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지난 11일 상봉동 소재 본 조합 4층 대강당에서 전·현직 임원과 조합원, 관계기관·단체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88주년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치러진 기념식의 이모저모를 화보 등으로 엮어 독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프리미엄 A2우유 전면 출시로 개방시장 파고 대응 해외시장 다변화 총력…내년 수출 1천만 달러 목표 초고령사회·MZ세대 맞춤 전략으로 유제품 다양화 한국 낙농산업을 이끌고 있는 맏형격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지난 11일 창립 88년을 맞이했다. 서울우유는 1937년 7월 11일 우유를 생산하여 조합원 삶의 질을 높이고 낙농산업 발전에 이바지 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탄생한 ‘경성우유동업조합’이 모태다. 1945년 9월 22일 서울우유동업조합으로, 1962년 1월 23일 오늘의 서울우유협동조합으로 각각 개칭되어 대한민국 낙농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서울우유의 한발 한발은 이 나라 낙농산업의 새로운 발자취이자 미래가 될 것이다. 돌이켜 보면 서울우유는 많은 변화를 거쳤다. 특히 난관에 부닥쳤을 때 서울우유는 그 위기를 제조일자 표기 시행, 나100% 우유 출시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개량 통한 농가 유대수익 향상…시장변화 대응 지속가능한 낙농산업 발전을 위한 후계자 양성교육이 열렸다. 한국홀스타인개량협의회(회장 최명회), 서울우유 유우군검정연합회(회장 송병덕), 한국종축개량협회(회장 이재윤)는 지난 7~10일 4일간 2차례에 걸쳐 ‘2025 낙농 후계자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지속가능한 낙농산업 육성을 위한 후계자 교육 및 낙농가 상호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이번 교육은 1차(7월 7~8일, 연천군 농업기술센터·덕현목장), 2차(7월 8~10일, 서울우유 동남부낙농기술센터·송야목장)에서 낙농가, 관련산업 종사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젖소개량사업 중점 추진방향 및 선형심사와 관련한 이론교육과 이해도 증진 및 실전기술 습득을 위한 목장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한국종축개량협회 박상출 부장은 “혈통관리는 무한대의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혈통등록우와 미등록우의 유량 차이는 2024년 기준 1천696kg이고 이를 유대수입으로 환산하면 211만원의 차이가 발생한다. 젖소개량에 의한 국가적 추가 수익은 1조930억원으로 추산된다”며 “다만 현재 전체 농가중 개량 참여율은 47%고 경산우 기준 참여두수는 66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아동·취약계층 넘어 노인 영양 불균형 해소까지 나서 전북도지회가 우유나눔을 통해 지역사회 노인을 위한 영양 지원을 실천하고 있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전북도지회(지회장 이상옥)는 지난 7일 정읍시북부노인복지관에서 ‘우유사랑 나누기’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전북도지회는 올해 7월부터 2026년 6월까지 1년 동안 약 2만개(200㎖, 1천600개/월)의 국산우유를 복지관 이용 어르신들에게 지원한다. ‘우유사랑 나누기’는 전북도지회에서 2016년부터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이번 협약은 지역사회 돌봄을 위한 협력을 공식화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전북지역 낙농가들의 자발적 모금과 3개 낙농조합(동진강, 지리산, 임실), 매일유업 등의 후원을 통해 성장기 아동과 영양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우유를 지원해왔으며 올해는 갈수록 심화되는 농촌 고령화와 노인영양 불균형 문제 해소에 힘을 보태고자 지원대상을 확대했다. 정읍시 북부권(신태인읍, 이평면, 정우면, 감곡면, 태인면) 어르신 인구는 2023년 기준 정읍시 전체 65세 이상 인구의 약 22%에 달함에 따라 정읍시북부시노인복지관을 통해 제공되는 국산우유가 어르신들의 건강 증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소비자 영양적 한계 우려…전년대비 판매량 2%↓ 식물성 대체음료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몇 년 간 건강, 동물복지, 환경문제 등으로 전세계적으로 식물성 대체음료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세계시장규모는 194억2천만 달러에 달하며 향후 5년간 연평균 7.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미국 낙농매체 데어리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식물성 대체음료 시장 성장세 제동이 걸렸다.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식물성 대체음료 시장인 영국에선 지난 1월 알라푸드가 식물성 대체음료 브랜드 제품인 요르드를 단종한다고 발표했으며, 또 다른 영국의 식물성 대체음료 브랜드 마이티 드링크스는 재정적 어려움으로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이는 원재료 및 제조비용 상승, 소비심리 위축, 투자환경 악화에 따른 것으로 실제 식물성 대체음료 판매량은 전년대비 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데어리리포트는 식물성 우유 판매 급증은 전세계적으로 둔화되고 있지만, 우유 및 유제품 판매는 수십년간의 감소세 이후 회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이유 중 하나로는 주요 영양소를 놓치는 것에 대한 우려 때문에 소비자들이 유제품을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고온 스트레스에 번식장애·유방염 등 연쇄 피해 우려 “자연재해 대응 한계…정부 차원 다각적 지원책 필요” 푹푹찌는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젖소 생산성 저하로 낙농가들에게 비상이 걸렸다. 올해 역대급 긴 장마가 기승을 부릴 것이란 기상예보와 달리 지난 7일 ‘사상 최악의 더위'가 닥쳤던 지난해보다 18일 이르게 폭염 경보가 울렸다. 서울 낮 최고기온이 37도를 넘기며 7월 상순(1~10일) 기온으로는 118년만에 기상 관측 이래 가장 높은 온도를 기록하는 등 예상치 못한 폭염에 낙농가의 걱정도 그만큼 뜨거워졌다. 국내 젖소품종인 홀스타인은 덥고 습한 기후에 취약한 품종으로 여름엔 고온스트레스와 음수량 증가로 사료섭취량이 감소하다보니 원유생산량이 감소할 수 밖에 없다. 고온다습한 환경에선 유방염 원인균의 증식이 활발해져 유방염에 취약해지며, 임신우가 고온 스트레스를 받을 시 태어난 송아지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낙농가들은 안개분무기, 쿨링팬, 선풍기, 첨가제 급여 등 갖은 방서대책을 동원해 축사 내 온도를 낮추기 위한 대비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매년 더워지는 여름날씨에 속수무책이라고 호소한다. 낙농진흥회에 따르면 폭염이 절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양질의 영양공급원으로 오랜 시간 전세계인들의 건강을 책임져 온 우유는 소비 트렌드 변화, 대체음료 시장 확대, 환경·동물복지 이슈 등으로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세계 각국의 낙농단체와 유업체는 이러한 변화에 동승해 단순히 우유의 영양학적 가치를 홍보하는데 그치지 않고 낙농업 그리고 우유 및 유제품의 다양한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알림으로써 소비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해외의 주요 우유소비 촉진 홍보 트렌드를 살펴보았다. 생산환경·품질 등 자연친화적 측면 알려 ESG 부각 ▲해외 우유 소비홍보 활동 경향 해외 우유 소비홍보 활동 경향을 보면 우유에 다채로운 이미지를 더해 동질감을 부여하는 한편, 낙농업 자체에 대한 긍정적 인식 지속과 ESG 연계성을 강조하고 있다. 일단, 젖소로부터 얻은 우유는 식물성 대체음료나 다른 기능성 음료처럼 인위적으로 영양성분을 조합해 만든 것이 아닌, 자연의 것이라는 ‘진짜’ 개념을 부각시키면서 감성적 관점에서 진정성을 포지셔닝하고 있다. 또,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우유 구입시 가격 부담감을 덜어주는가하면 상품권 등을 제공해 소비자 관심을 높이고 실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했다. 이와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낙농진흥회(회장 김선영)는 지난 6월 23일 낙농관련 기관과 집유효율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수립한 낙농산업 중장기 발전대책의 일환으로, 집유지역(낙농가)과 사용지역(공장)의 거리가 멀어 물류비용 등이 과다하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국내 낙농산업 현황을 통해 집유효율화 추진 배경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기대효과 및 향후 계획을 살펴보았다. 효율성 초점 집유노선 정비…운송 거리·시간 단축 물류비 절감·신선도 향상…탄소배출 저감 순기능도 내년 전국으로 확대…생산·유통 일원화시스템 추진 ▲국내 낙농산업 현황 낙농진흥회에 따르면 2024년 우유자급률은 49.9%로 전년대비 5.1% 증가했으나, 이는 수요위축에 따른 유제품 수입물량 감소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지난해 유제품 수입량은 원유환산 기준 195만2천톤으로 전년대비 18% 감소했지만, 원유생산량은 0.6% 늘어난 194만2천톤에 그쳤다. 원유생산량도 소폭 늘어났다고는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지난 5년 사이 10만톤 이상 줄어들며 생산기반 축소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영유아수 감소, 유가공품 위주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유제품 전반 수입량 증가…멸균유만 35% 대폭 감소 올해 유제품 수입량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유제품 수입량은 27만2천700톤으로 전년대비 6.8% 줄어들었다. 이는 10년 만의 첫 감소로 물가상승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2023년 말 적용한 유제품 할당관세 영향으로 인한 치즈수입량 감소가 큰 영향을 미쳤었다. 하지만 치즈 재고물량이 소진되면서 2025년엔 수입량이 평년수준으로 회복, 유제품 수입량 증가세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2025년 5월 기준 누적 치즈 수입량은 5만9천958톤으로 전년대비 35.7% 늘어났으며, 2023년과 비교했을 때도 1.4% 증가했다. 이 외에도 버터가 1만4천848톤으로 전년대비 35.4% 증가했으며, 유장(1만5천164톤) 4%, 유당(9천281톤) 22.5%, 탈지분유(4천707톤) 5.9%, 전지분유(3천736톤) 54.7% 늘어나며 전반적으로 유제품 품목의 수입량 증가세가 두드려졌다. 그 결과 2025년 5월 기준 누적 유제품 수입량은 12만2천553톤으로 전년대비 37.5% 증가하면서 2024년 이전 평년(2021~2023년) 수준인 11만9천767톤 보다 2.3%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비타민․미네랄 등 함유, 맛과 건강 챙겨 1년 소비기한으로 해외 시장 공략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비건 트렌드 확산에 발맞춰 코코넛의 단맛과 고소함을 제대로 살린 식물성 요거트 ‘코코거트’를 출시하여 관심을 모은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비건 트렌드가 급부상하면서 대체 유제품을 찾는 소비자 역시 증가하는 추세다. 실제로 글로벌 대표 리서치 플랫폼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loomberg Intelligence)에 따르면 글로벌 대체 식품 시장은 오는 2030년까지 약 215조원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과 대체 유제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서울우유는 비건 식품 수요를 반영한 식물성 요거트 신제품을 선보이게 됐다. 또 신제품 ‘코코거트’는 우유 대신 코코넛유를 사용한 프리미엄 식물성 요거트로, 코코넛의 단맛과 고소함을 제대로 살려 열대과일의 진한 풍미가 특징이다. 또한 코코넛밀크 함량이 무려 96.3%라 진한 코코넛의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을 함유해 맛과 건강 모두를 챙겼다. 뿐만 아니라 소비기한이 최대 12개월로 긴 편인 만큼 해외 수출을 통해 K-푸드에 대한 관심이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당 0g’, ‘제로칼로리’ 신제품, 비타민C․식이섬유 함유 맛과 영양 챙겨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역대급 무더위를 앞두고 과즙 음료 브랜드 ‘올데이프룻’ 라인업을 확대하며 여름 음료 업계를 선도하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특히 최근에는 저당․제로슈거 음료 트렌드를 반영해 맛과 건강 모두를 챙긴 ‘올데이프룻 제로 청매실’을 새롭게 선보이며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서울우유의 ‘올데이프룻’ 시리즈는 과일 농축액을 주원료로 만든 250㎖ 용량의 RTD 컵음료로, 언제 어디서나 상큼한 과일의 청량함을 맛볼 수 있다. 2022년 오렌지와 자두 2종을 시작으로 2023년에는 키위 맛을 새롭게 선보이는 등 꾸준히 제품 라인업을 지속 확대해 출시 후 3년간 누적판매량 1천500만 개를 돌파했다. 이에 힘입어 서울우유는 지난 2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슬로우 에이징(Slow Aging)’ 등 건강 트렌드 열풍에 발맞춰 신제품 ‘올데이프룻 제로 청매실(250ml)’을 출시하여 제품 라인업을 강화했다는 평이다. ‘올데이프룻 제로 청매실’은 제로칼로리, 당 0g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고품질 원유, 신선도 앞세운 A2+우유, 소화가 용이하고 장 건강 긍정적 영향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내달까지 주력 제품인 ‘A2+우유’의 경쟁력을 알리고, 온라인 판매 채널 활성화를 위해 공식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A2+우유’ 구매 시 동아제약 어린이 전문 브랜드 미니막스의 신제품 ‘키 성장 솔루션 파우더 2종’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최근 서울우유협동조합에 의하면 유의 ‘A2+우유’는 A2 전용 목장에서 분리․집유해 100% A2 단백질만을 함유한 우유로 ▲체세포수 1등급, 세균수 1등급의 고품질 원유 사용 ▲목장, 수유, 생산, 제품 총 4단계의 A2검사 ▲세균과 미생물을 한 번 더 제거하는 EFL(Extended Fresh Life) 공법을 적용, 압도적인 신선도를 자랑한다. 특히 최근에는 A2우유의 장 건강 관련 임상 결과가 국제학술지에 등재되는 등 긍정적 영향이 지속적으로 알려지며 우유 섭취 후 소화 불편감을 겪는 소비자들은 물론, 성장기 아이들을 위한 좋은 선택지로 손꼽히고 있다. 이에 서울우유는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신선하고 건강한 ‘A2+우유’를 경험해 보도록 동아제약 어린이 전문 브랜드 미니막스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전북 고창군에 위치한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 상하농원이 디지털 노마드와 기업형 워크숍 수요를 반영한 공유오피스형 워케이션 공간 파빌리온을 공식 개소하여 이목을 모은다. 지난 1일 매일유업의 상하농원과 고창군이 공동으로 조성한 이번 공간은 자연 속에서 업무 집중과 휴식을 병행할 수 있는 체류형 업무 환경으로, 공유오피스 기능과 여가 콘텐츠를 결합한 지속가능한 워케이션 모델을 제시한다. 이날 개소식은 상하농원 권태훈 대표와 심덕섭 고창군수, 고창군의회 의장등이 참석하여 커팅식, 축사, 사업 경과보고, 공간 투어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약 97평 규모로 조성된 워케이션 1층에는 개방형 워크라운지와 복합기, 전자레인지, 냉장고 등 공용 사무․휴게 공간이 마련되었다. 2층에는 소규모 회의실(최대 24석)과 집중형 워크스테이션, 프리페어룸, 개인 락커, 방음부스 등 다양한 업무 환경을 고려한 설비가 구축되어 있다. 특히 해당 공간은 헬스케어존(셀렉스존)과 연계한 피트니스 기능, 상하수목원 산책로, 어린이 체험 공간 등을 함께 마련되어 있어 개인, 가족, 기업 단체 모두에게 적합한 하이브리드형 업무․휴식 복합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운영은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