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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국내 우유·치즈 소비 감소…가격·인식구조 개선 시급”

가격 상승이 큰 원인…국산 여부 인식도 낮아 홍보 필수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국내 소비자들의 우유 및 치즈 섭취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낙농진흥회(회장 김선영)이 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의뢰한 ‘2025년 우유 및 유제품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는 백식우유를 월평균 8.4회 섭취하고 있었으나, 1년 전과 섭취량을 비교했을 때 감소 응답이 증가 응답보다 10%p 높았다.
이중 기능성이 강조된 유당분해우유만이 증가 응답이 감소 응답보다 13%p 높게 나타나 섭취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향후 백색시유 섭취 의향 변화에 대해서도 섭취량 감소 응답이 증가 응답에 비해 12%p 높았으며, 특히 유기농 우유의 소비가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다.
섭취 감소 이유로는 가격상승이 3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소비 습관 감소(26%)와 경제적 이유(18%)가 뒤를 이어 제품 자체가 아닌 경제적·시장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확인됐는데, 실제 흰우유 1~1.5L 제품의 적정 인식가격은 3천500원으로 실제 구매가격과는 400원 차이가 발생했다.
프리미엄 기능성우유와 식사대용으로 우유소비가 유지되는 것은 긍정적인 측면이나, 높은 시장가격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외산 멸균유와의 경쟁이 예상됨에 따라 합리적인 국내 우유가격 설정을 위한 효율적인 공급과 유통구조 개선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치즈의 경우 월평균 3.2회를 섭취하고 있었다. 1년 전 섭취량과 비교했을 때 감소 비율 21%로 증가 비율보다 13%p 높게 나타났으며, 백색시유와 마찬가지로 가격 상승이 39%로 가장 컸다.
향후 치즈 섭취 의향 변화를 살펴보더라도 감소 비율 17%로 증가 비율보다 13% 높게 나타났으며 종류에 관계 없이 전반적인 소비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 소비자 중 49%는 자연치즈와 가공치즈의 차이를 인지하지 못했으며, 37%는 국산과 외산의 차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치즈의 종류와 특성에 맞는 합리적인 가격체계 마련과 함께 소비자가 치즈에 대한 정보를 올바르게 구분할 수 있도록 홍보, 캠페인, 인증마크 등의 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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