컨벤션 웨딩홀에서 ‘제11회 안성마춤한우 페스티벌’<사진>을 개최하고, 최근 한우산업의 시황과 고급육 생산 성과를 공유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 한우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안성마춤한우는 이번 출하 성적에서 1++ 등급 출현율 56.1%, 1+ 이상 출현율 82.7%라는 국내 최고 수준의 성과를 기록했으며, 전국 평균 대비 두당 판매수익은 115만 원 이상 높게 나타났다. 특히 톱 20 농가의 경우, 1++ 등급 출현율 69.5%, 1+ 이상 출현율 90.1%, 두당 추가수익 165만 원이라는 탁월한 성적을 기록하며 안성마춤한우의 고급육 생산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시켰다. 이날 행사에서는 2024년 성과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됐다. 천하제일사료의 급여 프로그램을 100% 준수하며 기본에 충실한 사양관리와 섬세한 관리, 적극적인 투자로 우수한 성과를 거둔 농가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우수상은 백석농장(대표 오세필)에게 돌아갔다. 백석농장은 No.9(근내지방도 9등급) 출현율 40% 이상, 1++ 등급 출현율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