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우사육농가들은 미산 쇠고기 수입재개를 앞두고 동요하지 말고 평상심을 갖되 깨끗하고 신선한 고급육을 최저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기만 한다면 육우도 수입육과 얼마든지 경쟁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유통업체가 축산농가를 이끄는 것이 어려운 현실이다. 육우 브랜드 사업의 한계점 극복 및 육우 정체성 확보를 위해 생산농가들은 유통업체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거세 장기비육을 통한 육질 향상, 유통의 투명성 확보 등의 노력을 함께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육우산업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고, 생산자, 유통업체, 소비자가 모두 윈윈(win-win)하는 체계가 이뤄질 것이다. (주식회사 금천) |