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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고기 소비자가격 합리적 형성 필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서울·경기지역 가격 조사 결과
도매가격 상승률보다 유통채널 소비자가격 더 올라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유통채널별 가격 최대 3배까지 격차

 

한우고기 도매가격 상승률보다 유통채널별 소비자가격이 더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지난 7월 11일~20일 서울, 경기 지역 총 120개 매장(40개 대형유통업체, 40개 식육판매장, 40개 식육식당)에서 등심, 안심, 채끝, 국거리, 불고기, 찜갈비 등 한우 6개 부위·등급별 소비자가격을 조사했다. 가격에는 당일 할인가격이 포함됐다.
올해 4월과 7월 등심(1등급, 100g) 평균가격을 비교한 결과 ▲도매가격의 경우 4월에는 5천83원, 7월에는 5천293원으로 210원(↑4.13%) 상승했다.
그러나 ▲대형유통업체 소비자가격의 경우 4월에는 9천429원, 7월에는 1만87원으로 658원(↑6.98%) 올랐다. ▲식육판매장 소비자가격은 4월 9천165원, 7월 9천645원으로 480원(↑5.24%) 상승했다. ▲식육식당 소비자가격의 경우 4월에는 1만7천67원, 7월에는 1만9천863원으로 2천796원(↑16.38%) 올랐다. 
이렇게 모든 유통채널 소비자가격 상승률이 도매가격보다 높았다.
아울러 유통채널별 각 부위 최고·최저 가격 비교한 결과, 작게는 1.7배에서 많게는 4.8배까지 차이났다. 그중 식육식당 가격 편차가 가장 컸다.
대형유통업체 부위별 최고·최저 가격의 경우 ▲등심 1++등급(100g), 최고가 1만6천990원, 최저가 1만원으로 약 1.7배(6천990원) ▲안심 1등급(100g), 최고가 1만7천380원 최저가 9천990원으로 약 1.7배(7천390원) ▲채끝 1++등급(100g), 최고가 1만9천590원 최저가 1만1천원으로 약 1.8배(8천590원) 차이났다.
식육판매장(정육점)의 부위별 최고·최저 가격은 ▲등심 1+등급(100g), 최고가 1만7천480원 최저가 6천900원 약 2.5배(1만580원) ▲안심 1++등급(100g), 최고가 2만5천원 최저가 9천800원 약 2.6배(1만5천200원) ▲채끝 1++등급(100g), 최고가 2만3천원 최저가 9천900원) 약 2.3배(1만3천100원)이었다.
식육식당 부위별 최고·최저 가격은 ▲등심 1++등급(100g) 최고가 4만7천333원 최저가 1만1천원 약 4.3배(3만6천333원) ▲안심 1++등급(100g) 최고가 5만2천666원 최저가 1만1천원 약 4.8배(4만1천666원) ▲채끝 1+등급(100g), 최고가 3만2천원 최저가 1만1천원) 약 2.9배(2만1천원)로 확인됐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한우고기 도매가격이 소비자 가격에 반영되고는 있지만, 유통업체별 소비자가격 차이가 아직 크고, 소비자들은 그 가격이 여전히 비싸다는 인식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정부에게는 합리적 한우고기 소비자가격 형성을, 생산·가공·유통업체에게는 고품질 한우고기의 안정 공급을 주문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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