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0년 구제역 발생 이후 해외 악성 가축질병을 비롯한 각종 질병 방역 업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지자체가 그런 가축질병 방역 업무를 담당할 인력 확충에 소홀하고 있어 축산인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올들어 지난달말까지 시도별 가축방역인력 확충 현황을 보면, 행자부 지침으로 모두 232명을 충원토록 하고 있는 가운데 지자체 자체로는 291명을 충원한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실제 가축방역인력 확충은 207명으로 행자부 지침의 89% 수준에 머물고 있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지자체별 인력 확충 편차가 심하다는 것이다. 즉 경기도는 행자부 지침으로 30명 충원 계획인데 자체 계획으로는 73명을 충원키로 하고 8월까지 37명을 충원해 행자부 지침대비 123%로 가장 높은 실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10월에 3명, 12월에 1명을 더 채용한다는 의욕적인 인력확충 계획을 내놓고 있다. 이어 충남 116%, 경북 107%, 충북과 경남 각100%, 전북 91%의 실적을 보이고 있는 반면 전남과 강원의 경우 각각 51%, 31% 수준에 머물고 있다. 여기서 특히 지적되는 것은 전남이다. 전남의 경우 행자부 지침으로 34명을 충원토록 하고 있는데 전남도 자체 계획은 이보다 오히려 적은 23명에 불과하며, 그나마 자체 계획만큼도 충원치 못하고 있다. 물론 도청이전후 축산기술연구소 지소 설치시 5명을 채용함으로써 자체 계획은 달성하겠다는 향후 계획을 밝히고 있지만 가축질병방역 인력 확충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은 피할 수 없는 인력 충원 계획이다. 가축질병방역 인력 확충은 축산업이 농업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축산을 제대로 육성 발전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축산·수의계의 숙원이었다. 더욱이 2000년이후 해외악성가축질병 방역은 ‘국방’업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행자부 지침으로 가축질병방역 인력을 대폭 확충토록 한 것도 바로 이 같은 가축질병방역 업무의 중요성을 인식한 바탕 위에서 이뤄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남도와 같이 행자부 지침보다 자체 계획을 줄여 인력 확충 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경기도처럼 행자부 지침보다 2배가 많은 자체 충원 계획을 세우지는 못할망정 행자부 지침보다 자체 계획을 낮춰 잡은 것은 가축질병방역 업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하지 못했거나, 아니면 축산에 대한 관심을 아예 갖지 않겠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밖에 없다. 전남도의 축산은 지난 6월 1일 통계 기준으로 농가수의 경우 ▲한우 3위 ▲젖소 4위▲돼지 5위▲닭 1위의 위치를 차지고 있다. 또 사육마리수의 경우 ▲한우 2위 ▲젖소 5위 ▲돼지 6위 ▲닭 3위를 기록하고 있다. 따라서 전남도는 이 같은 축산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가축방역인력 확충에 소극적인 모습은 더더욱 이해할 수 없다. 전남도 축산이 전국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걸맞게, 전남도의 적극적인 가축질병방역 인력 확충을 촉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