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소비자들은 1+등급 돼지고기라고 해서 더 많은 돈을 낼 의향이 없다.
돼지고기를 구입하면서 등급을 따지지도 않는다. 1+등급이 1등급보다 낫다고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1등급 돼지고기에서 나온 삼겹살이 1+등급보다 더 좋다는 말도 종종 들린다.
그만큼 돼지고기 등급제는 소비자 선택기준이 되지 못하고 있다. 반면 소의 경우 마블링 등 품질 차별화가 뚜렷해 등급제에 대한 신뢰도가 두텁다.
파고 들어가면 결국 돼지고기 등급제가 현실과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현재 돼지고기 등급은 품질정도와 도체중·등지방두께, 외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등급, 1등급, 2등급으로 구분한다.
하루에도 한 도축장에서 수천마리 돼지고기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이 기준들을 일일히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게다가 여건상 돼지고기는 온도체 상태에서 등급판정이 이뤄지는데, 육질과 결함 여부를 면밀히 살피기 어렵다. 냉장과정에서 품질이 바뀔 개연성도 있다.
이에 따라 등급별 품질 변별이 확보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육가공 업체들 역시, 1+등급이라고 해서 더 높은 가격에 납품하지 못한다.
등급제는 대형마트 등 구입처에서 ‘1등급 이상 돼지고기를 공급해 달라’는 요청에 맞추는 용도일 때가 많다.
이 때문에 2등급 돼지고기는 괜히 ‘설 곳을 잃어버리는’는 안따까운 일도 벌어진다.
최근 국내산 돼지고기 품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돼지고기 등급제가 그 솔루션이 될 만하다. 하지만, 그를 이루려면 등급제가 현장 즉 시장논리와 함께 가야 한다.
예를 들어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삼겹살 부위를 등급판정 기준으로 하면 어떨까. 이상육에 과감히 패널티를 부과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어떤 방법으로든 소비자로부터 외면받고 있는 돼지고기 등급제는 바뀌어야 한다. 현장을 담아내야 한다.
수입 축산물에 대응, 돼지고기 이력제가 국내산 돼지고기 품질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해낼 것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