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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치즈 소비특성 분석

가공치즈보다 자연치즈 선호도 높아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치즈수요가 급격히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국산 치즈의 소비시장 성장 제약으로 수입 유제품이 그 자리를 차지하면서, 국산치즈의 안정적인 소비기반 형성과 국내 치즈산업의 시장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시급한 해결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소비자의 기호와 니즈에 맞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중요 수단이다. 이에 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헤도닉가격모형을 이용한 치즈특성의 소비자지불의사 분석’ 보고서를 통해 소비자가 치즈특성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며 지불의사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개별·소포장 요구…유기농 등 제품 변별력 형성
국내산, 수입공세 대응 가격경쟁력 확보 급선무


대형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치즈제품 289개를 대상으로 가격, 브랜드, 원산지, 품질인증제 등을 조사한 결과 포장단위가 10%증가할 때 치즈가격은 4.23% 하락해 포장의 단위가 작을수록 판매가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인가구의 증가와 더불어 간편하고, 소포장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른 것으로 간편화로 변화되고 있는 식품 트렌드에 맞춰 개별·소포장 치즈의 생산판로의 확대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무항생제, 유기농치즈가 비인증 치즈에 비해 각각 59.47%, 15.27%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다. 이는 비인증 치즈에 비해 무항생제와 유기농 치즈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금액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해 안전한 먹거리를 추구하는 소비계층의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 HACCP인증은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HACCP인증에 대한 홍보와 지원사업을 추진해 국산치즈의 특성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자연치즈가 가공치즈에 비해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는데 이는 자연치즈가 원유함량이 높고 보다 신선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따라서 국내 치즈시장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서양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는 시도와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한국형 자연치즈’의 개발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원유 원산지별 추정결과를 살펴보면 원유원산지가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산 제품이 국산 원유를 원료한 제품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나 국산 원유의 가격경쟁력이 수입 원유보다 상대적으로 떨어졌으며, 이에 국내브랜드 치즈의 가격프리미엄은 수입브랜드보다 28.41% 낮은 것으로 추정됐다.
이에 보고서에서는 수입치즈의 대응방안으로 궁극적으로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국내산 원유치즈에 대한 수요확대와 국내낙농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용도별차등가격제 도입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