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수출전문기업 동양물산(대표 김희용)이 1990년대 말 북미시장에 첫 수출을 개시한 이래 최근 주목할 만한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었다. 2000년대 초반부터 마힌드라 그룹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수출을 확대해 나아가고 있고, 2004년에 미국 현지법인(TYM-USA)을 설립하여 자사브랜드(TYM) 판매까지 겸행하는 투 트랙(Two Track)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동양물산은 올해도 또 다른 도약을 통하여 수출규모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인도 마힌드라그룹과 공동 개발 중인 110~120마력급 트랙터가 올 상반기 출시 준비를 하고 있다.
이 제품은 2016년 10월 미국 아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열린 마힌드라 미국의 딜러총회에 최초로 소개 되었고, 참석한 1천여명의 딜러들로부터 디자인, 운전편의성, 출력, 소음, 가격경쟁력에서 기존 글로벌업체 제품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선도적인 제품 디자인과 안정된 품질을 앞세워 100마력 이하 중소형 시장에서 마힌드라 미국을 해당부분 톱3업체에 등극하게 하는 탄탄한 제품력을 가졌다는 것이 가장 큰 성장의 배경이라고 볼 수 있다.
동양물산의 북미시장 수출금액은 2011년 3천1백만불 수준에서 2016년 현재 1억2천만불(약 1천400억원) 수준으로 약 4배의 매출 성장을 이루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는 국내는 물론 북미로 수출하는 농기계 업체 중 단연 최고 수준이다.
아울러, 구보다가 독점적으로 점유하고 있는 20마력 이하급 시장에도 신제품을 출시한다. 자사브랜드(TYM)로 출시하는 T194는 저소음, 저진동 설계로 여성 및 노약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가정에서 사용되는 제품인 만큼 디자인과 안전성, 조작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라는 것이 업체 관계자의 설명이다. TYM은 미국현지법인의 브랜드명이다.
일본 또는 미국 업체가 이미 독점하고 있는 소형 및 대형 시장에서 후발주자로서 성공하기 위해 선두기업을 넘어서는 품질, 성능,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출시하고 있는 동양물산의 도전정신이야말로 국내 1위를 넘어서 세계 글로벌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힘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