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전익성 축산유통팀장<사진>이 지난 11일 ‘2025 축산유통대전’에서 한우·돼지·닭·계란 등 축산물 전반의 유통 구조와 가격 형성 문제에 대해 정부가 검토 중인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전익성 팀장은 “현재 발표하는 내용은 확정안이 아니라 정부가 고려하고 있는 방안”임을 전제하고, 축산물 가격 변동성과 소비자 체감도 간극을 줄이기 위한 유통·생산 지원 방향을 제시했다. 전익성 팀장의 발표 내용을 정리했다.
전익성 팀장은 우선 한우 가격 구조와 관련해 “한우 산지가격이 내려가도 소비자가격에 거의 반영되지 않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는 유통비용과 가공비, 타 농산물 가격이 함께 반영되기 때문으로, 유통단계를 단순히 축소하는 것만으로는 소비자가격 인하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이어 “가격을 낮추려면 유통이 아니라 생산비 절감이 더 효과적”이라며, 장기비육 관행 개선을 핵심 과제로 지목했다. 현재 한우는 32개월령 이상 비육하는 방식이 고착화되어 있으나, 26~28개월령이 소득 효율이 가장 높다는 분석을 바탕으로 비육기간 단축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직거래 확대를 위해 농가가 직접 정육점을 운영하거나 자체 가공비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돼지 유통과 관련해서는 경매·경락 비율이 4% 수준에 불과한 점을 지적하며 “도매시장 기능을 확대해 가격 투명성과 거래 기반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 전북 지역 도매시장 재개장을 완료했으며, 충남지역에도 추가 개설을 추진하고 있다. 도매시장 출하 농가 대상 지원책도 논의 중이다. 최근 논란이 된 과지방 삼겹살 문제에 대해서는 “등급제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다”며, 소비자의 등급제 인지도 부족을 지적했다. 또한 기후 변화에 따른 폐사 증가가 수급과 가격 변동폭을 키우는 만큼, 생산 안정화를 위한 지원과 스마트 축산 도입 확대도 과제로 제시했다. 해외산 돼지고기, 특히 스페인산 수입이 늘고 있는 상황을 언급하며 “국내에서도 품종 특화 전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닭과 계란 분야에서는 가격 발표 기준과 소비자 인식이 실제 시장과 괴리를 보인다는 점을 짚었다. 전 팀장은 “현장에서 부분육 위주로 거래되지만 가격 발표는 여전히 생닭 기준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가격정보 체계를 현실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계란과 관련해서는 소비자들이 사육환경번호를 등급으로 오해하고 있고, ‘왕란·특란·대란’의 중량 체계도 정확히 알지 못하는 현실을 지적했다. 또한 등급제 시행 20년이 다 되어가지만 등급란 유통비율이 8%대에 그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며, 계란의 등급과 중량 기준을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게 개편하는 방식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문대림 의원이 대표 발의한 ‘축산물의 유통 및 가격관리에 관한 법률안’과 관련해서도 계란 유통구조 개선의 근거 마련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 축산물 시장 확대도 주요 정책 방향으로 제시됐다. 정부는 소·돼지·계란의 온라인 유통을 적극 확대하고, 부분육 유통도 지원할 계획이다. 전익성 팀장은 “산지가격이 내려가도 소비자가격이 빠르게 반영되지 않는 문제를 온라인 가격 비교 서비스로 개선할 수 있다”며 실시간 가격정보 제공을 통해 업체 간 경쟁을 유도하고 소비자가격 인하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 팀장은 “축산물 유통 문제는 생산·유통·소비가 맞물린 구조적 이슈”라며 “유통을 단순 축소하는 방식보다 생산 안정화와 비용 절감을 기반으로 한 정책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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